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의 8가지 투자 철학 가치투자 시리즈 4
구와바라 테루야 지음, 이해란 옮김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주가가 급락하면서 많은 주식 투자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나 또한 주식 투자를 하고 있기에 손실 발생으로 마음이 좋지 않다. 이러한 시점에 접하게 된 ‘워런 버핏의 8가지 투자 철학’은 내가 처음 주식 투자를 하면서 가졌던 마음 가짐을 다시 한번 되새기는 계가가 되었다.


주식 투자의 대가인 워런 버핏은 주식 투자의 기본을 제시해주는 몇 안되는 전설적인 인물이다. 우리 주변에 주식으로 많은 돈을 벌었다 하는 전문가들이 있는데 어느 순간부터 나오지 않는다. 결국 상승장이나 또는 테마장에서 잠깐 이득을 보았을뿐 결국 손실을 보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에 반하여 워런 버핏은 손실이 나는 경우도 있지만 꾸준히 수익을 발생하여 현재 세계 최고의 부호중 한 사람이다. 그렇다면 워런 버핏은 어떠한 투자 철학을 가지고 있을까? 아마도 이러한 부분이 궁금한 투자자는 본 책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장수할 수 있는 기업을 좋아한다. 최근 수 많은 플랫폼 기업이 나타나고 또 신생기업이나 유니콘 기업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신생 기업이 다시 도산하게 된다. 반면에 오래된 제조업과 유통 및 음식료 업은 성장성은 크지 않으나 꾸준히 오랫동안 기업이 유지된다. 사실 업종의 차이보다는 기업 철학의 차이와 경쟁력에 근간이 될 수 있다. 특히 기업 철학을 중시하고 경영자의 기업 경영 마인드가 돈과 부에 쫓기 보다는 정말 기업을 성장시키려는 그리고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철학을 가진 기업이 오랫동안 우리와 함께하며 큰 수익을 주는 것이다.


두번째는 습관과 원칙에 기준으로한 투자이다.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대부분 주식 투자로 손해를 보는 사람들은 투자와 원칙없이 주식 투자를 하고 있고 나 또한 투자의 기준이나 원칙을 세웠으나 그 기준과 원칙을 내가 스스로 깨면서 투자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중장기 적으로 정말 수익을 보고 싶다면 투자에 대한 자신의 원칙을 세우고 그것을 지켜나가야 한다.


버핏의 투자 철학을 다시 한번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본 책의 버핏의 투자 철학을 바탕으로 나 또한 앞으로 주식 투자를 하면서 버핏의 좋은 철학을 바탕으로 투자에 임하려고 한다. 아마도 오늘 지금 주식 투자 손실로 어려움을 겪는 투자자 또한 본 책을 통해서 투자 성공의 해법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