컬티시 - 광신의 언어학
어맨다 몬텔 지음, 김다봄.이민경 옮김 / arte(아르테)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제공
.
❛ 언어가 곧 지도자의 카리스마다.❜

이 책을 쓴 저자, 어맨다 몬텔은 사이비 종교나 컬트 집단의 '리더들은 공동체의 의미를 추구하는 사람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착취하기 위해 어떤 기술을 쓰는가? 어떻게 그런 힘을 기르는가?' 에 대한 답을 '언어, 즉 말'에서 찾는다. 저자는 그것을 '컬티시', 광신의 언어라고 말한다.

❛우리 vs 저들 이분법, 로드된 언어, 사고 중단 클리셰 같은 기술들은 공동체를 중시하는 개방적인 사람들을 컬트 폭력의 희생 양으로 만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115p)

컬티시는 추종자들이 소속감을 느끼게 하고 '우리(추종자들) vs. 저들(외부)'이라는 심리적 분열을 일으키게 한다. 리더는 언어를 이용한 '러브바밍'을 통해 통제권을 휘두르며 내부의 특수한 용어들은 듣기만 해도 특정 감정을 불러일으키거나 (로드된 언어), 비판적 사고를 억제하고 논의를 중단시키는 기능을 한다 (사고 중단 클리셰).

컬트적 수사가 어떻게 우리 일상에 스미는지 살펴보기 위해 존스타운이나 헤븐스 게이트 같은 '자살 컬트'와 논쟁적인 종교인 '사이언톨로지'(탐 크루즈 때문에 잘 알려진), 암웨이나 메리 케이 같은 다단계 마케팅(MLM) 회사와 컬트 피트니스 스튜디오 그리고 소셜미디어 구루들을 살펴본다.

오래전, 우리나라에서도 끔찍했던 사이비 종교단체 신도들의 집단 자살 사건인 오대양 집단 자살 사건이 있었다. 사이비 종교의 리더는 기존의 언어 의미를 파괴하고 특정 의미를 부여한 언어를 반복 학습하게 함으로써 자살과도 같은 극단적인 행동을 일으키게 한다. 컬트 집단은 의학 용어와 초자연적 언어를 혼용해 과학보다 우월한 힘을 갖는다는 인상을 준다. 심지어 자살이 '위안'이라고도 한다. 컬트 환경에서 특수한 용어들은 지적 능력을 발휘할 수 없게 만든다.

우리는 보통 이런 컬트 집단은 심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이들을 노린다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그들의 타깃은 선량하고, 서비스 정신이 있으며 예리한 사람을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 컬트 리더는 그들의 '과도한 낙관성'과 '확증편향'을 이용한다.

컬트 집단은 사이비 종교뿐 아니라, 암웨이 같은 다단계 회사나 피트니스 스튜디오에서도 볼 수 있다. 잠재적 셀러들을 러브바밍으로 유혹해 다단계 피라미드 체제 안에 가두고 창립자를 숭배하게 만드는 모습이 컬트적이다. 수많은 다단계 회사들이 종교적 색채를 띠는 이유다. 시대에 맞게 새로운 다단계 마케팅 회사들은 발 빠르게 움직이며 환생을 멈추지 않는다.

신체적이고 영적인 공허를 채우기 위해 컬트 피트니스는 폭발적으로 성공했다. 종교의식의 언어를 모방하고 강사들을 신처럼 따른다. 수업에 참여하면 인생이 나아지리라는 믿음을 주며 그들은 사람들의 주머니를 털어간다. 종교적, 뉴에이지 수사법을 사용하는 인터넷,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에서 활동하는 그루들 역시 마찬가지로 추종자들의 돈이 목적인 사기꾼들이다.

인간의 심리는 신비주의적이고 공동체주의적으로 형성되기에 컬트 집단에 빠지기 쉽기에 추종자들을 어리석다라고만 볼 건 아니다. 저자는 공동체의 언어에 휘둘리지 말고 자신의 내면의 언어에 귀를 기울이고 논리적 질문을 던질 것을 당부한다.

책을 읽고 나면 왜 멀쩡해 보이는 사람들이 사이비 종교나 컬트 집단을 자발적으로 추종하는지 이해하게 된다. 시대에 맞게 발 빠르게 변하는 컬티시, 우리 곁에, 일상에 바짝 다가와 있다. 술술 읽히면서 재밌게도 읽히는 이 책을 적극 추천하고 싶다. 놀라운 사실들을 많이 알게 된다.😉
.

🔖만약 어떤 언어가 당신에게 즉각 감정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동시에 더 이상 질문하지 못하도록 만든다면, 혹은 단지 그 자리에 나타나는 것만으로도 '선택받았다는' 느낌을 준다면, 혹은 원칙에 따라 일차원적이고 열등한 다른 사람과 당신 자신을 분리하도록 만든 다면, 그 언어는 의심해 볼 만하다. 이름표와 완곡어법이 당신을 죽이진 않겠지만, 당신이 단순한 생존 이상의 삶을 원한다면 당연히 가장 만족스러운 건 스스로 이야기하는 삶일 테니까 말이다. (125p)

.

#컬티시_광신의언어학 #어맨다몬텔
#아르테출판사 #아르테북서퍼 #북서퍼2기
#필로스시리즈 #독서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