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수리 소년단 햇살어린이 93
장주식 지음, 시은경 그림 / 현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북스를 통해 역사동화를 접하다 보니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역사동화는 또 어떤 내용일지 기대되고 궁금했어요.

 



 

 

나라가 힘을 읽고 지배를 받는 신세가 되었지만 박승환 참령 같은 분도 있다는 것을 저는 미스터션샤인이라는 드라마를 보고 알았지만 아이들은 이 책을 통해 배웁니다. 참령이 죽는 것보다 싸우는 것이 나았지 않았겠냐는 주인공의 물음에 그 죽음으로 의병들의 활동을 거세게 일으켰으니 의미가있었다고 나라를 위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음을, 다 같은 목표임을 알려주었어요.

 

역사를 다 배운 성인이지만 책을 읽다보면 모르는 사실도 많다는 걸 느낍니다. 큰 벼슬을 한 적이 없거나 대대로 귀족가문이 아니고 땅만 가진 지주는 기와집을 지을 수 없어 많은 방의 지붕을 초가로 했다는 것은 몰랐거든요.

 

이선용 독립군이 조선혁명군이라는 독입운동단체를 만들고 독립군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장호원 동일은행지점의 군자금을 탈취하는 내용은 속이 시원했습니다.

온 나라에 소년회가 생기게 된 이유도 알게 되었어요. 방정환 선생과 연관이 있었어요. 비록 소년회를 해체하라는 조선총독부의 발표로 방정환 선생이 라던 활동은 할 수 없게 되었지만요.

이후 이 책의 이야기는 아이들이 소년회를 만든 후 예상할 수 있는 스토리였어요.

 

그런데... 이게 실화인 줄은 몰랐습니다. 역사동화라고 해서 역사를 가미한 상상의 이야기인 줄 알았어요. 책을 다 읽고서야 이 책을 쓴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기억해야 마땅할 이름과 정당한 대우, 그것을 위해 힘을 실어줄 관심. 작가는 충분히 전달한 것 같습니다.

아직도 역사와 역사인물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읽고, 듣고, 공부하고 실천해야함을 느낍니다.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이 모두 대우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