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션 : 실전편 - 만족스런 큐레이션을 위한 실질적인 가이드북
스티븐 로젠바움 지음, 엄성수 옮김, 임헌수 감수 / 이코노믹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콘텐츠 비즈니스 시대! 그건 이해가 되는데 큐레이터과 무슨 상관인가 궁금하여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아는 큐레이터, 큐레이션 등은 박물관, 미술관 등에 국한되어 사용되는 용어인데 콘텐츠 큐레이터가 생소하면서도 많이 궁금했습니다.


 

 


 

 

이 책은 실전책이니 만큼 큐레이션에 대한 핵심 원칙, 예시, 기법 등을 다루고 있어서 전혀 지루하지 않습니다. 어려운 내용을 다루는 것도 아니기에 실무입장에서는 이 책 사용법에서 설명하듯 대충 읽어도 좋고, 필요한 부분만 발췌하여 읽어도 내용 파악이나 실무 적용에 문제가 되진 않아 보입니다.

 

디지털 콘텐츠 큐레이터들은 인터넷에서 각종 정보를 수집해 가장 중요한 정보들을 선정해 간편하게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든 뒤 그걸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디지털이라는 영역만 다를 뿐 기존의 미술관, 박물관 큐레이터들과 비슷했어요.


 

 

파트1에서는 큐레이터션이 뜨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큐레이션이 뜨고 있는 이유는 온라인 상의 정보 과잉 현상 내에 가장 적합성있는 최고의 콘텐츠를 다룰 수 있는 것은 로봇이 아니라 많은 콘텐츠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가장 우수한 콘텐츠들이 가장 가치있는 콘텐츠가 되고 조직과 기업들이 고객과 연결될 수 있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예전에는 TV, 인쇄물, 라디오 라는 3대 언론 매체를 활용했지만 기업 입장에서 단점은 비용이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콘텐츠 중심의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무료이며 규모가 작은 기업에게조차 공평한 기회를 제공해주었습니다


 

 

파트2에서는 큐레이션의 원칙을 다뤄요.

큐레이션은 콘텐츠를 만드는 제작자, 최고의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큐레이터, 큐레이트한 콘텐츠를 원하는 소비자가 서로 잘 받쳐줘야 합니다. 이 책은 사람들을 많이 끌어들일 큐레이션 관행 7가지도 소개해줬어요. 짧게 발췌하되 도용하지 말고, 링크를 연결한 출처를 밝히며 맥락을 부여해야 하고 이미지 저작권도 생각하라고 합니다. 남의 콘텐츠를 가져와서 큐레이트할 때 당연히 지켜야할 원칙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파트3에서는 성공한 큐레이터들을 살펴보고 팁과 비법을 배워봅니다. 모르는 사이트가 많았어요. 이 책이 해외 저자이기 때문에 그 나라에 맞는 예시들이었기 때문일 거에요. 그래서 이 부분은 대충 넘겨서 읽었어요. 그러다 제가 종종 이용하던 핀터레스트가 나왔을 때는 반가웠답니다. 핀터레스트는 취미나 관심사와 관련된 콘텐츠를 콜라주 식으로 모아 핀으로 꽂아놓는 소셜 북마킹 사이트에요. 기업들은 핀보드를 이용하여 큐레이트하고 있었습니다. 아~ 이렇게 기업들이 큐레이트하고 있었던 것이구나. 잘 아는 사이트에 대한 예시를 보니 이해가 되었어요.


 

 

파트4에서는 큐레이션 유형과 비디오, 텍스트툴, 소셜 툴, 이미지 등 각종 툴을 이용한 큐레이션을 설명합니다. 유튜브, 소셜 툴 등은 아는 분야라 이해하게 되면서 다른 툴들도 대충 이해를 했습니다.

 

파트5에서는 마케팅, 교육, 패션, 사고의 리더, 기업가 등을 위한 큐레이션을 설명하고 있어요. 관련 분야 직종이라면 관심있게 읽으며 도움을 많이 받을 겁니다.

 

파트6에서는 새로운 관점인 디지털무인도를 설명합니다. 큐레이션의 미래를 대비할 수 있도록 생각할 기회를 주는 파트였어요.

 

마지막의 부록으로 소개해준 망고보드와 씽크와이즈. 둘다 생소했지만 시키는 대로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콘텐츠 큐레이트 하기에 도움이 될 것들이라 마음에 쏙 듭니다. 또 관련 정보 카페와 유튜브 채널도 소개시켜주어 독서로 끝나는 게 아니라 직접 실전에 도움을 받기 위해 스스로 행동해볼 수 있게 해주어서 좋았습니다.


 

 

큐레이트 실전편은 콘텐츠 비즈니스 관련 종사자들에게 큐레이션 길잡이가 되어 주고 웹 마케팅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이드북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