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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 : 탈무드 편 ㅣ 하루 한 문단 쓰기
손상민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6월
평점 :
동양북스 <가장 쉬운 초등 영작문 하루 4문장 쓰기>, <우리말 어휘력을 키워주는 국어 속 한자 1>에 이어 이번 달 부터는 <초등 4문장 글쓰기> 를 시작합니다.
<휘리릭 초등 4문장 글쓰기>는 탈무드편, 고사성어편이 있는데 탈무드편 글쓰기 연습을 해보았습니다. 영작문쓰기, 한자 어휘익히기 만큼이나 효과가 있길 바라면서요.


차례를 보니 5장이고 각 장은 6일분 분량이에요. 그동안은 주말도 없이 매일 꾸준히 했지만 방학기간이니 1주에 6일만 공부하려고 해요.
1장은 인물편이었습니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하는 주제를 다뤄요.

1장의 첫번째 이야기는 유리창과 거울의 차이라는 제목의 글이었습니다. 그림이 눈에 들어와서 어떤 이야기일지 상상해보게 됩니다.
3쪽 분량의 이야기 한 편을 읽어보고 상상했던 이야기가 맞는지 확인해봐요.

어려운 낱말은 혹시 궁금하지 않았나요? 코너에서 부가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내용 파악에 도움이 됩니다.

이야기를 읽은 후 인물관계도가 나오니 다시 한번 이야기를 정리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지문을 읽은 후 인물관계도로 다시 한번 정리하고 네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적어보아요.
첫번째 문제로 주어진 문장을 따라 쓰며 중심문장을 알아봅니다.
두번째 문제로 본문의 내용을 이해했는지 확인해요.
세번째, 네번째 문제로 생각이나 상상을 적어봅니다.
네문제의 답을 모두 모아쓰기 하다보면 길지 않지만 한 편의 근사한 글이 나온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중심문장과 연결된 질문에 대한 답을 잘 이어쓰면 글 한 편이 나오기 때문에 글쓰기가 쉽게 느껴지는 순간입니다.

이 책의 좋은 점은 가이드북이 있다는 것이에요.
각 이야기 속의 가이드 팁을 알려주며 어떤 식으로 한 편의 글이 완성될지 질문의 의도를 미리 파악할 수 있어요.
도입부의 제목과 그림을 보고 어떤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지도 가이드 해주기에 생각이 더욱 풍부해집니다. 풍부해진 상상과 생각은 글쓰기에 도움이 되니까요.

질문에 대한 정답은 없지만 참고할 수 있는 예시답안도 보여줍니다. 글쓰기를 어려워할때 유도하며 지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글쓰기 예시가 끝나면 읽을 거리를 더 줍니다. 아이가 쓴 글을 읽고 어떤 식으로 대화를 이어가고 생각을 넓혀주면 좋을지 가이드 해줘요.

가이드북을 통해 가이드팁을 얻고 아이가 쓸 글, 아이가 쓴 글에 대해 이야기하며 사고를 확장하고 마음을 나누고 관계를 개선할 수 있으니 이 책은 안정적인 가족관계에도 기여를 하는 책인 것 같습니다.
6일차에는 이번 주에 배운 낱말들로 십자낱말퀴즈를 풀어보는 시간입니다. 한 주간 잘 임했다면 어려운 낱말은 아니기에 부담없이 금방 끝낼 수 있는 페이지 이지요.

7일차는 휴식하기로 해요. 그렇게 1주일차를 끝내었습니다.
중심문장과 질문 3개에 답문장을 적었을 뿐인데 그 문장 4개가 하나의 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나니 글쓰기가 어려운 것이 아님을 느끼게 해줍니다. 꾸준히 하면 글쓰기의 기술도 익혀 더 쉽고 재미있게 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