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공데이터광장
• 팔리는 브랜드의 이야기 공식
• 단 한 명의 고객 찾기: 모두를 만족시키는 상품은 없다
• 서비스에도 디자인이 필요하다
•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
• 6하 원칙에 맞춰 계획하자
• 제품을 만드는 순환 이론
• 나의 사업과 기술을 지켜주는 지식재산권
• 제품 판매 전 안전인증 절차와 방법
• 고객을 설득하는 제품의 시험성적서 발급 방법
•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 선택이 아닌 필수
=> 가치의 이해를 돕는 이야기.
=> 창업가의 이야갸
=> 목적의 이야기
=> 고객의 이야기.
제 4 부: 스타트업, 이렇게 성장한다
• 어디에 팔아야 하는가?
• 친환경 트렌드를 반영한 시제품을 만들어보자
• 성장을 위한 정부지원 사업의 전략적 접근
• 문화 스타트업의 성장 기반 - 기업부설창작연구소, 벤처인증
• 문화 콘텐츠 확장의 기술은 콘텐츠 프랜차이즈
• 성공을 이끄는 고객 팬덤
• 새로운 성장 플랫폼 기술 - 메타버스(Meta-verse)
• 생존을 위한 공공판로(B2G시장) 개척
• 해외수출을 위한 해외판로지원 사업
• 문화 예술에 기술 더하기
• 하고 싶지 않아도 IR(Investor Relations)은 필요하다
• 스케일업(Scale-up)보다 가치성장에 집중하라
=> 판로, 제작, 지원단체, 정부지원사업, 벤처인증방법 , 해외 수출을 위한 지원 사업-코트라 트라이빅 서비스, GEP(글로벌 전시 플랫폼), 바이코리아 사업, 중소기업 수출지원센터, 고비즈코리아 등
에필로그
=>창업에 대한 희망을 갖고 메타버스, 가상현실, NFT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는 현실속에서 자신의 창업을 위해 노력하자
이 책에는 정말 창업뿐만 아니라 업무 관련 알짜 사이트 및 정보가 많다. 따라서 창업을 준비하거나 창업 중인 사람 또는 직장 내에서 업무 향상을 원하는 사람에게도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이 책을 통해 나만의 생각을 정리하면 이렇다.
1. 창업 전에 꼭 창업교육, 컨설팅에 참여해서 창업에 따른 실패 확률을 줄이자
2. 창업지원 정보를 찾아서 꼭 충분한 지식, 방법을 익히자
3. 내가 잘하고 남들과 차별화된 나만의 경쟁력을 키우고 이것을 고객들과 어떻게 공감하면서 발전시킬지 고민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