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코딩 0교시 - 대세는 국영수코! 교과서보다 먼저 만나는 첫 코딩 꿈꾸는 10대를 위한
줄리 스웨이 지음, 임성국 옮김 / 프리렉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스크래치, 엔트리 등 블록코딩을 배우다가 파이썬을 배우는 것을 보는 순간 파이썬이 궁금했어요. 인터프리터 언어가 오랫만이었거든요.


 

파이썬을 설치하고 실행하고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것으로 시작할 줄 알았는데 차례를 보니 그 전에 가르쳐주는 기본 지식들이 아주 많아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각 장의 시작 부분에 핵심개념을 정리해서 알려줍니다. 그리고 본문에서 핵심개념들을 설명하고 이해시킵니다.

자세한 설명과 예시를 들어 설명해 놓은 부분을 읽다보면 알아두면 쓸모있는 팝업노트 라는 박스부분이 나오기도 하는데 중요한 정보들을 담고 있습니다.

각 장은 마무리퀴즈로 끝을 내기 때문에 내가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체크해볼 수도 있었어요.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의 차이점을 설명하며 파이썬은 인터프리터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 책을 읽을 수록 컴퓨터 지식도 함께 쌓이고 있습니다.

이진수, 알고리즘, 순서도 등에 기본 지식들을 배운 후 파이썬을 만나게 됩니다.

상식이 쑥쑥, 하이퍼링크를 통해 궁금해 할만한 상식을 알려줍니다. 파이썬에 대해 궁금했는데 언제 누가 만들었는지 등을 알 수 있게 되었어요.

최신 버전의 파이썬3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직접 컴퓨터에 설치해봅니다. 저희집 컴퓨터는 이미 설치해둔 것이 있어서 이해가 쉬워요.

드디어 Hello world 출력으로 프로그래밍을 시작해보는군요. 오류, 디버깅 등도 배워요.

변수, 대입문, 자료형, 연산기호, 문자열, 명령문, 선택문, 논리연산자, 리스트, 반복문, 함수, 라이브러리 등에 대해 차례로 자세히 설명하며 실습예제들이 있어 따라해 보면 됩니다.

뒷부분에는 부록처럼 파이썬 프로젝트라고 아이들이 관심있어할 프로젝트 예제들이 있어요. 여러 단순 게임들이 있으니 따라해 보고 싶은 생각이 마구 들겠지요.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들면서 순서도를 작성하고 주석부터 시작하며 코딩을 시작해봅니다. 책을 꾸준히 열심히 공부했다면 책에 나오는 코딩이 이해가 잘 될 거에요.

또 마이크로비트와 마이크로비트파이썬에 대한 설명도 있어요.

마이크로비트는 실제로 본 적은 없지만 책으로 만나본 적은 있어요. 마이크로비트를 프로그래밍하기 위해 마이크로파이썬을 사용하는데 책을 읽다보니 직접 경험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파이썬을 경험하고 싶어 이 책을 골랐듯 곧 마이크로비트파이썬으로 코딩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지도 모르겠네요.

이 책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동영상 강의가 있어 초보자들도 이해를 잘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 책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다양한 개념과 구조, 기본개념 등을 함께 다루었기에 기초를 다지는 느낌이었거든요. 다져진 기초를 이용하여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더라도 이해하기가 쉬울 것 같습니다. 초등 고학년부터 성인까지 파이썬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세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