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틸 스탠딩
래리 호건 지음, 안진환 옮김 / 봄이아트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은 집 밖을 거의 안 나가면서 코로나19에도 무뎌지고 있는 느낌이에요. 코로나19로 예민해져 있던 그 시기에 나라가 잘 하고 있다, 못하고 있다 로 정치적인 싸움을 하고 있을 그 무렵 뉴스기사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메릴랜드주 주지사 부부가 한국산 진단키트 확보 작전을 조용히 성공시켰다는 기사와 대한항공기 앞에서 찍은 주지사 부부의 사진이었어요. 매일 어둡고 답답한 기사만 쏟아내던 시기에 그 기사는 잠시나마 힘이 나는 기사였어요. 그 기사와 함께 주지사 부부의 스토리도 잠시 있었기에 사람이 궁금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 책을 보니 그 때 그 기사 속의 주인공이 떠오르며 다시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미국은 어떻게 이 시기를 헤쳐나가고 있는지, 그 중 앞서서 판단하고 이끌어가는 주지사는 어떻게 살아왔고 어떻게 잘 이끌고 있는지 옆 동네 소식 듣듯이 지구촌의 큰 나라 이야기를 읽고 싶었어요. 

 



 

이 책은 래리 호건 주지사의 탄생부터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의 비전을 다루고 있습니다. 

 

어린시절 성장과정을 보면 긍정적이고 사교성이 많은 사람이었음을 느낄 수 있었어요. 어딜 가든 적응도 잘 하고 좋은 사람도 많이 사귈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사람. 어떻게 정치인이 되었나 궁금했는데 아버지의 영향이 컸고, 부동산업을 하면서도 사람들을 하나로 모아 일을 성사시키는 부분에 성취감을 느끼니 정치가 끌릴 수 밖에 없는 사람이었어요. 

 



 

파산한 뒤 겸손을 배우고 진정한 친구가 누구인지 알게 되었으며 그 상황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지금 있는 곳에 머물고 싶지 않다. 내 인생의 가장 큰 실패가 나머지 인생을 정의하도록 놔두지 않기로 결심했다.'

라고 적은 부분을 읽으며 멋지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어요. 

파산으로 바닥을 쳐보기도 한 그의 인생이 값긴 경험으로 쌓여 오늘날 쉽게 흔들리지 않고 어느 편에도 서지 않는 강한 래리 호건을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산꼭대기에 오르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또 벼랑에서 떨어지는 것이 어떠한지 경험해 봤기에 결과적으로 더 강하고 더 나은 사람이 되었다고 스스로를 평가하는 모습에 자신이 있어 보여 좋았습니다.


이 책을 보면 부인을 얼마나 존중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부인이 얼마나 현명한 사람인지 알려주고자 하는 노력을 느낄 수 있었어요. 그 감정은 한국인을 또 미국에 살고 있는 소수민족들을 배려하고 존중하고 있다고도 느껴졌어요.


민주당 텃밭인 메릴랜드에서 공화당 후보가 당선되는 과정은 흥미진진했어요. 한계단 한계단 밟아나가고 서두르거나 욕심내지 않고 지혜롭게 대처하며 위기를 기회로 삼기도 하고 그렇게 당선되는 과정이었기에 읽다보니 저절로 응원을 하고 빨리 당선되었다는 결론이 나오길 바라며 읽고 있게 되더라구요. 당선 후 볼티모어 폭동을 진압해가는 과정도 멋있었습니다. 

하지만 암 투병을 하게 되었다는 소식은 안타까웠습니다. 항암치료와 주지사 일을 병행한다는 것이 여간 힘든 일이 아닐텐데 극복해가는 과정을 보며 본받을 점도 많았어요. 암선고를 받았을 때 암이 3기였음에도 생존확률이 높은 암이라고, 이것을 이겨낼 확률이 메릴랜드 주지사가 될 애초의 확률보다 훨씬 높다고 소식을 전하며 주변 사람들을 배려하고 스스로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마음이 가장 멋졌어요. 주변에서 잘 견디고 있는 많은 암 환자들의 용기를 감탄하며 항암치료 화학요법이 초래하는 신체적 피폐에 대해 불평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는 점. 나라면 그럴 수 있었을까 큰 일을 하는 사람은 다르구나 생각 들었어요. 




 

래리 호건은 공화당이지만 같은 공화당인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를 좋아하지 않았어요. 트럼프가 자신을 지지하지 않는 사람을 괴롭히는 것을 알면서도 편을 들어주지 않고 정치적인 자신의 신념을 지키는 용기.  '국민은 당 소속에 상관없이 공직 선출자들을 믿어야하고, 공직 선출자는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를 국민에게 제공해야한다'는 생각을 가진 정치인이기에 그걸 알아주는 사람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아 인기가 있을 수 밖에 없었던 거죠. 




이야기는 점점 마무리로 접어들면서 제가 처음 기사로 접했던 내용들에 대해 서술됩니다. 영부인의 능력을 존경하며, 함께 합심하여 한국에서 진단키트를 긴급조달하게 되는 부분은 영화의 한 장면을 보듯 전개되어 갔어요. 트럼프가 어떤 잘못을 하고 있는지 한국이 어떻게 잘 헤쳐나가고 있는지 등도 알려주며 래리 호건은 본인이 국민을 위해 옮다고 생각하는 일, 국민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행하고 있었습니다.


 

 

이 책은 앞으로의 정치인생을 위한 책인가. 어떤 목적으로 썼을까 의심이 있기도 했어요. 본인이 쓴 것이니 좋은 소리만 썼겠지 라고도 생각했구요. 읽다보니 래리 호건이 왜 인기가 있는지 알 수 있었어요. 긍정 에너지를 좋아하며 사람들을 사랑하고 다같이 잘 되길 바라는 정치적 소신이 분명한 사람. 앞으로도 승승장구하여 많은 미국인들에게 존경받는 정치인이 되길 바라며 이 책을 덮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협찬받아 솔직하게 쓴 후기 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