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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T 스타트업 바이블 -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24단계 MIT 창업 프로그램
빌 올렛 지음, 백승빈 옮김, 방건동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과거에 우리나라도 벤처기업 열풍이 분 적이 있었다.
물론, 기술에 대한 열광으로 인한 거품이
꺼지면서 벤처 붐 자체는 연기처럼 사라져버린 것이 아쉽지만,
미국이라는 나라는 많은 기술 기업의 성공 사례가
제 2의 창업 열풍을 맞이 하고 있다.
그것도 1세대의 축적된 경험과 지식들이 전해져서
두번 다시 시행착오를 겪지 않도록 선구자들의 노력이 이러한 책들로
출간되고 있다.
이러한 열풍에는 MIT와 같은 학교 내의 창업에 대한 준비교육과 성공 체험에 대한
분위기, 기술적 안목 등이 한몫을 하는 것 같다.
이 책은 그 방법론 중 하나로 창업 과정을 아래와 같은 24 단계로 정리하고 있다.
STEP 1. 시장을 세분화하라
STEP 2. 거점시장을 선택하라
STEP 3. 최종사용자의 특징을 구체화하라
STEP 4. 거점시장의 규모를 이해하라
STEP 5. 잠재고객의 프로파일을 설정하라
STEP 6. 고객의 제품 구매 과정을 스캔하라
STEP 7. 제품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라
STEP 8. 제품의 가치를 숫자로 제시하라
STEP 9. 열 명의 예비고객을 조사하라
STEP 10. 핵심 역량을 설정하라
STEP 11. 경쟁력 포지셔닝 차트를 그려라
STEP 12.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을 분석하라
STEP 13. 고객의 구매결정 과정을 이해하라
STEP 14. 후속시장의 규모를 전망하라
STEP 15.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라
STEP 16. 가격 체계를 수립하라
STEP 17. 고객을 통해 얻게 될 이익을 계산하라
STEP 18. 영업 프로세스를 설계하라
STEP 19. 신규 고객 유치 비용을 분석하라
STEP 20. 성공을 위한 핵심 가설을 확인하라
STEP 21. 가설 검증을 통해 위험 요소를 줄여라
STEP 22. 최소 기능을 갖춘 제품을 만들라
STEP 23. 목표고객에게 제품을 테스트하라
STEP 24. 제품의 성장 전략을 수립하라
책 자체가 아주 어렵지도 않고, 사례도 포함되어 재미있게
쉽게 읽을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인 것 같다.
사실 이 책은 처음 출간된다고 소식을 들을 때부터 꼭 읽고 싶었던 책이다.
이전에 읽었던 린 스타트업 등 린 스타트업 시리즈,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기업 창업가 매뉴얼 등
창업과 관련된 책을 읽고, 읽고 싶었던 이유는
언젠가 내가 창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지만,
스타트업 열풍과 함께 출간되는 이런 종류의 책들이
전략의 분야를 크게 전략 수립과 전략 실행으로 나눴을 때,
전략 실행에 관한 효과적인 교과서라고 봤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기존의 전략에 대한 지식을 기존 기업들을 파악하고, 이끌어가기엔
복잡도 자체가 높아졌기 때문에,
린 스타트업 관련 서적들이 대상으로 하고 있는
스타트업 기업들이 현재까지 연구된 전략을 적용하고, 우리가 파악할 수 있는
실질적인 범위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장점은 기술 창업에 대한 선구자적인 책..
토네이도 마케팅, 캐즘 마케팅 등의 책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에 내재화했다는
점인 것 같다.
스타트업 창업에 관심있는 사람, 전략 실행, 비즈니스 모델에 관심있는 사람은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