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의 힘 - 스스로 해내는 공부의 폭발력
송인섭 지음 / 다산에듀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학년을 집에서 보낸 것 같네요. 등교하더라도 주1회 갔으니. 지난 여름까지는 그래도 기존에 해오던 습관이 있어서 못하진 않았던 것 같은데 2학기부터는 엉망이 되었어요. 스스로도 공부를 놨다는 생각을 할 정도이니. 저흰 학원을 안 다니기에 자기주도학습이 더 잘 될 거라고 생각했던 것이 오판이었어요.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고 잡아주는 사람이 없고 진도를 체크해주는 사람이 없으니 혼자 하기엔 의지가 오래가지 못한 듯해요. 더구나 요즘 독서에 빠져서.. 그래도 할 건 하고 책이든 놀이든 하라고 하지만 한 귀로 흘리기만 해서 엄마의 마음만 조급해졌습니다. 그래서 아이와 함께 읽어보기로 했어요. 자기주도학습을 포함하는 더 큰 혼공의 힘을 배워보려구요. 


 



이 책은 3부로 나눠집니다. 혼공의 핵심원칙, 유형별 혼공 전략, 부모의 혼공지침. 

제목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 전체 읽기를 한 후 더 필요한 부분을 추려서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혼공을 만드는 9가지 핵심 원칙을 읽고 있으니 교육특강 등에서 들어왔던 내용도 있지만 책을 통해 읽음으로 정리가 한 번 더 되는 효과가 있어요. 또 제가 공부하는 아이는 아니지만 관찰하는 입장에서 핵심 원칙 하나하나가 다 맞는 말이라고 공감하면서 이 저자의 말에 더 집중하여 읽게 되었습니다.

공부는 시간과 분량에 얽매이지 말고 얼마나 이해하고 넘어갔는지 초점을 맞추라고 합니다. 시간과 분량의 조절도 쉽지 않았는데 그보다 더 중요한 초점인 이해력까지도 고려했어야함을 이 책을 통해 배웠어요. 



학습시간과 과목을 스스로 선택하여 학습방법을 계획하고 실천한 후 평가하며 문제점을 파악하는 과정까지 스스로 해야 스스로 학습법을 찾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자신이 느끼는 것보다 공부시간이 빨리 흘렀다면 곧 공부가 재밌다는 것이고 그 변화가 또 다른 공부의 활력이 되어 강요가 아닌 자발적으로 책상에 앉게 되어 가족관계에도 변화가 생긴다니 그런 경험 해보고 싶습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이 배우고 아이와 이야기해 가며 맞는 공부방법을 찾아야겠어요. 아이가 작은 성공경험이라도 쌓을 수 있게.



2부 유형별 혼공의 12가지 전략 부분을 읽고 있으니 이 유형도 해당되는 것 같고 저 유형도 해당되는 것 같으니 이 전략도 맞고 저 전략도 맞네요.

복합적 요인이었던 가 봐요. 그럼 이 전략 저 전략 다 차례로 써보면 된다 긍정적으로 생각해봅니다.

2부는 아이가 직접 읽는 것이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읽고 아이의 심리가 변하면 조력자 엄마가 도와주면 되는 것이니까요.




각 유형마다 알려준 전략을 TIP BOX로 정리해 놓아서 다시 한 번 정리하기 좋아요. 또 체크리스트가 있어서 셀프체크도 해보며 계획을 짜는데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3부 부모가 꼭 알아야할 5가지 혼공 지침.

이 부분이 가장 와 닿았어요. 제가 읽어야할 부분이기 때문이었겠죠. 

내 아이를 제대로 아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내 아이는 내가 제일 잘 안다' 그것이 오류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더군요.관찰을 통해 아이를 제대로 알고 아이의 혼공 동기를 북돋워주라고 해요. 또 엄마의 넘치는 기대는 독이 될 수 있고, 자율성과 독립성을 키우라는 부분은 늘 그렇게 키워왔다 생각하면서도 이 책을 읽다보니 또 아닐 수도 있겠다 생각도 들면서 다시 한번 점검해보려 합니다. 




부록으로 혼공학습프로그램 1단계를 실어놨기에 따라하다보면 학습능력이 길러질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이 듭니다. 마지막 페이지까지 혼공을 위한 모든 것을 알려주려고 하는 느낌을 받는 책입니다. 혼공을 성공으로 이끌어볼 일만 남았네요.



혼공의 힘을 경험해보고 감춰진 공부력을 발휘해볼 시간이 왔습니다. 아이가 많이 느끼고 공부방법을 찾을 수 있길, 저또한 아이가 찾는 방법을 독려하며 응원해주리라 다짐하며 이 책을 요즘 집에서 스스로 공부하는 모든 아이들에게 권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