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좀 칭찬해줄래? - 칭찬과 인정, 관심과 무시는 어떻게 우리를 움직이는가
이동귀.이성직.안하얀 지음 / 타인의사유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도 너무 많다보니 생각도 많이 하게 되고 내 삶, 내 자신에 대해서 돌아보는 시간도 종종 있곤 한데 그런 저에게 이 책은 적절한 책이었습니다.

어떤 책은 읽으면 저자의 생각에 충돌을 일으키는 경우도 많아요. '아닌데? 난 안 그런데? 아닌 경우도 많지 않아?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아닌가?' 그런 생각이 읽는 내도록 드는 책도 있지만 이 책은 전문가가 쓰셔서 그런가, 심리학 전문이셔서 그런가 적힌 글자 그대로 저에가 다 흡수되고 적용되며 저를 비판해보기도 하고 위로를 받아보기도 하는 책이었답니다.


 








"오늘도 보이기 위한 나를 편집하는 중입니다."

한 문장의 글이 저에게 "너 그러고 살고 있어!" 라고 말하는 것만 같았어요. 보이기 위한 나. 남에게 어떻게 보일까 생각하며 살아온 지난 날이 너무 힘들어서 지금은 많이 내려놨지만 그래도 과연 이게 내 모습일까 하는 생각이 들때가 많아요.




저는 성인이 되고 자존감이 더 높아졌고, 부모가 된 후 자존감이 더욱 높아졌다고 생각했는데 그건 스스로 부모역할을 잘 하고 있다고 생각했던 게 이유였나 봅니다. 청소년의 자존감이 높아지려면 작은 성인으로 존중받고 각자 다른 역할을 맡은 이들이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가정 속에서 정서적으로 교감해야 한다고 이 책은 가르쳐주고 있어요. 틀린 말이 아니라고 생각하며 노력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의 자존감이 높아지면 그 부모 역할을 잘 하고 있는 것이고 부모의 자존감도 높아질 테니까요.




"공감의 본질은 상대방을 그 삶의 전문가로 인정해주는 것이기에 존중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양보하는 셈 치고 내가 먼저 공감을 주자."  친밀한 사이일수록 상대방이 공감을 더 많이, 더 강하게, 더 정확하게 해줄 것이라 기대하고 공감의 질과 수준이 높아 토론 문화를 가르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공감이 고플때, 갈등상황에 대한 감정표현을 연습해보는 부분은 현대인에게 필요한 부분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1인 문화가 발달하여 공감을 나누고 다룰 경험이 갈수록 적어지니까요. 저역시도 그래서 갈등상황이 오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곤 해요.





저는 언젠가부터 저의 시간에 쫓겨 늘 바쁜 사람이었어요. 주부가 왜 바쁜거지? 오늘 한 것도 없는데 왜 이리 바쁘지? 하면서도 마음의 여유가 없어 다른 사람을 만나는 것도 시간이 아까웠고, 만나더라도 공감할 수가 없었어요. 그래서 깊은 관계로도 갈 수 없었고, 어쩌다 감정적으로 부딪히기라도 하면 그 관계까지 온 그 과정도 다 지우고 싶을 만큼 스트레스가 오더군요. 


그리고 인정과 칭찬의 효과가 중요하다는 건 이런 류의 책마다 나오는 것인데 읽어도 읽어도 실천하기가 참으로 어렵네요. 효과는 인정하면서도 입 밖으로 나올 문장을 만들 수 있는 지혜가 더 필요할 것도 같고요. 또 다짐해봅니다. 가장 가까운 가족에게 인정과 칭찬의 말을 해보겠다고...





이 책을 읽다가 놀란 부분이 있었어요. 저를 콕 찝어서 설명하는 것같은 부분이 있었거든요. 주변 모두와 거리를 최대한 유지하려고 하며 살아오는 이유는 언젠가는 멀어질 사람이기 때문에, 오늘의 아군이 내일은 적군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서 받는 배신이 가장 크기 때문에... 친구가 저에게 한 말이 있어요. 저는 항상 그 자리에 있는 나무 같은 사람이라고.... 저를 가깝게 느끼는 사람은 가까이 있는 나무이고, 저를 멀리 느끼는 사람은 멀리있는 나무, 늘 그 자리에서 거리 유지를 하고 있는 나무. 그런 제가 읽으면 딱 좋을 부분이 이 책에는 있더군요.




이 책은 너 이상해. 고쳐야해. 하고 독자를 바꾸려고 하지도 않고 질책하지도 않습니다. "좋은 관계를 경험하고 그 속에서 건강한 관계 조율법을 익힐 권리가 당신에게 있다 "라고 격려해주고 용기를 줍니다. 그래서 불편하지 않게, 아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되는 책이고 읽을 수록 나를 인정하게 되고 나를 위로하게 되고 나를 격려하게 되어 안정감을 주는 책입니다.




이 책의 마지막부분인 chapter 10 부분에서는 행복한 삶을 꾸리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이 책에서 말하고 싶었던 중심 부분이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그 중에서는 저는 회복탄력성 부분이 와닿았어요. 힘든 일이 있어도 회복할 수 있다는 믿음. 요즘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힘든 분들 많을텐데 회복탄력성이 있다면 잘 이겨나갈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들었거든요. 

 


이 책은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모든 현대인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에요. 읽고 있다 보면 좀 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용기도 얻고 공감과 위로도 받고 방법도 배우는 등 든든한 조력자가 생긴 기분이 듭니다. 내 안의 인정욕구를 이해하고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는 마음의 중심을 찾는 책. 나에게 안정감을 주는 책. 추천하고 싶어요.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 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