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26 : 계절과 날씨 - 오락가락하는 날씨, 어떻게 알아낼까?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26
사회평론 과학교육연구소 지음, 조현상 외 그림, 맹승호 감수, 이우일 캐릭터 / 사회평론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사계절로 구분지어 놨지만 계절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우리 몸으로 느끼는 춥고 더움의 정도,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면 기온(공기의 온도)라고 말할수 있겠죠.

우리나라는 1년중 1월에 기온이 가장 낮고 7~8월에 가장 높아요.

그래서 기온이 높은 기간을 여름, 낮은 기간을 겨울, 여름과 겨울의 중간 기간을 봄, 가을이라고 칭하고 있는 거에요.



계절을 구분하는 기준은 기온이라고 배웠는데 왜 계절마다 춥고, 습하고.건조한 걸까요?

우리가 느끼는 건조함, 축축함, 등은 공기에 의해 달라지는데 봄은 양쯔강 기단(따뜻하고 건조함), 초여름은 오호츠크해 기단(차갑고 습함).여름은 북태평양 기단(덥고 습함), 가을은 양쯔강 기단 (, 따뜻하고 건조함), 겨울은 시베리아 기단(차갑고 건조함) 때문입니다.






태풍은 강한 바람과 비를 동반하게 되는데요,

특히 짧은 시간 동안 많은 비를 뿌리는 집중 호우 현상이 나타나게 되어 많은 피해를 준답니다.

하지만 태풍이 피해만 주는것이 아니라 바닷물을 휘저어서 바닷물 표면의 오염을 없애 주고 바다 바닥에 가라앉아 있던 물고기들의 먹이를 떠 오르게 해 준다고 해요.

또, 약한 태풍은 큰 피해 없이 충분한 비를 내려 가뭄과 무더위를 해소 하는데 도움을 주기때문에 태풍이 우리에게 피해를 준다고 만은 할수 없겠죠.




아이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계절과 날씨라는 주제로 조금은 어려울수 있는 내용들이였지만 명확한 용어정리와 아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네컷 만화로 핵심정리까지 할 수 있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