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이야기 고사성어 - 초등 필수 어휘 천천히 읽는 책 61
정재윤 지음 / 현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고학년이 될수록 고사성어를 공부해야한다는 생각이 더 강해집니다. 하지만 따로 공부하려고는 하지 않아서 독서 혹은 어휘문제집 등을 통하고 있는데요. 현북스 천천히 읽는 책 시리즈에 관련 책이 출간되어 반가웠습니다.

이 책은 초등 고학년 대상 필수 고사성어 70여개를 옛이야기를 통해 익힐 수 있습니다.

 

고사성어로 배우는 사람의 참모습을 목차로 나누어놓았습니다. 노력하는 사람, 극복하는 사람, 아름다운 사람, 뛰어난 사람, 어리석은 사람, 지혜로운 사람, 깨닫는 사람으로 나누어 각 10개씩 고사성어를 다루고 있어요.

고사성어가 유래한 원전의 내용을 옛이야기로 읽을 수 있어 재미있게 고사성어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각 옛이야기마다 원전 출처를 밝혀놓아서 관심이 있다면 이 출처의 책들도 궁금해집니다.

옛이야기 하단에서는 고사성어에 어떤 한자가 쓰이는지 어떤 뜻인지 나와있있어요. 또 예문도 나와있어서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배울 수 있었어요.

이 책은 초등 고학년 수준에 맞게 많은 고사성어가 나옵니다. 70개 고사성어 중 낯선 고사성어도 많았어요. 독서는 반복해서 읽으니 책을 읽고 또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익혀질 것 같습니다.

부록으로 고사성어 30개가 더 있어요. 역시나 모르는 고사성어가 많네요. 공부 많이 해야겠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옛이야기가 끝나면 출처 표시가 되어 있었는데 논어는 알지만 그 외 처음 듣는 출처도 많아서 어떤 내용인지 궁금했습니다만 그거까지 고려하여 부록으로 담는 섬세함이 있는 책입니다.

그렇게 두껍지 않았지만 많은 이야기가 담겨있어요. 두고두고 반복해서 읽으며 저절로 암기되고 예문처럼 사용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