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머리 공부법 - 맞벌이 쌍둥이네, 서울대 둘 보낸 문해력 공부법
김선 지음 / 스마트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년이 올라갈수록 국어가 수학보다 더 어려운 것 같아요. 독서만 많이 해도 문해력이 늘었다는 느낌을 잘 못 받아서 육아를 끝낸 선배맘이 하는 경험담을 읽는다는 마음으로 읽었어요. 같은 출판사 '조이스박의 오이스터 영어교육법'을 읽고 도움이 많이 되었는데 이 책도 도움이 될 거라 기대가 되었습니다.


 

읽기 발달의 5단계 도식을 보며 지금 내 아이가 어느 단계쯤 될지 생각해보았습니다.


 

부모가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거나 낭독하기라고 해요. 일정시간이 아니어도 되고 많이 읽지 않아도 되지만 아이가 보기에 무척 재미있나보다 느낄 정도로 읽으라는 포인트가 있었네요.

이 책은 저랑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학년이 오를수록 선택의 자유를 주는 것이 어려우니 낮은 학년일때 손에서 좀 놓아주고 자잘한 실패의 기회를 주면 자기 효능감이 더 튼튼하게 자라고 자율학습습관도 더 잘 자리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영상 미디어에 부정적인 것도 저랑 비슷했어요.

책에 제시된 요란한 공부법은 적용해본 적이 없는 공부법이었지만 이해는 되는 공부법이었어요. 강의식 공부법이 가장 난이도가 높은 공부방법이라고 다른 책에서 읽었는데 그 전 단계로 낭독을 하고 중요한 것에 밑줄을 치고 요점을 정리하는 단계가 있었네요. 내용을 읽고 요점을 정리하는 방법은 국어능력 뿐아니라 적용하는 과목의 지식능력까지 올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저자의 두 아이가 공부성향이 달라서 서로 달랐던 점, 서로 다르게 적용시킨 점 등을 알려주어서 변형된 방법에 따라 나는 어떤 식으로 하면 될지 조금 더 알 것 같기도 합니다.

제가 아이들에게 늘 하는 말을 저자도 아이들에게 하고 있어서 읽다가 웃었어요. 모든 엄마는 다 비슷한 걸까? 하면서요. "수업시간에 선생님 수업을 열심히 들어서 선생님 눈에 들어라. 수업시간에 딴 공부하지마라."

엄마가 교과서가 좋다고 감탄하면 아이의 마음에 교과서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이 생기고 아이가 고른 문제집이 마음에 든다고 하면 아이도 긍정적인 감정을 전이 받아 좋은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하는 점은 맞는 말이니 실천해보아야겠습니다.

이 책은 아이들의 성공 경험담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문해력에 국한해서 후회하는 것을 적으며 독자들은 그렇게 하지 말라고 조언하는 듯합니다. 아이의 수학머리 수준에 따라 언제 학원을 보내면 좋을지 선배맘으로 조언하고 있어요. 영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도 실패의 경험을 통해 전달하고 있지요.

문해력, 어휘력, 독해력을 길러줄 독서방법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읽기/쓰기 활동이 아이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결과를 읽을때는는 저의 방법이 틀리지 않았음에 육아자신감도 좀 생기네요.


 

어린이잡지를 부모가 함께 낭독하면 식탁이나 거실에서 대화거리가 더 풍성해지고 폭넓어진다고 합니다. 대화를 통해 아이들의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고 공감을 나눌수 있다는 것은 실천해보고 싶었어요. 또 종이책의 장점도 분명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문해력공부법 책이지만 문해력을 통해 모든 과목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니 전과목 교과서를 잘 이용하여 공부하는 최고의 공부법을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유아부터 고등학생까지 다양한 연령의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설명이 되어 있어 시기를 따지지 않고 읽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