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SQL 200제 - PL/SQL
유연수 지음 / 정보문화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ㅣ 데이터 분석가를 꿈꾸고 있다면?!

데이터가 중요하다는 말은 줄곧 많이 있어 왔습니다. 중요하다는 건 알지만 그 중요도에 대비하여 그 데이터를 어떻게 다뤄야 할지 잘 몰라 규모가 꽤 큰 기업에서도 활용을 잘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소수의 인원들만 일하는 스타트업들도 데이터에 기반하여 의사결정을 하려고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습니다. 그 정도로 데이터를 다루는 분야가 과에 비해서 점점 일반화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데이터에 관해 인식이 넓어지고 필요한 곳이 많아지면서 데이터만 전문적으로 다루고 분석하는 데이터 분석가에 관한 니즈가 많이 늘어나고 있지만, 그만큼의 인원이 충분하지 않아 많은 기업들에서 꽤 좋은 대우를 받는다고 들었습니다. 


저도 기획자로 일을 하면서 데이터 분석에 관한 일을 겸하고 싶어서 조금씩 공부를 하고 있는 편이었습니다. 그런 중에 최근에는 데이터 분석가로 일하기 위해서 SQL도 배워봐야겠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생각밖에 좋은 SQL 책을 찾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SQL 책들이 개발자를 위한 SQL들이고, 데이터 분석가를 목표로 하는 사람을 위한 책은 많이 없었습니다. 특히 데이터 분석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연습을 많이 해야 하는데 예제가 많은 책을 찾기란 더 쉽지 않았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SQL 200제 책은 활용도 높은 예제가 많아서 연습하기 좋은 책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ㅣ 초보자와 실습환경을 위한 세팅까지

</figure>

초보자를 위한 책이라는 말답게 첫 페이지는 내 컴퓨터에서 실습을 하기 위한 설정을 하는 설명부터 나옵니다. 그리고 우리는 실습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실습 데이터를 있어야만 합니다. 그런 데이터들을 이 책에서는 제공을 하고 있기 때문에 손쉽게 많은 연습들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회사 DB에 접근권한을 받을 수 있는 회사를 다니고 있기 때문에 회사의 DB를 보면서 공부를 할 수 있지만, 보통의 회사에서는 DB 접근권한을 쉽게 주는 곳이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의 DB를 보기 전에 이 책을 보면서 많이 연습해 보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ㅣ 정말 쉬운 명령어부터 활용까지 200제!

200 제라는 말처럼 입문부터 실무까지 200가지의 예제로 곽 차 있습니다. 매일 하나씩만 예제를 연습해도 200일이라는 시간이 걸릴 정도로 내용은 꽉꽉 채워져 있습니다. 

SQL을 통해서 데이터 분석에 입문해보고 싶었던 사람이라면 이처럼 좋은 책도 흔하지 않은 거 같습니다. 

ㅣ 활용성이 높은 예제들

단순히 데이터를 출력하고 정제하는 것만을 알려주는 SQL 책이 아닙니다. 

나중에 스스로 문제에 관해서 고민하고 쿼리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연습을 도와주는 문제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앞으로 SQL을 학습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고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ㅣ 실무에서 틈틈이!

이 책을 단기간에 한 번에 실습까지 모두 진행한다는 건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저는 회사에 두고 보면서 틈틈이 실습할 수 있는 부분들은 실습하면서 배워가고 있습니다. 또 일을 하다가 잘 모르는 부분들은 이 책의 목차를 보면서 필요한 내용들만 참고해서 업무를 진행하는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은 원활하게 참고하고 일을 진행하지는 못하고 있지만, 내용 정리가 잘 되어 있고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틈틈히 배워 나간다면은 곧 잘할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이 생길거 같습니다. 



# 데이터베이스  # 초보자를위한sql200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