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는 B2B, 뛰는 플랫폼
김필석 지음 / 지식과감성# / 2019년 8월
평점 :
품절


내가 잘 찾지 못해서인지는 몰라도 B2B쪽에 관한 이야기들은 잘 접할 수가 없다. 회사에 다니고 있거나 좀 대학생 때 강연을 들어본 사람이라면 B2B나 B2C 이런 말들을 들어봤을텐데 B2C는 소비재회사들이라고 생각하면 편하고 대체로 우리가 알고 있는 기업들이 이 쪽에 속한다. 왜냐면 우리가 최종고객이 되는 경우가 많아 광고를 하기 때문이다. B2B는 주로 영업직군들이 열심히 뛰어다니는 직종으로 회사와 회사간의 거래로 단위가 크고 지속적인 물건의 점검 등을 해주는 경우가 많다.

마케팅을 하려하면 대체로 B2C쪽으로 많이 빠지게 되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마케팅은 대체로 소비재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B2C에 관한 내용이 많다. B2B에서의 마케팅은 B2C와 성향이 다르고 마케팅적 요소가 B2C에 비해 적고 영업지원의 형태가 더 큰 편이다.

이 경영/경제 책의 저자는 영업직군이었고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신 분이더라. 대체로 30년 이상 회사를 다닌다 했을 때 많은 회사를 이직하신 분이라 보이고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고 볼 수도 있고 한 분야를 깊이 알진 못하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도 영업직군에서의 경력이 탄탄하니 믿을 만하게 책 내용을 볼 수가 있다고 생각했다.

마케팅은 영업이랑 긴밀한 관계를 가져야하는데, 영업이 센 곳은 마케팅을 무시하고 마케팅이 센 곳은 영업을 무시하는데, 대체로 B2B는 영업이 B2C는 마케팅이 세다고 생각하면 된다.

전반적으로 책의 내용은 회사의 영업직군이 돌아가는 현황을 이야기를 잘 정리했다고 보여진다. 회사가 돌아가는 것을 파악 중인 나에게 시기적절했다. 아 이런 부분이 이걸 뜻하는 거군. 이런 느낌이랄까?

다만 플랫폼이 제목에 들어가 있을 정도인데, 내용이 좀 뒤받침을 못했다고 생각했다. 아직 내가 내용을 잘 파악 하지 못해서 일 수도 있는데, 뭔가 거창한 제목에 비해서 내용이 떨어진다?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오히려 B2B란 이런 것이다. B2B영업의 문제, 한국형 B2B 이렇게 했으면 사람들이 안 볼까봐 그랬을까?

생각보다 제목과 동떨어진 느낌을 받았다.

이 책은 출판사의 서평단 당첨을 통해 무상으로 받은 책이며, 감상은 본인의 느낀 점일 뿐이라는 것을 공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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