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성공의 정석 - 상위 1% 쇼핑몰의 비밀
이신우 지음 / 더블유미디어(Wmedia)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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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 '쇼핑몰 성공의 정석' 이라는 제목이 주는 느낌 

정석이라는 단어를 정말 오랜만에 듣는 거 같습니다. 정석보다는 스킬이라는 단어를 더 선호하는 시대가 지금의 시대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이 책의 제목을 특별히 신경 쓰지는 않았습니다. 책의 제목보다는 검은색의 책 표지가 너무 깔끔하고 이쁘다는 생각만 했었습니다.

 

그러다 책을 읽고나서야 책의 제목이 더 들어왔고 '정석'이라는 단어가 정말 잘 어울리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쇼핑몰의 성공은 지름길을 찾아서 빠르게 가는 길을 찾는 것이 아니라,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면서 올라가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ㅣ 스킬보다는 마인드!

쇼핑몰 성공의 정석 이신우 저자가 가장 많이 하는 말중에 하나가 바로 마인드입니다. 성공하는 쇼핑몰의 대표는 실패하는 쇼핑몰의 대표가 가지고 있는 마인드랑은 전혀 다르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성공하는 쇼핑몰과 실패하는 쇼핑몰의 차이는 어떤 스킬적인 부분이 아니라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의 마인드에서부터 성공의 여부가 결판이 난다고 합니다.

 

몇 가지 방법으로 잠시 쇼핑몰이 잘 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건 그런 요행으로 절대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반짝하는 쇼핑몰들은 많이 있지만 결코 오래가는 쇼핑몰은 많이 있지 않습니다. 

 

흔들리지 않는 강한 정신력으로 무장하기 위해서 저자가 말하는 "블랙 마인드"

 

블랙 마인드(Black Mind)

1. Real Confidence(진정한 자신감)

2. Last Responsibility(마지막 책임감)

3. Jump Weak (나약함을 뛰어넘자)

4. Enjoy Hardship(위기와 고난을 즐기자)

5. Recognize Me(자신을 받아들이자)

6. Start to Finish(시작했으면 끝을 본다)

7. Right My Duty(자신의 본분을 잊지 않는다)

8. Silent Control(조용히 내면을 바라본다)

9. Unnecessary Power(필요 없는 곳에서 힘을 뺀다)

10. Only Action(묵묵히 행동으로 보여줄 뿐이다)

 

ㅣ 포기하지 않는 근성!

책의 초반부분에서는 끊임없이 계속 마인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스스로를 되돌아보면서 정말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는지에 관해서 생각하도록 만들어줍니다. 몇 번을 스스로 점검하면서 정말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을지에 관해서 체크한 다음에야 쇼핑몰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많은 장애물과 난관들이 예상하지 못한곳에서 툭툭 튀어나올 것입니다. 이제 좀 잘 된다고 싶은 순간에 뒤통수를 치는 일이 생겨날지도 모릅니다. 그런 순간에도 강한 정신력으로 버티고 버텨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야지 끝까지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쇼핑몰을 제대로 할 생각이 없다면 그만두는 편이 낫다고 이야기합니다. 

 

성공을 하는 쇼핑몰은 소수의 쇼핑몰 밖에 없습니다. 

그런 쇼핑몰을 바라보면서 가고 있기 때문에 희망 가득한 장미빛이 보일지 모르지만, 그 장밋빛 미래를 보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생존의 위기를 넘겨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위대한 태도를 견지할 수 있는 방법 10가지

 

1. 사업자 자신의 일상 과제를 해결한다.

2. 자신이 좋아하는 쇼핑몰 업종을 택한다.

3. 고객으로부터 쌓인 스트레스를 풀어야 한다. 

4. 여가생활 없이는 사업도 즐기기 힘들다. 

5. 돈만 쫓지 말고 소소한 흥미를 찾는다. 

6. 지금 바로 진정한 휴식을 즐긴다. 

7. 서두르면 쇼핑몰 운영을 못 즐긴다. 

8. 정신도, 몸도 건강해야 오래 운영한다. 

9. 쇼핑몰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즐긴다. 

10. 인생의 전부는 사업이 아니다. 

 

ㅣ 쇼핑몰 매출의 핵심은 결국 본질과 내실이다.

저자가 강조하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본질에 관해서 명확히 알고, 본질에 따라 최적화된 쇼핑몰을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의 판매 감각은 타고나는 부분이 있다고 저자는 인정을 합니다. 

우리 TV를 통해서 알게 된 몇몇 연예인들의 대박난 쇼핑몰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옷을 잘 고르고 잘 입는 사람들의 감각은 타고났습니다. 이건 정말 노력한다면 겨우 겨우 따라갈 수는 있겠지만 타고난 사람 그 이상을 가기는 힘들 거 같습니다. 

 

타고난 것이 없다면 어쩔수 없이 더 부지런해져야 해야 할 듯싶습니다. 

보통 쇼핑몰이라고 하면 마케팅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을 합니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마케팅 이전에 '쇼핑몰 내실구축' 이 우선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저도 이말에는 너무 공감을 했습니다. 아무리 돈을 들려서 많은 사람을 데리고 온다고 하여도 쇼핑몰 내에서 구매전환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결국에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밖에 안될 거 같다는 것입니다. 

대박 쇼핑몰의 3가지 요소

이 책에서 정말 많은 것을 이야기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대박 쇼핑몰의 특징은 바로 아래의 3가지이며, 이 3가지의 특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쉬운거 같은데, 정말 쉽지 않은 말이네요. 

 

1. 현시대를 정확하게 꿔 뚫는 통찰+시대에 맞는 최적화된 판매역량

2. 최초이 쇼핑몰 콘셉트 시도

3. "입소문을 통한 바이럴 효과"를 가진 쇼핑몰

 

ㅣ정리하고 기억하고 싶은 내용

 

1인 체제 쇼핑몰 인큐베이팅 성공 조건

 

1. 우선 판매자 스스로 판매 실력을 갖춰야 한다.

- 1개 품목 이상 한 달에 최소 500개 이상~1천 개 팔 수 있는 실력

- 1인 체제에서 인큐베이팅하려면 판매자 스스로가 일정 이상 판매 수량을 달성해야 한다. 

 

2. 자신의 체력을 한계를 알고 있어야 한다.

- 일의 최대치의 한계를 직접 경험하고 느껴야 한다. 

- 쉬지 않고 어느 정도 일할 수 있는지, 체력의 한계가 어느 정도인지, 언제 지치는지 파악한다. 

- 한계와 패턴을 알고 매일 일관된 패턴을 유지해야 한다.  

 

3.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의 한계를 파악해야 한다. 

- 각 업무에서 고객이 만족할만한 최상의 결과물과 자신이 할 수 있는 한계를 측정한다.

-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은 외주나 직원을 채용에서 관리해야 한다. 

- 특히 배송과 C/S, 디자인, 모델, 촬영, 마케팅, 광고 관리 중에 자신이 탁월하게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외주를 맡기는 편이 낫다.(물론 최상의 결과물이 원하는 시기에 제때 나와야 한다. 판매로 바로 연결이 되려면)

 

브랜드 네이밍 시 참고 사항

 

1. 최저가와 박리다매를 고수하는 쇼핑몰이라 하더라도 저렴해 보이는 뉘앙스는 피한다. 

2. 고가의 브랜드 네이밍 제작 시 높은 가치가 느껴지는 특별한 분위기로 제작한다. 

3. 브랜드 네이밍은 업종과의 연관성과 제품의 일관성(통일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4. 브랜드 네이밍의 기본은 심플, 단순, 명료이다. 

5. 브랜드 철학,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스토리, 브랜드 비전을 염두에 두고 만든다.

 

시도할만한 오프라인 브랜드 마케팅

1. 오프라인 인쇄물(쇼핑몰 브로슈어, 카탈로그, 소식지)

2. 쇼핑몰 이벤트 및 브랜드 사은품 전략 (홍보용품 및 판촉용품)

3. 상품 포장을 담당하는 브랜드 로고 박스, 쇼핑백 등

  

블랙코어가 프로젝트 시 진행하는 3불 전략

 

1. 경쟁사들이 원하는 시기에 판매하지 않았고

2. 경쟁사들이 판매하고 싶어 하는 공간에서 판매하지 않았고

3. 경쟁사들이 예상하는 방법으로 판매하지 않았다. 

 

경쟁사들이 쉽사리 예측하거나 예상할 없는 상위 포지션을 차지할 수 있는 독창적인 차별화된 판매 기획과 전략들이다. 

 

 

"가격이 올랐다고 구매하지 않는 고객은 원래부터 우리 고객이 아니다."

 

쇼핑몰 가치 : 특별함, 인간적인 소통, 매력도

 

판매 감각을 끌어 올리는 8가지 질문

 

첫 번째

1) 우리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2) 그렇다면 이 제품을 왜 온라인으로 구매하려 할까?

 

두 번째

1) 소비자 우리 제품을 꼭 이용해야 하는 분명한 이유가 있는가?

 

세 번째

1) 제품의 시장 성장 가능성

- 팔려고 하는 제품이 현재 시장에서 얼마나 성장할 수 있는가?

- 제품이 해당하는 현재 시장이 레드오션인가? 블루오션인가?

- 경쟁사는 얼마나 있는가? 얼마나 경쟁이 치열한가?

- 새로운 신제품인가? 아니면 틈새시장 제품인가?

 

네 번째

1) 제품이 어떤 컨셉과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가?

- 현재 팔려고 하는 제품이 어떤 컨셉을 가지고 있는가?

- 제품을 표현하는 확실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있는가?

- 현재 제품의 브랜드 철학과 고객 가치는 무엇인가?

- 팔려고 하는 제품에 고유한 우리만의 스토리가 있는가?

 

다섯 번째

1) 제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는?

- 현재 판매 중인 제품이 충분한 메리트를 제공하고 있는가?

- 그리고 만족도가 높은가? 재구매율은?

- 고객 불만이나 클레임의 비율은?

- 반품 / 교환율은?

 

여섯 번째

1) 제품 구매 욕구를 얼마나 자극하는가?

- 제품에 대한 연출이 고객의 호기심과 호감을 자극하고 있는가?

- 고객이 제품에 대해서 얼마나 열광하는가?

- 눈에 띄는 쇼핑몰 아우라가 있는가?

- 메인 배너와 상품 상세페이지의 임펙트와 주목도는 어느 정도인가?

 

일곱 번째

1) 제품과 서비스의 신뢰성

- 해당 업체의 고객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신뢰하고 있는가?

- 해당 업체의 고객들은 배송과 C/S 부분에 대해서는 만족하는가?

- 클레임을 방어할 수 있을 정도인가?

-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서비스가 있는가?

 

여덟 번째

1) 사이트에서 문제 되는 점이 있는가?

- 비회원이나 회원이 이용할 때 편리한가?

- 쇼핑몰에서 제품을 볼 때 번거로움은 없는가?

- 쇼핑몰에서 스크립트 오류나 에러가 발행하는 부분은 없는가?

- 쇼핑몰 UI / UX에서 편의성이 제공되는가?

- 결제 시에 오류가 나지 않는가?

- 페이지 이동이 되지 않는 부분은 없는가?

 

ㅣ 쇼핑몰의 시작하는 태도부터 마케팅까지

얼마 전에 재밌게 보았던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가 이 책을 보는 도중에 떠 올랐습니다. 이태원 클라쓰의 주인공인 박새로이는 장가의 장대희에게 복수하기 위해서 장대희가 쓴 자서전을 몇 번이고 보면서 아예 통째로 외워버렸습니다. 복수하고 싶은 사람이 성공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철저히 분석하고 좋은 점을 배우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 책도 박새로이가 장가의 장대희 책을 보면서 외우듯이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외우면서 되새기면 좋을거 같습니다. 무엇인가 막히는 게 있을 때는 기본으로 돌아가서 점검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다 어려운 순간이 오면 이 책을 보면서 기본을 다시 점검해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블랙코어의 정리 ①

 

- 성공요인 - 

1. 쇼핑몰 내실이 먼저다. 내실을 먼저 튼튼하게 구축해라. 

2. 세상에 하나뿐인 컨셉을 만들어라. 

3. 고객에게 통하는 마케팅은 상품을 팔리게 만든다. 

4. 쇼핑몰에 관련한 모든 분야에 전문가가 되어라

5. 쇼핑몰에 자체 브랜드를 만들어라

6. 지속해서 학습하며 성장하고 배워야 한다. 

7. 한 명의 고객이 쇼핑몰을 살린다. 

8. 상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지속해서 높게 유지한다. 

9. 한 명의 직원이 쇼핑몰을 위기에 빠뜨린다. 

10. 기회가 오면 과감하게 투자해라

 

블랙코어의 정리 ②

 

- 마케팅 - 

평소에도 보면서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을 정리

1.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한다. 

2. 동영상, 이미지를 활용

3. 사진 보정은 적당하게 한다.

4. 자체 제작 상품을 만든다. 

5. 개별적 상품 연출을 한다. 

6. 항상 대중성을 고려한다.

7. 맞춤화된 컨셉과 독창적인 스타일

8. 쇼핑몰 운영공정과 판매자의 스토리 공개

9. 쇼핑몰의 주기적인 활성화

10.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11. 차별화된 회사소개 페이제를 제작

12. 쇼핑몰의 차별화된 특색 있는 브랜드

13. 다가가기 쉽고 편한 심플한 쇼핑몰 레이아웃

14. 구매를 일으키게 만드는 핵심 명시

15. 제품 고퀼리티 고부가가치 추구

16. 불량품을 철저하게 관리한다. 

17. 전문가적인 상품 MD 콘텐츠의 설명

18. 최저 가격으로만 승부하지 말아야 한다. 

19. 우리만 팔 수 있는 희소성 있는 제품

20. 최소의 재고로 판매한다. 

21. 오프라인 시장을 조사해라.

22. 특별한 제품 포장

23. 명확하고 일관성 있는 컨셉

24. 맞춤화된 친절한 고객 서비스

25. 배송은 항상 정확하고 빠르게

26. 쇼핑몰 멤버십 혜택 구축

27. 트랜드 속에서 기회를 만들어라. 

28. 쇼핑몰 운영자의 마인드가 중요하다. 

29. 주기적인 흥미로운 이벤트

30. 쇼핑몰 마케팅과 광고는 365일 해야 한다. 

31. 제대로 된 쇼핑몰 내실구축

32.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쇼핑몰 운영의 초심 

ㅣ 꼭 쇼핑몰이 아니더라도 추천!

"현재의 고통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면 사업과 인생의 밑바닥에서 치고 올라갈 수 있다."

 

"모든 성공에는 그만한 대가"가 있다.

 

저는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도 아니고, 쇼핑몰과 관련된 일을 하지도 않습니다.

그래도 이 책은 도움이 많이 책이라고 느껴집니다. 쇼핑몰을 운영하지 않아도 일을 하는 데 있어서 태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을 하면서도 체크해야 하는 것들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일을 잘하는 사람은 굳이 어떤 일을 맡기더라도 본인이 해야 하는 것들을 묵묵히 잘해나간다고 합니다. 이 책이 바로 그런 책이라고 느껴집니다. 그리고 검색하면서 알게 된 것이지만 이 책은 저자가 쇼핑몰 컨설팅을 직접 카페에서 진행하면서 정리한 것들을 책으로 옮겨 놓은 거 같습니다. 

 

혹시 기회가 된다면 그 강좌를 들어보고 싶었지만 그 강좌의 가격이 정말 생각보다 훨씬 비싼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 대신 저는 이 책을 여러 번 읽으면서 저자가 정말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더 잘 파악해보려고 합니다. 

 

특별한 스킬들이 나와 있지는 않지만, 담백한 저자의 글들이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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