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치유는 너다 - 인생에, 사랑에, 관계에 아직은 서툰 당신을 위한 삶의 수업
김재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우리는 행복하기를 원하면서도 모든 가치를 행복에 두지 않는다]라는 글로 책은 이야기를 시작한다.

과거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존재의 가치에 대해 중요하게 여기며 자신이 바라는것 원하는것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어떻게 보면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과거에 비해 짙어져 간다고 나는 표현한다. 하지만 그와 같이 방향성을 잃고 마음의 소용돌이에서 헤매고 있는 사람또한 많다. 자신에 대해 현재의 이세상에 대해 관심은 많지만 해답을 찾을수 없는 막연한 혼란과 의문에 휩싸여 있다.

그러한 사람들에게 이책은 수업이라는 표현으로 세월,고통,사랑,용서를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삶이 하나의 수업이며 공부라고 표현하고 있다. 제각기 각자에 맞는 주제로 우리는 인생수업중이라고 한다.

 

이책의 지은이는 시인이자 소설가로 책을 읽는동안 작가도 우리와 같은 한 사람으로 살아오는 동안 많은 마음의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래서 더욱 글들은 한마디한마디가 공감되고 읽는 내내 탄성을 자아내게 하는지도 모르겠다.. 나도 이런 생각을 했었지하고. 그의 글은 현재의 나이고 과거의 나인듯 하다.

 

우리는 미래에 대한 많은 고민들을 하고 있다. 더 나은내가 되기 위해, 더 나은 환경에 있기를 위해 부단히도 노력하고 있지만 매일매일 우리는 만족감 보다는 지치고 힘들어 한다. 언제나 우리에게는 더 나은 삶을 위한 고민들 뿐이다. 오늘도 내일도.. 그이유는 무엇인가.

과연 우리는 정말 행복하기를 희망하는걸까. 무엇이 행복인지는 알고 있는걸까. 작가의 글에서 나는 다시금 나에게 물어본다.

[우리는 행복하기를 원하면서도 자주 불행한 길을 택한다. 모순된 말이지만, 더 많이 행복해지기 위해 우리는 더 많이 불행해져도 괜찮다고 믿는것이다.]

[행복한 상황이 오면 행복해야지 하고 기다리기 보다 지금 당장 스스로 행복한 마음을 만드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금방이라도 누군가가 건들이면 깨어져 버릴것 같은 유리잔 처럼 겉으로는 강해보이지만 타인에 의해서도 스스로에게서도 금새 다쳐버리는 어린 새이다. 답을 모르기에 더욱 그러하다.

[타인은 타인일 뿐 내가 아니다.]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그사람의 햇볕과 그 사람의 그늘을 구별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 글귀에서 나는 진정으로 누군가의 그런사람이 되어주었는지 다시 한번더 생각해본다.

과거의 후회스럽다며 오늘을 그과거에 파묻혀 살아가는 너와 나에게 [기억해내는 한 과거는 과거가 아니라 바져 나갈수 없는 현재이다. 마음이 과거를 현재로 착각하게 만든 것이다]라고 작가는 단호한 어투로 내마음속에 쿵하며 무거운 돌을 하나 던져 고요하던 내마음에 호수에 파장을 만든다. 작가는 분명 독설가에 가까운듯 하다. 한마디 한마디 말이 내마음에 화살이 되어 꽂힌다. 누구에게도 들어보지 못한 명쾌한 답은 씁쓸하면서도 내마음에 눈을 녹여 흐르는 물줄기가 된다.

 

어제도 오늘도 같은 하루 인데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내가 다른 사람인건 그건 환경이 변해서 일까, 아님 오늘의 내가 달라서 일까... 내가 아는 내 자신도 알고 보면 진정한 내가 아닐수도 있음을 책을 통해 생각하게 되었고 그러함에도 가장중요한것은 지금 살고 있는 오늘이 현재이며 그속에 살아가고 있는 내자신이 가장 중요하다라는 생각을 책을 통해 하여 본다.  삶이라는 수업현장에서 우리는 그러한 사실을 조금씩 망각하며 살아가고 있고 내가 주체가 아닌 삶으로, 내가 아닌걸 나라고 느끼며 내감정이 어디고 흘러가는지 알아차리지 못하고 그렇게 살아오고 있지는 않은지를 독자에게 계속해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게 하고 있고 그것을 깨우치기를 희망한다. 

 

현재의 삶이 사랑앞에 갈길을 모르고 서 있든지, 사람과 사람에게서 상처를 받아 괴로워 지든, 어떤한 인생수업에 놓이게 되더라도 현재가 힘들어 지쳐있는 그대들에게 스스로의 마음을 의식하기를, 그답은 언제나 나에게 있음을 지은이는 말한다. 그게 지은이가 지금껏 살아오면서 인생공부를 통해 느낀 앎이지 않을까 하고 어렴풋이 짐작해 본다. 지금 우리는 인생수업중이며 마음공부 중이다.

 

진정으로 자신을 찾는길은 자신의 마음을 알아차리는 일. 그공부는 계속되어질것이고 그러한 질문들 속에서 우리가 가장 자신다운 답을 찾아가기를 희망하고 있고 이책을 통해 조금더 삶을 바라보는 나의 시야도 조금은 편한해 짐을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