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 초보가 꼭 알아야 할 질문 TOP 88 - 서울·수도권에서 매년 10건 이상 17년째 낙찰 부자의 나침반 2
투자N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금리의 상승과 물가 상승 및 경제 불황이 우려되면서 부동산 시장도 크게 위축되고 있다. 불과 작년까지 끝없이 오르던 부동산 가격의 제동이 걸림과 동시에 급락을 하고 있다. 이러한 급락으로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투자에 대한 손실을 보고 있지만 이렇게 급락하는 시장에서도 부동산 재테크를 통해서 부를 쌓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바로 경매 투자자 들이다. 경매 투자자들은 오히려 이러한 하락장이 더욱 반가울 수 있다. 좋은 매물을 저렴하게 살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부동산 시장이 상승장이던 하락장이던 경매 투자자들에게는 시장 흐름이 재테크를 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작용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러한 경매로 투자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시장이라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두가 경매를 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위험 즉 리스크가 크다는 고정관념이 있기 때문이다. 즉 권리분석을 통해서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경매 물건을 낙찰 받게 되면 큰 손해를 본다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두려움 또는 무서움으로 인하여 경매를 쉽게 하지 못하는 것이다. 나 또한 경매를 해야 겠다는 생각은 몇 년전부터 하고 있지만 아직 경매를 직접하지는 못하고 있다. 이유는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두려움이 앞서고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자신감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본 책을 통해서 다시금 경매에 도전해야 겠다는 마음가짐을 해본다. 본 책은 아마도 경매라는 재테크에 발을 들여놓을려는 초보 경매 투자자들에게 초보로서 궁금한 사항 그리고 알고 싶었던 사항에 대해서 정확하게 내용을 전달해 주는 몇 안되는 경매 관련 서적 중 하나 이다.

 

본 책의 특징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경매가 어렵다는 것은 생각하기 나름이라는 것이다. 즉 물권 자체가 복잡하게 되어 있는 것은 어렵게 권리분석을 하고 또 낙찰을 받아도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해야 하지만 모든 경매 물건이 다 그렇지는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경매 물권 중에 권리분석이 간단한 물건을 그리고 적은 금액으로 하는 물건을 투자해봄으로서 손실은 최소화하면서 경매 물건을 접근하는 방법을 익혀야 하는 것이다.

 

두번째는 경매 물건의 권리분석의 기본 개념을 알려준다는 것이다. 권리분석이라는 말만 들어도 내가 분석을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앞서겠지만 권리분석을 하는 순서와 기본적인 권리분석부터 세부적인 권리분석 사항에 이르기까지 권리분석의 전체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경매 관련 책들이 매우 많은데 대부분 초보자가 보기에는 어렵거나 또는 내용 자체가 매우 부실한 책들이 과장된 표현을 가지고 판매에 열을 올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본 책은 저자가 경매를 하면서 초보자의 입장에서 궁금했던 사항에 대해서 독자들에게 내용에 대한 이해를 해주고자 노력한 흔적이 많이 보인다.

 

본 책을 통해서 경매 초보를 탈 출 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