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콧 교수의 인생 경제학 - 투자와 지불의 법칙
스콧 갤러웨이 지음, 박수성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뉴욕대 경영학 교수가 경영학관련 책을 쓴것이 아니라,

'인생'을 경영학 적인 관점으로 쓴 것이라는

카피문구를 보고 이끌려서 이 책을 선택했습니다.

어린시절 중산층 보다 못한 가정에서 자라서

높은 위치의 명예와 부를 가진 사람이

인생을 어떤 관점에서 정리했는지 같이 한 번 보러 가실까요~

스콧 교수의 인생 경제학 (The Alegebra of Happiness)

저자 스콧 갤러웨이는 뉴욕타임스 베스트 셀러의 저자이며 뉴욕 대학교 스턴 경영대학원 교수이자 9개의 회사를 설립한 기업가이다. 유튜브 방송과 팟캐스트를 진행하며 뉴스레터도 발행한다.

이 책은 그의 두번째 책으로 '성공과 행복'에 관해 담고있다.

이혼 가정에서 자라 대학 재학시절 학사 경고 수준의 성적을 받고 9개의 사업 중 절반을 실패, 한번의 이혼, 현재는 잘나가는 경영학 교수이자 두아이의 아버지로써 본인이 관찰한 내용을 도표나 그림으로 도식화하여 책을 써냈다.

다음의 목차를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책의 제목에 '경제학'이 들어갔다고 해서 교수가 강의하듯 어려운 언어를 써서 내용을 엮지는 않았음을 볼 수 있다.

저자는 '부자'를 정의할 때 지출보다 불로소득이 훨씬 많은 상태를 말하며 자산의 투자비율에 대해 복리의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9개의 사업을 해 본 경험에서 나온듯 싶은 말을 다음과 같이 서술했다.

성공의 핵심 비결은 슬퍼한 후 실패를 딛고 일어나 앞으로 나아가는 능력이라는 것을 명심해라

P.36

성공에 가까워 지기 위해 시작하는 사회생활을 위한 조언은 "쉬운 일부터 제대로 해라"로 시작한다. 별것 아닌 허점때문에 안좋은 이미지로 찍히지 말고 쉬운 일부터 제대로 하라는 것이다. 쉬운 일이란, 1)일찍 나타나고 2)매너를 갖추고 3)후속조취를 취하는 것 (이메일 답장, 콜백등)을 말한다. 이런 태도 자체가 자신을 성공하게 만들지는 않겠지만, 그런것도 제대로 못하는 태도는 분명 자신의 앞길을 막을것이라고 말하면서 말이다.

저자가 성공, 일, 투자 등을 설명하며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해주는데, 이는 비단 일 뿐만이 아닌 삶의 전반적인 부분에 관통하는 이야기인것 같다. 대략 요약하자면 '위험을 감수하라. 거절당할 상황에 자신을 내놓지 않으면 어떠한 멋진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우연한 행운, 즉 세렌디피티는 용기에 비례한다.' 정도 될 것이다.

이와함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내용은 '남은 인생을 누구와 함께 할 것인가?' 하는 부분이다. 대부분의 결혼 적령기 남자들이 배우자를 선택할때 본인의 만족도를 기준으로 선택하는 우를 범한다고 하면서 다음과 같은 부분이 배우자를 결정할때 고려해야할 만한 부분이라고 한다.

▶육체적인 만족도만 주는것이 아닌 인생의 파트너이며 팀원을 골라라.

▶삶의 목표와 방식에서 조화를 이룰것

▶중요한 가치에 대해 의견일치를 볼것

그러나 이 책의 목차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인생의 '경제'적인 측면, 즉 우리가 제목만 보고 기대할 수 있는 '금전적인' 측면에 대한 책이 아니었다. 전반적인 내용을 봤을때 이제 막 대학을 들어가거나 사회생활을 시작하여 앞으로 본인의 인생의 중요한 결정들 - 배우자, 첫 직장, 이직, 투자, 첫 집장만 - 을 내릴때 참고할 수 있는 조언들이었다. 나이가 어느정도 들어 삶의 연륜이나 어느정도 본인의 결정에 기준이 있는 사람이 아닌 이제 막 시작하는 청년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삶의 시간을 어느정도 보내고 나야만 얻을 수 있는 지혜와 선택의 기준들을 이 책을 통해 조금 더 빨리 얻어서 선택의 실패를 줄인다면 이 책의 값어치는 더 할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