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연산 수학 초등 4B 초등 최상위연산 수학
디딤돌 초등수학 연구소 엮음 / 디딤돌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주3회 학교를 간다해도 다른 활동을 안 해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요. 심심해 하기도 하고, 하루 한장씩 풀던 최상위사고력 2B도 얼마전에 끝나면서 수학을 아예 안 하고 있자니 아쉽고 다음 진도를 나가지니 디딤돌 기본응용 3-1까진 풀었기에 한학기 이상 진도를 더 나가고 싶진 않아 수학교재를 선택하는데 고민이 있었어요. 아이는 최상위사고력 3A가 풀고 싶어서 그 전에 최상위수학S를 풀자고 했지만 그건 다음 학기에 해도 충분할 것 같아서 그나마 쉬운 연산을 하기로 했답니다. 최상위연산 4A까지 풀어서 4B를 건네주니 계산이 많아 힘든 거 아니냐고 하네요. 이제 너의 실력은 더 업그레이드 되었으니 갈수록 자리수 많은 계산을 쉬워질 것이고 4학년까진 사칙연산이 주라서 어려운 문제는 없을 거라고 얘기해줬어요.





기특하게도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스스로 푸는데 못 푼 날은 잠자기 전에 알아서 챙겨 풀고 잡니다.




디딤돌 최상위연산4B는 분수와 소수의 덧셈, 뺄셈을 다뤄요. 차례를 보더니 쉬울 것 같다고 하네요. 자릿수만 늘어난 사칙연산은 계산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좀 힘들어했었거든요.


 


1단원은 가분수, 대분수의 변환 연습입니다.

분수의 원리를 알아보는 단원이라 아주 쉽습니다.




수직선을 이용하여 보여주니 자연스럽게 이해되는 것 같았어요. 가분수 대분수를 서로 변환하는 분수의 크기를 연습해봅니다. 




대분수를 가분수로 만드는 방법도 알려줘요. 과정을 설명해주기 때문에 방법을 이해하고 나면 더 빨라집니다.




2단원은 분수만큼 구해보는 단원.

전체를 분수의 분모만큼 똑같이 나누면 됩니다.




단위에 한참 관심있는 아이에게 길이, 무게, 들이, 시간 등 단위를 적용한 분수 문제는 흥미를 주기에 딱 좋아 즐겁게 풀었습니다.




3단원은 분모가 같은 진분수의 덧셈이에요. 분모는 그대로 두고 분자끼리 더하며 가분수가 되면 대분수로 나타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분모가 같다보니 어려운 문제는 없을 거 같았는데 똑같은 분수의 합으로 나타내는 문제라든지 분수를 덧셈식으로 나타내는 답이 여러가지인 것을 적는 문제는 좀 헷갈려하며 풀었어요. 그래도 질문하지 않고 혼자 잘 풀었더군요. 개념 이해는 잘 하고 있었습니다.

 



하루 1일차씩 매일 풀고 있어요. 4단원은 분모가 같은 대분수의 덧셈을 배울 건데 분수의 덧뺄셈을 차근차근 배우다 보면 쉽게 이해되고 연산능력도 향상되니 디딤돌 최상위연산은 혼자 공부하기 좋은 연산교재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