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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시멜로와 노랑통닭
최창욱.유민종 지음 / 러닝앤코(LEARNING&CO) / 2021년 10월
평점 :
품절
학업에 대한 책을 많이 읽고 있어요. 마시멜로 이야기는 익히 알고 있기에 그 뒷이야기쯤 될 듯한 이 이야기가 궁금하여 읽게 되었습니다.
그릿, 마인드셋 에 관한 책이 한창 유행이었는데 이 책은 그것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은 크게 3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부는 인지와 동기를 다루고 있었어요.
앤젤라 더크워스 교수의 그릿 연구를 비롯하여 여러 연구에서 그릿보다 인지역량이 더 큰 영향을 주고 있었고 그릿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역량의 하나이다 정도로 결론냅니다.
캐롤 드웩은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학생이 학업성취도가 높다고 주장했지만 전문연구자들은 같은 결과를 도출하지 못했다고 해요.
예전에 읽은 책의 마시멜로 실험의 결과를 그대로 받아들여도 되는지 이 책은 의심해보고 셀프컨트롤과 학업 성취는 상관관계이지 인과관계는 아니라는 결론을 내려요.
또 캐더린 콕스 교수의 위인 분석으로 통하여 인지능력이 최상위권이지만 끈기가 부족한 사람보다는 인지능력이 상위권이면서 끈기가 탁월한 인물들이 보다 영향력이 있는 위인이 되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 미래 세대들은 성취도와 관련하여 인지능력이 가장 중요할 것이라고 합니다.
2부에서는 학습, 동기, 강화를 다루었어요.
부모는 자녀에게 말과 행동으로 끊임없이 무언가를 가르치고 있기에 가장 긍정적인 것을 가르쳐야한다고 말합니다.
또 체계적 강화는 학업 성취도에 효과가 있고 좋은 강화를 주는 칭찬의 모습은 재능이 아닌 노력에 대한 칭찬입니다. 이것은 쉬운 듯하면서도 실천이 매번 잘 되고 있는지 늘 생각하게 되는 대목이에요. 그래서 오히려 칭찬에 인색하게 되는 것 같기도 하고요.

3부는 성취달성, 실전 성공 전략을 다룹니다.
자녀교육의 3대 조건이라는 할아버지의 재력, 엄마의 정보력, 아빠의 무관심이 농담이 아니라 진담처럼 느껴지는 세상입니다.

내재적 동기가 노력을 가져오고 노력이 성취를 이룬다는 내재적 동기 심리학자들이 주장하는 성취요인과의 관계는 학업성취의 부진이 오롯이 학생 자체의 문제로 귀결된다고 경고합니다.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려면 깊은 사고력 인지 교육과 풍부한 언어교육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것도 알려주었습니다.
앞으로 기술발전에 대해 파괴적 혁신사례들을 경험할 미래 세대들을 위하여 인지 능력을 바탕으로 작은 성취가 강화가 되고 원대한 꿈을 이룰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사와 부모의 체계적인 강화는 필요하다고 저자는 설득합니다.
그 동안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그대로 믿기만 했는데 이 책은 그 주장들을 분석해주고 4차 산업 혁명시대에 어떤 능력을 어떻게 키워야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주는 책이었습니다. 학업 성취를 이루기 위하여 다룬 인지, 동기, 강화는 쉬운 듯 어려운 내용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