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로 5개국어 물려준 엄마이야기 - 보통엄마의 외국어교육 특별훈련기
장춘화 지음, 김종성 그림 / 한GLO(한글로)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골학교 꼴찌를 5개 국어 구사, 영중 의료통역사로 키운 보통엄마의 외국어교육 특별훈련기

 

 

 

 

이 책의 저자 장춘화 님은 아들은 반에서 꼴찌... 받아쓰기 세개합쳐 130점을 받아 오는 아이가 있다. 학원을 보내도 아이가 못 따라 갈것 같아 보내지도 않고.. 그렇다고 유학을 보내자니 돈이 너무나 많이 들어서 직접 영어를 가르쳐야겠다고 생각을 했다. 그리고 생각해 낸 것이 영어를 읽지 못하는 아이에게 그냥 한글로 발음을 적어서 외우게 하자~ 아침 저녁 꾸준히 해보자 라는 마음으로 시작을 했다고 한다. 

 

 

아들에게 아침에 영어 밑에 적은 한글을 두번 읽어라 하고 또 두번을 읽어라했다. 그리고 영어로 엄마가 말하면 한글로 뜻을 말해 보게 시키고.. 그리고 그날 저녁에 학교 갔다온 아이에게 어제 읽은 것을 다시 읽게 하고 다섯 번만 더 읽게 했다. 그리고 자기 전에 다섯번만 읽게 했다. 이게 그 분이 하신 노력이다.  그리고 이렇게 꾸준히 한 아들은 영어 중국어 동시 통역사가 되었다.

 

 

엥? 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다. 어떻게 영어를 밑에 한글로 적은 발음만으로 읽고 영중 통역사가 되지? 라는 의문을 품을 것이다. 근데 장춘화 작가님이 성공하신 비결 중 하나는 꾸준함.. 성실이다. 매일 그렇게 아이를 아침 저녁으로 꾸준히 시킨것이 아이가 성장할 수 있는 비결인것이다. 

 

 

 

 

나는 아이 영어 문제집은 그냥 리딩만 하게 했다. 솔직히 읽어 보라고 안했다. 눈으로만 보고 풀게만 했었다. 이건 진짜 우리가 어릴때 했던 그 방식.. 영어는 할 수는 있으나 문제 푸는 것만 할 줄 알고 말은 못하는.. 전형적인 90년대 영어 교육을 내가 내 아이에게 똑같이 하고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그래서 바꾸었다. 아이에게 리딩으로 푼 문제집을 이제 풀지 말고 계속 읽으라고.. 솔직히 나는 아침 저녁으로는 못하겠더락.. 그래서 하루에 3번만이라도 큰 소리로 읽어라고 했다. 그리고 읽어 보고 난 뒤에 문제를 풀리니 확실히 더 잘한다.. 그래 입으로 내뱉어야 내 머릿속으로 들어 간다는 것을 깨달은 샘이다. 이제 아이가 모르는 단어밑에 한글을 적어도 더 이상 머라하지 않았다. 나도 장춘화 작가님이 하신것 처럼 한글로 영어를 가르쳐 봐야겠다.

 

 

참고할 ​유튜브

 

https://youtu.be/MEK_CDH96Js

 

​​

 

 


한글로 출판사로 부터 책을 무상으로 지원 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책세상​

 

#한글로5개국어물려준엄마이야기

 

#장춘화

 

#한GLO

 

#한글로

 

#영어공부

 

#홈스쿨

 

#엄마표영어, #한글로영어, #5개국어, #초등영어, #영어회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