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친구는 나를 불편하게 하지 않아 행복한 삶, 마음 Pick! 4
제시카 스피어 지음, 박지영 그림, 조연진 옮김 / 픽(잇츠북)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학교에가서 학년이 높아질수록 친구와의 관계가 힘들때도 있고.. 마음에 맞는 친구가 있기도 하고.. 또 자기는 좋아하지만 친구는 자기를 싫어하는 아이도 생길때가 있어요. 그럴때 마다 저는 어떻게 대답을 해야 할까?.. 저는 좀 저희 아이가 당하지 않았음 해서... 친구가 못되게 너에게 하면 그 친구와 친하게 지내지 말라고 했지요.. 근데 이게 과연 옳을까? 혼자 고민에 많이 빠졌지요. 그런데 다행히도 아이는 스스로 친구들과 잘 지내는 방법을 터득하더라구요. 어제 삐친 친구와 오늘은 잘 지내고.. 또 삐지기도 하고 화내고 풀고 화해하고.. 그렇더라구요. 그러면서 아이도 친구와의 관계를 완성시켜 나가는 것이 아닐까 싶네요~

 

 

현명하게 우정을 가꾸는 법인 진짜 친구는 나를 불편하게 하지 않아.. 라는 책을 읽게 되었어요.

 

이 책은. 친구와의 관계를 어떻게 하면 잘 유지하고. 만약 불편하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들이 나와 있어요. 제가 아이에게 대답해 주는 것 보다 아이가 힘들어 할때 이런 책이 곁에 있다면 정답은 아니지만 참고할 수 있을거 같아요.

 

 

1장 테스트! 나의 친구 관계는 건강할까?

 

 

저도 최근에 불편한 친구가 생겨서 제가 먼저 테스트를 해 봤어요.. 원래는 정말 편한관계였는데 그 친구의 말 한마디 때문에 마음이 많이 상했거든요.. 진정한 친구는 솔직하게 조언을 해 주는 친구인지... 아님 가끔은 거짓말로 위로를 해 줘야 하는 것이 진정한 친구인지.. 아직 답은 못 찾았지만.. 둘 사이에 생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 또한 나와 있어서 참고해 봐야겠어요.

 

 

2장 테스트! 나는 친구 관계를 잘 맺는 편일까?

 

 

친구에 대한 질투심... 나 보다 더 친한 친구가 생긴것에 대한 질투심... 나 보다 더 잘하는 것이 있는 친구... 이런 것들이 나도 있긴 있어요.. 하지만 겉으로 표현하지 않고.. 그 친구도 그 만큼 노력했으니 그럴 테니.. 그 전에 어떤 희생에 대한 결과이기 때문에 너무 티내서 이야기 하지 않으려 하지요.

 

 

신뢰감을 주는 기술 ... 저의 아이에게도 절대 나쁜말은 내 뱉지 말고 엄마한테만 이야기 해라고. 험담은 돌고 돌아 너의 뒤에 비수로 꽂힌다고... 그리고 친구들끼리 비밀을 만들지 말라고... 그건 돌고 돌아.. 언젠간 세상밖으로 나온다고.. 이렇게 이야기를 해 주었지요.

 

 

3장 우정 피라미드 - 절친부터 가짜 친구까지

 

저는 우정 피라미드가 항상 고정이 되어 있는 줄 알았어요. 왜? 이만큼 우리가 알았던 세월이 있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함께 해서 넌 항상 편하고 내 절친이야~ 라고 생각을 했던 적이 있지요. 그런데 이런 위치가 변할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해 주네요. 이렇게 왔다 갔다 하면서 아이도 성장을 하겠지요?.. 친한친구가 바뀔 수도 있고... 또 안친했던 친구가 이번학년에 같은 반이 되면서 더 친해질 수도 있구요. 한 친구에게 너무 집착적이지 않으면 좋겠어요.

 

 

4장 내가 바라는 친구는 어떤 친구?

 

이건 몰라... 저는 이렇게 내 입맛대로 친구를 만드는 것 보다 친구와 서로 맞춰가는게 좋다고... 친구의 단점을 말해주고 좀 더 나은 사람이 되어 가게 도와주고.. 저희 아이도 부족했던 점을 고치면서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친구가 좋은거 같더라구요.

 

 

5장 어려운 감정을 건강하게 다루기

 

6장 친구에게 내 생각을 똑똑하게 말하기

 

 

이 부분을 읽으면서 아이가 친구관계에서 힘들어 했던 시절... 난 아이에게 "니가 불편한걸 꼭 이야기해"라고 조언을 했어요. 왜?... 그래야 그 친구도 그걸 알고 자신이 잘 못했으면 고쳐서 다시 잘 지낼 수 있고.... 반대로 그 친구가 잘못한걸 모르겠다고 하면... 친구관계가 끝이나겠지요?.. 저희 아이가 질질 끌려 다니지 않고... 스스로 잘 말할 수 있는 아이가 되면 좋겠어요...

 

 

아이가 태어나서 처음 사회생활을 한 어린이집 유치원.. 그리고 초등학교.. 이렇게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아이도 어떻게 해야 친구관계를 잘 유지할지... 친구를 사귀는 방법 등등.. 을 스스로 터득하겠지요?.. 가끔 조언이 필요할 땐 <진짜 친구는 나를 불편하게 하지 않아>를 통해서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거 같아요. 좋은 말로 이루어진 책 덕분에 아이와 할 이야기가 많아졌어요~~ ^^

 

 

곧 사춘기가 다가올 아이에게 이런 책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네요~!! 아이와 친구관계를 더 돈독히 만들수 있게 노력해 볼께요

 

 

 

 

 

 

잇츠북 출판사로 부터 책을 무상으로 지원 받아 직접 읽고 쓴 서평입니다.

 

 

#픽

 

#잇츠북

 

#진짜친구는나를불편하게하지않아

 

#친구

 

#친구사귀기

 

#제시카스피어

 

#조연진

 

#초등추천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