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과학 - Back to the Basics - Marketing Science, 비즈니스 클래식 3
가라쓰 하지메 지음, 박정임 옮김 / 페이퍼로드 / 200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의과학

마테팅에 대한 과학적 접근은 뭘까? 최근에 들었던 강의에서 마케팅은 과학이라는 표현을 썼었는데~ 그것과 연결되는걸까? 제목을 보면서 이런 저런 생각이 많아졌다.

"판매하면서 조사하고, 조사하면서 판매하자"

런치마케팅처럼 판매와 조사가 하나로 합쳐졌을때 안정적인 비즈니스가 가능하다는 의미라는 생각이 들었다. 공부했던 내용과 만나지니까~ 왠지 더 흥미롭게 책이 넘어갔다.

무조건적인 시장조사나 광고로 시장점유율이 높아질거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에게 진정한 마케팅의 목적과 방법론을 이야기한다. 초판이 1959년 니칸코교 신문사에서 발행되었다니 정석은 시간이 지나도 힘을 발휘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케팅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들이 들어있어서 경제경영 마케팅 관련 업무를 진행할때 읽어보면 좋은 책이다. 특히 시장조사 이론과 기법의 내용은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쉽게 풀이해줘서 많은 도움이 된다.

책에 대해 아주 잘 정리되어 있어서 옮기며 마친다.

"마케팅은 기업의 운명을 좌우하는 최고의 지식노동이다!"

- '마케팅의 명인'이 태어나기 위한 첫 번째 조건
- 판매력이 동반되지 않은 기술은 경영을 위태롭게 한다
- '판매를 위한 시장 조사'는 뭔가 다르다
- 고객을 피부로 느끼는 것이 판매의 첫걸음
- 알기 위한 조사와 실천하기 위한 조사
- 경쟁에 이기기 위한 조금 다른 조사 방법
- 누구나 얻을 수 잇는 자료에서 극비 정보를 찾아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