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이 뇌 때문이라고?
박솔 지음 / 다락원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뇌과학에 대한 책이 눈에 자주 띕니다. 뇌과학이라는 것이 있는지도 모르던 때도 있었는데 말이죠. 감정을 만드는 뇌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하여 읽어보았습니다.


 

이 책은 뇌가 어떤 것인지 알려주고, 감정을 어떻게 느끼는 것인지 설명해준 후 질투, 화, 즐거움, 무서움, 슬픔 등의 감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얘기합니다.


 

이 책의 주요등장인물은 마음을 알고 싶은 두 친구와 마음연구소 식구들입니다.

뇌는 숫자, 언어, 음악을 이해하고, 냄새와 맛을 느끼고, 타인의 표정을 읽을 수 있으며 평생 겪어온 모든 것이 저장되는 일을 한다고 뇌에 관한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동물마다 뇌의 모양이 다르다는 것은 뇌과학 분야의 존재를 몰랐던 저는 궁금했던 적도 없는 것 같은데 이렇게 알려주니 아주 신기했습니다.


 

각 장마다 생각특공대라는 부분이 있어서 지식을 보강 설명해줍니다. 어려울 수도 있는 단어들이 등장하지만 앞에서 읽은 이야기를 통해 어떤 이야기를 하려는건지 유추가 되기도 하고 각 뇌의 기관에 대해 설명을 쉽게 해놓아서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어요. 오히려 이런 뇌의 기관 명칭들을 통해 뇌에 대한 관심을 더 가지게 만드는 계기가 되는 듯 합니다.


 

또 재미있는 뇌과학이야기도 다루고 있어요. 다른 사람과 뇌를 바꿀 수 있는지 제목만 읽어도 궁금해지는 질문이었고 내용을 읽다보면 더 많은 재미있는 지식을 얻게 됩니다. 배우의 연기는 모두 가짜일까?, 동물들도 공감할 수 있을까? 등의 다른 뇌과학 이야기도 아이들이 궁금해할 만한 것을 미리 알려주니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감정은 뇌에서 만들어지고 뇌에서 보내는 신호로 감정을 느끼는 것이라고 감정에 대한 설명을 한 후 감정을 담당하는 뇌영역을 배웁니다.


 

3장에서는 호르몬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동시에 여러 호르몬이 한 번에 작용함도 설명해줘요. 쉬운 설명만큼이나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재밌게 표현한 그림도 어려울 수 있는 호르몬이라는 단어를 단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뇌, 감정, 호르몬에 대한 설명 다음으로는 공감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사람마다 똑같은 상황에 감정이 다를 수 있고 공감 능력에도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배워요. 공감능력의 차이는 뇌의 모든 영역이 복잡하게 협동해서 만들어지는 반응이라 측정은 어렵다고 하는군요.


 

5장에서는 질투에 대한 감정을 다뤄요. 이 책은 감정에 좋고, 나쁨이 없음을 알려줍니다. 질투는 목표한 것을 이루지 못했을 때 느끼는 것이며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기에 질투를 느끼는 것은 마음이 건강한 거라고 설명합니다. 질투할 때 뇌 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배우며 그래서 질투는 자연스러운 것임을 뇌 이야기를 통해 깨닫습니다. 또 감정솔루션을 통해 건강하게 질투하는 방법도 알려줘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장 많이 느끼는 감정은 즐거움, 기쁨이며 즐거운 일이 일어나지 않아도 상상만으로도 도파민이라는 물질을 만들어 내어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즐겁다고 다 좋은 것만은 아니라 중독이 얼마나 안 좋은 것인지에 대해 알려주며 스마트폰을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무서움이라는 감정도 다루었는데 이 감정은 위험에서 자신을 지키기 위해 필요하다고 해요. 뇌에서 일어나는 일을 배우고 무서움이 사라지는 방법도 배웠습니다.

슬픔을 다룰 때는 즐거움의 반대라고 생각할 수 있을 편견을 다루었어요. 또 눈물의 기능에 대해서도 배우고 슬픔을 표현하는 방법도 배워요.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건강하다고 가르칩니다.

마지막에는 퀴즈부분이 있어서 지금까지 배운 것들을 재미있게 풀어보는 페이지도 있어 뇌에 대해 더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초등저학년이 읽어도 이해가 될만큼 뇌과학을 아주 친절하게 잘 설명해놓은 책이에요. 뇌의 많은 부분들이 어떤 감정에 어떻게 동작하는지, 우리가 느끼는 감정들은 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며 감정을 느끼는 것은 건강한 일임을 알려주어 감정을 잘 표현하고 잘 다스릴 수 있게 해주는 책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 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