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술 글쓰기 마법책 3 : 완성책 - 상상글, 설명글, 생활글, 주장글, 독후감상글, 갈래별 글쓰기까지 완성! 파스텔 창조책 6
오현선 지음, 유민하 그림 / 파스텔하우스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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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형태의 글을 쓰는 연습을 해볼 수 있도록 단계별로 잘 구성되어 있네요. 차근차근 꾸준하게 글짓기 놀이하러 마법책 속으로 풍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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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벗 자녀교육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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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엄마를 위한 육아 필살기- 이 책 한 권이면 더 이상 허둥대지 않아도 된다!
권마담(권동희).이정림 지음 / 미다스북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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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주문하면 "12월 5일 출고" 예상(출고후 1~2일 이내 수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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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초등 생활백서- 현직 유·초등 교사들이 상세히 알려주는 유초등생활 완벽 가이드
문주호 외 지음 / 서울문화사 / 2019년 12월
18,500원 → 16,650원(10%할인) / 마일리지 920원(5%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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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저학년을 위한 똑똑한 공부법- 7세부터 준비하는 국어ㆍ수학ㆍ영어 통합 교과 교육 로드맵
조지희 지음 / 책밥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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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반복된 실패에 지친 중고생을 위한 ‘공부 바이블’
정동완.문주호 지음 / 서울문화사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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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지식의 힘 - 부자가 되는
박유연.전정홍 지음 / 청림출판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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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오늘날 삶의 필수품 중 하나가 되어버린 보험을 소중한 돈 낭비하지 않고 실속 있게 가입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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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바람구두 > 절대로 절대로란 말로 이루어진 맹세...
교양으로 읽어야 할 절대지식 - 세상을 바꾼 세계 고전, 명저
사사키 다케시 지음, 윤철규 옮김 / 이다미디어 / 200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에 제 아무리 좋은 책이 널렸다 하더라도 그 책을 읽지 않는다면 그건 그저 인쇄된 종이에 불과하다. 영화 "투모로우"에서 도서관으로 대피한 청년들이 얼어죽지 않기 위해 벽난로 불쏘시개로 쓰는 것도 책이다. 그 도서관의 사서 역시 살아남기 위해 책을 불태운다. 이 때의 책이란 아무리 대단한 의미를 부여하더라도 생존에 반드시 필요한 것들은 아니다. 하지만 사서는 한 권의 책만큼 자신의 품에 꼭 품은 채 내놓지 않는다. 쿠텐베르크가 인쇄한 고인쇄물인 "성서"였다. 이 책이 "성서"라 불태우지 않은 것이 아니라 그것이 인류의 문명이 이 지구상에서 사라진다 할지라도 세상에 인류의 흔적으로 남기고 싶은 유물이었기 때문이다. 어찌되었든 초등학교 4학년의 손에 잡힌 "에밀"을 나는 몇날 며칠에 걸쳐 다 읽었다. 책을 읽는 동안에도 그 책이 잘 이해되어서 읽은 것은 아니다. 다만, "에밀"의 첫 구절이 내 가슴에 찌르르 와 닿았던 탓에 그저 이렇게 말하는 사람은 나중에 가서 어떻게 결말을 맺을까? 그것이 궁금했기 때문이다. 에밀의 첫 구절은 이렇게 시작된다.

"조물주의 손을 떠날 때에는 모든 것이 선하지만, 인간의 손으로 넘어오면 모든 것이 악해진다."

어린 나이에 읽은 "에밀"을 과연 잘 이해했는지는 지금도 알 수 없다. 그후로도 틈틈이 "에밀"을 읽었는가 하면 그렇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어린 시절의 내가 "에밀"을 잘 이해한 것인지 그렇지 않은지 알지 못한다. 다만 "에밀"이란 책의 말미에 소개된 "장 자끄 루소"의 생애가 날 또다시 경악하게 만들었다. 이런 근대의 탁월한 교육철학책을 쓴 장 자끄 루소가 정작 자신의 아이들은 태어나는 족족 고아원으로 보냈다는 이야기가 실려 있지 않은가. 책과 책의 저자가 위인전과 위인 만큼 실제와 다르다는 것을 처음 깨닫게 된 계기였다.

나중에 대학에 간 어느날 우리를 가르치던 교수는 자신의 강의 시간에 강독한 소설 작품들 가운데 "앞으로 100년 뒤에도 여전히 읽히게 될 작품"이라고 생각되는 작품 하나를 선정해서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해서 리포트로 제출하라는 것이었다. 앞으로 100년 뒤에도 여전히 읽게 될 작품을 선정하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선정하라니... 끔찍한 과제였다. 우리 근대문학의 역사를 이인직의 "혈의누"로 잡아도 2006년이 되어야 비로소 100년인데, 그로부터 100년 뒤에도 여전히 읽게 될 소설을 자신이 진행한 강의 시간에 강독한 10편 가량 되는 소설들 가운데 골라 보라니 끔찍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덕분에 나는 고전이란 무엇인지, 명작이란 무엇인지를 고민하게 되었다. 고전이란 시간이란 숫돌에 연마하여도 그 빛이 사라지지 않고 더욱 빛나는 것들을 의미한다.

김명수 시인의 시 "하급반 교과서"에 등장하는 한 대목처럼 "아니다 아니다!"하고 읽으니 / "그렇다 그렇다!" 따라서 읽는다./ 외우기도 좋아라 하급반 교과서/ 활자도 커다랗고 읽기에도 좋아라/ 목소리도 하나도 흐트리지 않고/ 한 아이가 읽는 대로 따라 읽는다. / 이 봄날 쓸쓸한 우리들의 책읽기여"를 하며, "참새 짹짹, 병아리 삐약삐약"을 외우듯 한국 최초의 개인 시집은 김억의 "해파리의 노래"라고 외우지만 정작 "해파리의 노래"란 시집이 오늘날 고전이라 할 수 있을까? 내가 이 시집을 처음 손에 넣은 것이 불과 일주일 정도 전이란 사실을 구태여 상기해보지 않더라도 이 시집이 오늘날 김소월이나 윤동주가 누리는 것과 같은 영예를 누린다고 할 수는 없다(열린책들 초간본시리즈). 이 시집은 어떤 의미에선 고전이라기 보다는 문학연구자들에게 필요한 연구자료에 가깝다. 고전은 그와 같은 의미에서 단지 오래된 책이란 의미만은 아니다.

그렇다면 고전이란 무엇인가? 어째서 "교양으로 읽어야 할 절대지식"이라는 거창하기 짝이 없는 제목이 붙게 만드는 것일까?  '고전(古典, classics)'과 함께 책을 의미하는 몇 가지 명칭들을 이야기해보자. 우선, 정전(正典(canon)이란 말이 있고, 실라버스(syllabus)가 있고 텍스트(text)란 말이 있다. 앞의 것일수록 범위가 좁아진다고 보면 맞을 것이다. 텍스트란 것이 말 그대로 '해석(규정)되기 이전의 원본'을 의미한다면, 실라버스는 이런 텍스트들 가운데 특별한 목적과 제도로서 선별된 텍스트들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보다 쉽게 이해를 돕는다면 대학에서 어떤 강의 교재로 채택한 도서 목록이 있다면 그것은 그 강의의 실라버스라 할 수 있다. 정전(cannon)이라 하는 것은 갈대나 장대를 의미하는 고대 희랍어 kannon에서 유래된 말로 후에 '규칙' 혹은 '법'과 같은 의미를 지니게 된다. 이 말은 보다 발전하게 되어 다른 텍스트들보다 보존할 가치가 있는 어떤 텍스트들을 규정하는 말이 된다. 가령, 기독교 문화권에서는 성서와 이를 해석한 신학 서적들이, 이슬람 문화권에서는 꾸란이, 우리와 같은 유교문화권에서는 "사서 오경" 과 같은 책들이 정전이 될 수 있다. 정전이란 한 문화권이 위대하다고 동의하고 있는 혹은 간주하고 있는 작품들의 총합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고전(classics)와 흡사한 의미를 담고 있지만, 고전이란 말은 보다 확실한 존경의 의미를 담아 사용되는 말이란 점에서 차이가 있다. 즉, 정전이란 말은 보다 객관적인 용어로 쓰인다는 것이다.

만약 한 개인에게 내 인생의 의미있는 책 100권을 고르라고 한다면 그것은 그 개인에게 있어서만큼은 확실히 정전이 될 수 있다. 그런 개개인이 100명이 모이고, 1,000명이 모이고, 다시 한 사회의 구성원이 되면서 서로의 정전이 겹치고 스며들면서 구성되는 것이 바로 그 사회의 정전이 되고, 세월과 함께 숙성되어 인정받는 것이 바로 고전이다. 그러나 어떤 고전들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들로 손꼽히는 이들치고, 그 백성들에게 가혹한 희생을 강요하지 않은 왕이 없는 법처럼 종종 이집트의 피라밋처럼 이중적인 의미를 지니곤 한다. 즉, 존경받아 마땅한 고전들은 종종 교양(敎養)이란 이름으로 - 그것이 culture이든, bildung이든 상관없이 -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받아들이도록 강요하는 것이 되기도 한다. 어떤 인간도 그 시대와 괴리된 채 살아갈 수 없기에 우리는 교양이란 이름으로 그 시대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교육받곤 한다. 교양이란 어떤 의미에서는 그 시대의 상식을 얼마나 잘 꿰차고 있는가를 의미하기도 하는데, 이때의 상식(common sense)이란 정상과 비정상을 가늠하는 기준이 된다는 점에서 또다른 정전이기도 하다.

이 말은 상식이 바뀌면 고전이나 정전의 지위도 바뀔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아마도 푸코가 말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래서 고전이란 지배계급의 경전인지도 모른다. 그들은 상식을 장악함으로써 고전을 취사선택한다. 여기 "교양으로 읽어야 할 절대지식"이란 책이 있다. "절대지식"이다. 그것도 "교양으로 읽어야 할~" 이런 류의 책을 대할 때마다 주눅들기 십상이다. 읽었다고 해서 내것일리 없는... 비록 세상은 바꾸었을지 모르나 나 자신은 바꿀 수 없는... 그러므로 절대란 절대로 그렇지 아니하다란 뜻일 수도 있다. 절대로, 절대로란 말로 이루어진 사랑의 맹세를 절대로 믿을 수 없는 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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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이매지 > 2006 문화관광부 우수교양도서 -2

【순수과학】














































그림으로 이해하는 우주과학사 | 혼다 시케치카/조영렬 | 2006-01-21 | 개마고원
산학서로 보는 조선수학 | 장혜원 | 2006-03-02 | 경문사
암호론 | 김기항 | 2005-10-15 | 경문사
새로운 인문주의자는 경계를 넘어라 | 이인식 외 | 2005-10-15 | 고즈윈
소리를 질러봐 | 최준곤 외 | 2006-08-04 | 동아사이언스
숲은 더 큰 학교입니다 | 최소영 | 2006-07-05 | 랜덤하우스중앙
교양으로 읽는 과학의 모든 것 | 강봉균 외 93명 한국과학문화재단 | 2006-04-25 | 미래M&B
혼혈파워 | 앨런 지브/윤재석 | 2006-06-01 | 부글북스
에덴의 용 | 칼 세이건/임지원 | 2006-08-11 | 사이언스북스
세계명작 속에 숨어 있는 과학 1,2 | 최원석 | 2006-02-25 | 살림출판사
놀랍다! 위대한 과학자 | 레슬리 앨런 호비츠 외/박영준 외 | 2006-07-20 | 생각의 나무
시크릿 하우스 | 데이비드 보더니스/김명남 | 2006-08-05 | 생각의 나무
행성 이야기 | 데이바 소벨/김옥진 | 2006-01-12 | 생각의 나무
과학은 예술이다 | 보리스 카스텔 외 /이철우 | 2006-07-25 | 아카넷
한 번은 꼭 읽어야 할 과학의 역사 1,2 | 존 그리빈 외/최주연 | 2005-12-05 | 에코리브르
살아있는 유전자 | 크리스티아네 뉘슬라인폴하르트/김기은 | 2006-07-25 | 이치
스포츠 속에 과학이 쏙쏙!! | 손영운 외 | 2006-01-15 | 이치
한국의 늪 | 강병국, 최종수 | 2006-01-13 | 지성사
지구의 삶과 죽음 | 피터 워드 외/이창희 | 2006-03-20 | 지식의숲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실험 열 가지 | 로버트 P. 크리즈/김명남 | 2006-08-31 | 지호
쉿! 바다의 비밀을 말해줄게 | 권수진 외 | 2006-07-10 | 토토북
옛날 옛적에 아직 우주가 태어나기도 전에…… | 로버트 길모어/이충호 | 2006-02-10 | 한승
줄기 세포 | 크리스토퍼 토머스 스콧/이한음 | 2006-03-25 | 한승
내 DNA를 가지고 대체 뭘 하려는 거지? | 데이비드 E. 던컨/김소정 | 2006-05-05 | 황금부엉이
느끼는 뇌 | Joseph LeDoux/최준식 | 2006-07-29 | 학지사
아름다운 우리 몸 사전 | 최현석 | 2006-05-15 | 지성사
철없는 전자와 파란만장한 미토콘드리아 그리고 인류씨 이야기 | 서형 | 2006-07-14 | 지성사
뭐라고, 이게 다 유전자 때문 이라고? | 리사 사크라이스트치우/김소정 | 2006-08-31 | 한얼미디어


【기술과학】









 

 

 

 


책으로 보는 KBS 생로병사의 비밀 3 |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작팀 | 2006-02-28 | 가치창조
한국의 산삼 | 김홍대 | 2005-10-07 | 김영사
곰탕이 건강을 말아먹는다 | 황성수 | 2006-08-14 | 동도원
일반인과 최초 반응자를 위한 응급처치 | 박상규 | 2006-06-01 | 라이프사이언스
아름답고 새로운 도로공학원론 | 손원표 | 2006-02-15 | 반석기술
작은세계 기술 나노의 세계 | 노승정 외 | 2006-07-10 | 북스힐
과학사의 유쾌한 반란 | 하인리히 찬클/전동열/이미선 | 2006-08-25 | 아침이슬
멘토, 지식경영시대의 새로운 리더 | 마이클 J. 마쿼트 외/원은주 | 2006-07-25 | 이른아침
영국의 플라워 쇼와 정원문화 | 윤상준 | 2006-04-15 | 조경
우리 과학의 수수께끼 | 신동원 | 2006-05-20 | 한겨레출판
맛있는 우리 음식 | 이정희, 이애자 | 2006-01-20 | 효일
우리 몸은 채식을 원한다 | 이광조 | 2006-07-10 | 현암사


【예 술】















































어둠의 방 | 송태효 | 2006-03-20 | 고려대학교출판부
나를 울린 한국전쟁 100장면 | 김원일 외 | 2006-06-25 | 눈빛출판사
영화, 그림 속을 걷고 싶다 | 한창호 | 2005-09-26 | 돌베개
한국의 美를 다시 읽는다 | 권영필 외 | 2005-10-10 | 돌베개
청소년을 위한 한국음악사(양악편) | 민경찬 | 2006-08-25 | 두리미디어
동양의 타이포그래피, 문자도 | 이명구 | 2005-09-26 | 리디아
레니 리펜슈탈, 금지된 열정 | 오드리 설킬드/허진 | 2006-05-20 | 마티
KBS FM 월드뮤직 | 장옥님 외 | 2005-12-19 | 문학사상사
탄츠테아터 | 수잔네 슐리허/박균 | 2006-07-05 | 범우사
에로스와 타나토스 | 조용훈 | 2005-12-25 | 살림출판사
내가 좋아하는 장소에게 | 이민아 | 2006-06-20 | 샘터사
축제, 세상의 빛을 담다 | 김규원 | 2006-06-16 | 시공사
랑데부 아트-디지털 시대의 예술을 만나다 | 이광록, 여경환 | 2006-04-25 | 아트북스
한국연극전사 | 서연호 | 2006-07-08 | 연극과인간
현대일본희곡집 2 | 한일연극교류협의회 | 2005-11-15 | 연극과인간
음악회에 대해 궁금한 몇 가지 | 크리스티아네 테빙켈/함수옥 | 2006-02-10 | 열대림
미의 역사 | 움베르토 에코/이현경 | 2005-10-15 | 열린책들
건축이란 무엇인가 | 승효상 외 | 2005-12-01 | 열화당
트뤼포: 시네필의 영원한 초상 | 앙투안 드 베크 외/한상준 | 2006-06-26 | 을유문화사
세계명상음악순례 | 김진묵 | 2006-07-12 | 정신세계사
학교 안의 미술 학교 밖의 미술 | 제임스 엘킨스/장호연 | 2006-05-05 | 책세상
바르바와 오딘극단의 연극여정 | 유제니오 바르바/장인숙 | 2005-09-15 | 평민사
희곡창작의 길잡이 | 이강백, 윤조병 | 2006-08-30 | 평민사
왜 공공미술인가 | 박삼철 | 2006-02-25 | 학고재
90년대를 빛낸 명반 50 | 신승렬 외 | 2006-08-01 | 한울
당신의 서울은 어디입니까? | 황두진 | 2005-12-10 | 해냄
유명짜한 스타와 예술가는 왜 서로를 탐하는가 | 존 A. 워커/홍옥숙 | 2006-08-07 | 현실문화연구
삼인삼색 미학오디세이 1,2,3 | 현태준 외 | 2006-06-19 | 휴머니스트


【언 어】



















아이들은 어떻게 말을 배우나 | 윌리엄 오그레이디/박경자 | 2005-12-15 | 고려대학교출판부
역사가 새겨진 우리말 이야기 | 정주리 외 | 2006-07-05 | 고즈윈
생각이 마음의 밭을 가는 한자놀이 | 팽철호 | 2006-04-20 | 글누림 출판사
글쓰기의 전략 | 정희모, 이재성 | 2005-11-15 | 들녘출판사
우리말에 대한 예의 | 이진원 | 2005-12-15 | 서해문집
다른 듯 같은 듯 | 사이토 아케미 | 2006-07-15 | 소화 출판사
좋은 글, 좋은 말을 위한 우리말 활용사전 | 조항범 | 2005-10-01 | 예담
광고, 커뮤니케이션, 문화 마케팅 | 최용호 외 | 2005-09-27 | 인간사랑
언어 속으로: 장영준의 우리말 산책 | 장영준 | 2005-09-10 | 태학사
바른말 고운말2 | KBS 한국어연구회 | 2006-06-01 | 한국방송출판
재미있는 한국어 이야기 | 김진호 | 2006-03-02 | 박이정출판사
통역·번역 핵심가이드북 | 김난미 외 | 2005-09-25 | 현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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