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연산 수학 초등 5A 초등 최상위연산 수학
디딤돌 초등수학 연구소 엮음 / 디딤돌 / 201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5학년 최상위연산은 다른 학년보다 배울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약수와 배수, 분수의 셈을 배우니 모든 단원 새롭게 배우는 느낌이에요. 미리 연산 예습을 해두면 교과수학 진도 나갈때도 쉽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난 달에 처음 배워보는 약수와 배수 파트라 진도를 천천히 나갔어요. 




이후 공배수와 최소공배수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쓰기가 많은 문제들이라 귀찮아하면서 풀었어요. 배수와 공배수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알게되며 최소공배수 구하는 여러 가지 방법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4단원은 약분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분모와 분자를 공약수로 나누어 간단히 하는 것이라 공약수 구하던 것의 연장선 같기도 했어요.

이미지개념을 통해 개념을 먼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적어야하는 문제들이 많아서 역시나 많이 귀찮아했어요. 어떤 목적으로 이 페이지를 만든건지 그 목표를 충분히 이해했는지 확인하고는 원하는 답만 적어도 좋다고 말해주었습니다. 본인 학년보다 높은 학년 문제집이라 흥미도 고려해야했거든요. 공약수로 약분할 수 있고, 최대공약수로 기약분수를 나타낼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5단원은 통분입니다.





공통분모 찾는 방법이 여러가지임을 배웠어요. 통분을 하면 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는 것도 배워요. 통분하여 수직선에 나타내면서 수직선 전체 칸 수가 두 분모의 최소공배수라는 것과 한 눈에 분수의 크기를 알 수 있음도 알게 됩니다.





6단원은 진분수의 덧셈입니다.



분모가 같아야 덧셈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통분하여 계산하고 대분수로 나타내어봅니다. 수평인 모빌의 분수를 채우면서 덧셈의 감각도 익혔습니다.

 

 

디딤돌 최상위연산은 누구의 도움도 없이 혼자서 앞장부터 차례로 풀기만 하는 건데도 연산 개념이 차근차근 쌓이는 교재입니다. 연산의 원리, 성질, 활용, 감각 등을 분류하여 설계한 문항이다보니 수학의 개념고 법칙도 이해할 수 있어 예습이 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방학 때 예습하면서 풀어두면 교과수학할때 도움이 될 거라 생각이 들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