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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답을 찾는 수학 공부법 -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는 입시 로드맵
정진우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7월
평점 :
엄마표 수학을 하면서 늘 고민인 것이 아이들이 잘 하고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수학을 어려워하긴 하지만 하면 된다고 믿는 아이와 수학이 쉽고 재밌어서 자신감 충만한 아이 각각을 상대하며 현실을 점검하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지도할지에 대해 점검하고자 <스스로 답을 찾는 수학 공부법> 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제 스스로 답을 먼저 찾고 아이들에게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가고 싶었어요.
목차만 훑어봐도 이 책에서 어떤 이야기를 해줄지 기대가 되었어요. 왜 수학이 어려운지, 왜 공부해야하는지, 수학 공부의 비밀 등 읽고 싶은 부분이 많았습니다.
수학을 공부해야하는 까닭은 저도 늘 아이들에게 말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인공지능때문에 일자리가 사라질거라고 하는데 그 인공지능도 사람이 만드는 것이니 그런 일자리는 있을 거다."라고 아이들에게 얘기해준 적이 있는데 인공지능을 다루고 부리는 사람이 되려면 수학을 해야하는군요. 아이들에게 수학을 배워야할 이유가 하나 더 있다고 알려줘야겠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공부법은 공부기술이 아니고 근본적인 수학 공부법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사람들이 명언집을 책으로 읽는 이유는 다 아는 말이고 맞는 말이지만 읽으면서 다시 한 번 되새기고 싶어서일 거에요. TV나 강연회 등에서 들어온 수학 공부법은 많은데 책 1권 전체가 수학공부법이었던 책은 없어서 특히나 근본적인 수학 공부법이라고 하니 지금 저에겐 딱 필요한 책인 것 같아요.
개념학습은 = 교과서 개념 설명 + 기본서를 통한 근본 원리 + 교과서의 부족한 문제를 보충하는 내신 유형 문제집
개념학습은 기본서만 보는 것이 개념학습인 줄 알았는데 기본서만 보면 개념만 탄탄해졌을 뿐 문제에 적용할 능력이 부족하니 유형 문제집도 포함해야 하는 거였네요.
공부에는 내적 동기부여가 필요합니다. 동감해요. 아이에게 내적 동기부여가 있으면 옆에서 지켜보는 입장에서도 덜 힘들어요. 아이가 알아서 잘 해 나갈 힘을 가지고 있으니 밀어주고 끌어주면 되거든요. 아이는 할 마음이 없는데 외적 동기부여로 공부하게 되면 부모랑 사이가 나빠지고 사춘기를 보낼 아이와 가족은 서로 힘들 거에요.
저는 초등아이들을 대상에 두고 읽고 있지만 이 책은 대입까지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서 실전에도 도움이 된다고 봐요. 저흰 앞으로 두고두고 생각날때마다 보게 될 책이겠네요.
대학간판은 최소한의 기회를 보장해준다고 현실적으로 적어놔서 좋았습니다. 최소한의 기회를 보장받기 위해 내 꿈을 이룰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부여받기 위해 공부한다는 목표를 설정하라는 말도 이 책을 읽는 당사자가 아이라면 와닿을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자습을 많이 하라고 하네요. 학원이든 인강이든 해설지든 이용할 때는 눈으로 풀지 말고 손으로 직접 풀어보라고, 최소한의 도움만 받으라고 합니다. 인터넷강의를 들을 때는
눕기 풀편한 복장을 하고, 수업에 방해가 되는 외부요인은 차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인강 스타강사의 강의를 보는 것만으로는 지식이 내 것이 되지 않고 성적을 올려주는 건 자기자신 뿐이라고 합니다. 수학인강이 개념강의일 때, 문제풀이 강의일 때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도 알려주었습니다. 앞으로 필요에 의해 인강을 듣는 경우가 생길텐데 인강을 잘 활용할 방법을 배운 것 같아 좋았습니다.
선행과 심화에 대한 조언부분도 좋았어요. 늘 중심을 잡으려 노력하지만 주변 분위기에 귀가 팔랑팔랑하고 선행과 심화는 시기와 방법과 적합성 등이 늘 고민이거든요.
아이 수준에 맞는 문제집 선별법도 참고가 되었습니다. 초중고 대표 수학 문제집도 나열해주셔서 지금 풀리고 있는 문제집에 대해 점검해 볼 수도 있었어요. 많이 푼다고 좋은 게 아니라 적정량의 문제집을 제대로 풀어 내 것을 소화해야한다는 점이 포인트였습니다.
예습, 수업, 복습의 관계를 설명해주는 부분에서는 많이 배웠습니다. 제가 생각한 예습과 책에 나온 예습은 좀 다르더라구요. 이 책이 맞는 것 같았어요. 앞으로 예습을 어떤 방향으로 해야할지 배웠습니다.
자기주도학습법과 메타인지공부법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셔서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목표점수는 높게 잡아야 안정적으로 목표 점수에 도달할 수 있다는 조언도 와닿았습니다.
군데군데 컬러박스로 포인트를 알려주셔서 한눈에 쏙 들어오는 책 구성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읽던 부분을 한번에 정리해주고 저자가 말하고픈 것이 뭔지 단번에 요약해주니 쏙쏙 들어왔어요.
책 속 부록으로 들어있는 수학계통도입니다.
수학계통도도 엄마표 수학을 하다보니 듣게 된 것인데 이참에 방 벽에 붙여둬야겠습니다 저희 아이도 나무보다는 울창한 숲을 보길 원합니다.
혼자 공부를 하다보니 해설지도 많이 활용하게 되는데 해설지 활용법은 바로 적용하기로 아이랑 얘기했어요. 해설지에 의존하지 않고 도움 받는 방법이라 당장 적용해야겠더라구요. 오답노트 정리법을 학교에서 배웠다며 노트정리법에 대해 한동안 열심히 공부하더니 노트정리법은 아직은 무리인지 시작하다가 포기했어요. 저는 노트정리에 시간을 너무 쏟는다고 불만을 표출했더랬죠. 이 책은 오답책을 설명해주네요. 이 방법도 써보아야할텐데 일단 뭐든 본인의지가 중요하겠고 저의 판단으로는 초고학년은 실천력이 별로 없어서 방법을 잘 배워놨다가 좀 더 커서 적용해보라고 해야겠어요.
단기계획, 장기계획에 관한 설명도 엄마표 수학을 하면서 필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아이 혼자 학습하고 저는 조언해주는 역할이다보니 저의 조언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거든요. 그러려면 제가 많이 알아야하는데 이 책은 저도 배울 것이 많은 책입니다. 시간기준 계획보다 분량기준 계획이 좋다는 부분도 100% 동감합니다.
이 책을 읽을 아이들을 위해 생각을 현실로 만들어나가길 바란다는 글로 이 책은 마무리 됩니다.
<스스로 답을 찾는 수학공부법>은 설명이 강의하듯 쉽게 풀어썼기에 수학에서 스스로 답을 찾아야할 학생들이 읽으면 효과적인 책입니다. 저희 아이는 초고학년이 되면서 공부에 대한 고민도 하기 시작했고, 수학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알고 있는 아이이기에 초고학년도 읽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이 책은 아이에게 읽으라고 전달해줬어요. 평소에 단편적으로 제가 다 말해준 부분들이 많았는데 책으로 줄거리를 담아 전체적으로 알려주니 아이에게 도움이 많이 될 거라 생각해요. 수학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엄마가 읽어도 좋을 책이고요. 이 책을 통해 아는 것을 정리해보기도 하고, 모르는 것은 배워보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오늘부터 아이랑 다시 수학계획표를 짜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