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잘 검색되고 더 정확히 도달되는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 - 검색 엔진 최적화부터 동영상 타깃 광고까지 유튜브 마케팅 실전 가이드
민진홍.최규문 지음 / 한빛미디어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달은 전 '게임 유튜버'였던 내게도 꽤 도움이 될만한 책,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이다. 책 이름만 보면 요즘 워낙 유튜브가 유행이니까 어디서 약을 팔려고 하는 건가라는 생각이 드는데, 실제로 읽어보면 한 줄 한 줄이 깨알같이 유용하다는 걸 알 수 있다.



24,000원이라는 가격이 이제 막 유튜브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부담스러울 수도 있고 또는 살만한 가격일 수도 있다. 살만한 사람은 살만하니까 사고, 부담스러운 사람도 투자한다고 생각하고 꼭 사서 읽어보기를 바란다. 저는 유튜브를 이렇게 해서 성공했어요! 전 콘텐츠를 이런 걸 했어요! 자극적인 걸 만들어야 사람들이 보는 거예요!라던가 이제까지의 유튜브 가이드와는 확실히 다르다. 그야말로 '유튜브'로 자기 홍보를 하고 '돈'을 벌고 싶은 사람들을 집중 공략하는 책이다. 영상 편집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는 영상 편집 전문 서적을 보면 된다. 영상을 어떻게 화려하게 만드느냐는 없다. 그저 어떻게 운영하고 관리해야 하고 카피 라이트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키워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당신과 당신의 채널을 알리는 데 가장 유용한 방법들을 솔직하게 전달해준다. 정말 돈이 아깝지 않다. 이 책을 숙지하고 그대로 재현할 수 있다면, 나도 가능하겠다는 확신이 드는 책이다. '속성 단기 졸업반' 이런 게 아니라 '시간과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점도 사기 스멜이 나지 않아서 좋았다.



유튜버가 되고 싶은 걸 떠나서 본인의 브랜드나 회사를 알리기 위한 홍보 수단으로도 유튜브는 이제 꽤나 유용하고 독보적이다. 원래 같으면 책을 리뷰할 때 책 내용의 일부도 같이 찍어서 올리지만, 책의 한 줄 한 줄이 뭐 하나 버릴 곳이 없이 유용하여 되도록이면 모두 직접 구매해서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 이번엔 특별히 내부 사진을 찍지 않았다. 개인적인 주관인데, 책은 자기 돈 주고 직접 사서 읽어야 확실히 끝까지 읽게 되고 마음속 깊이 남게 되더라. 유튜브 관련된 책 중에 정말 유용한 책이었다. 책을 읽다 보니 기획자로써 여러모로 활용할 방안들이 많이 생각나서 도 유용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