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체인지 2022 - 망설이는 것 너머에 진짜 내가 찾는 것이 있다!
조혜영 외 지음 / 든든한서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퇴 이후의 삶 그리고 은퇴 이전에 전업을 통한 새로운 삶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이 증가했다. 아마도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졌기에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또 다른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새로운 삶의 경향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나 또한 직장 생활을 꽤 오랜 시간 하였기에 항상 고민이 되어온 부분이며 본 책 ‘딥체인지’를 통해서 나와 같은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일반인이 어떻게 창업을 통해서 제2의 인생을 살아가는지 배우는 기회가 되었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2의 인생 그리고 전업을 통한 인생의 새로운 삶을 개척하는데 있어서 두려움이 있을 것이다. 책에서 소개하는 저자들 또한 이러한 두려움이 있었으나 그 두려움을 극복해내고 제2의 인생을 살아가고 있으며 또한 결국 자신들이 하고 싶 그리고 잘 하는 일을 찾아서 하기 때문에 행복함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제2의 인생 설게는 내가 좋아하는 것 그리고 잘 할 수 있는 것을 기준으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책을 통해서 얻게 된 것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는 어떠한 창업을 고민할 것인가? 라는 부분이며 창업을 하면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부분이다.



먼저 창업의 고민은 결과적으로 전문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창업이 쉽지는 않지만 유지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 따라서 어떤 창업이던 잘 될거야 라는 단순한 희망 고문을 통해서 무작정 한다면 실패할 확률이 크다. 하지만 대부분 우리 주변에서는 전문성이 많이 떨어지고 희망을 앞세운 그리고 주변을 통해서 얻게 된 여러 가지 성공 사레를 바탕으로 창업을 준비한다. 하지만 결국 좋지 못한 결과로 마무리 되는 경우가 많다. 본 책에 나온 많은 저자들의 성공 사례를 통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전문적인 지식이다. 따라서 창업 전에 전문성 확보는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이라 할 수 있다.


둘째로 자신감이다. 실제로 전문성이 확보되었다 하더라도 꼭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성공으로 가는 길이 매우 어렵고 험난 할 수 있으나 결국 자신감을 통해서 계속해서 성공을 위해서 개선과 발전을 지속한다면 성공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나 스스로 나를 믿지 않으면 누가 나를 믿어줄까? 본 책을 통해서 나 스스로를 믿고 내가 하고 싶은 것에 대해서 구체적 계획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확보해 나간다면 먼 훗날 성공 창업한 나를 만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