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5단계 - 초등5.6학년 대상 초등 뿌리깊은 국어 독해력
마더텅 편집부 지음 / 마더텅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더텅 출판사를 알게 된 지 얼마되지 않았어요. 알고 나니 자꾸 눈에 띄네요.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5단계 >교재를 풀어보았습니다. 국어독해력은 모든 학습의 바탕이 되는 실력이니까 계속 다져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시리즈는 5단계, 6단계가 초5~6학년 대상이라고 해요. 초등학생 학년과 수준에 바탕을 둬서 나눈 단계라고 합니다. 5단계 푸는 실력봐서 6단계로 넘어가면 되겠어요.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5단계> 교재는 비문학과 문학을 골고루 공부할 수 있고 다양한 글의 형식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게 표로 정리해 놨어요. 교과 연계도 표시해 놓았는데 초5~6학년 교과연계가 가장 많아 학교공부랑도 연결이 될 것 같아요.




1주 5회씩 2달분입니다. 하루 2장을 풀면되니 하루 15분 두 달을 꾸준히 하면 독해실력을 키울 수 있어요. 





1주차는 국어, 사회, 생활, 동시, 탈무드를 배우며 설명문, 실용문, 문학입니다. 각 회차별로 어떤 내용을 공부할 건지 알수 있으며 한 주의 계획을 세우고 학습을 마친 후 맞힌 문제수를 쓰며 실력을 파악하고 다음 학습 계획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1회는 지문도 그리 길지 않고 쉬운 어휘 난이도를 가지고 있어 교재가 어렵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또 지문과 연관된 이미지가 있어 지문에 대한 관심도를 높여줬어요. 하단에 어려운 낱말 풀이가 있기에 지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낱말 풀이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낱말의 뜻도 정확히 알 수 있었습니다.





지문을 읽은 후 풀어보게되는 독해 문제는 중심생각, 세부내용, 구조알기, 어휘표현, 작품이해, 추론 등 6가지 문제 유형은 다양하게 독해실력을 기를 수 있는 문제들이었어요. 

주관식이 네모칸 채우기가 많아서 글쓰기 싫어하는 아이들한테 안성맞춤이고, 낱말을 채우니 문제가 더 쉽게 느껴지면서도 그 낱말을 채우기 위한 문장을 여러번 읽다보니 지문 파악을 더 잘 하게 되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독해문제 부분이 끝나면 배경지식 더하기 부분이 나와서 지문과 관련된 배경지식을 더 알려주어서 흥미롭기도 하고, 지식을 확장할 수 있었어요.




각 회차마다 어법, 어휘도 공부할 수 있어요. 해당 회차 지문에서 꼭 알아둬야할 단어들을 선정하여 공부합니다. 어휘 뜻을 복습하고 2단계에서는 배운 어휘를 알맞게 써넣으며 문장을 완성하는 연습을 합니다. 3단계에서는 어법을 공부해요. 독해보다 어휘와 어법이 더 어려운 것 같아요. 독해공부 외에 따로 복습할 수 있다는 것이 좋네요.




문제를 다 풀고 나면 걸린 시간과 채점 결과를 한 눈에 보이도록 적어서 현재 실력을 점검하고, 스스로 붙임딱지를 붙이면서 자기주도평가를 합니다. 재밌다고 붙인 스티커를 보니 처음 만난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교재가 재미있었나봐요. 다행입니다.



 

한 주차가 끝날때마다 읽을거리가 있어요. 독해 어휘력 한자, 관용 표현, 배경지식, 바른 국어 사용법 등 국어 독해에 도움이 되는 읽을 거리들이었습니다. 

 



1주일분을 풀었어요. 다양한 지문들을 읽고 문제를 푼 뒤 어떤 유형에서 자주 틀리는지 확인하며 실력을 점검하고 다져요.





교재를 다 풀고 나면 놀이를 하면서 그동안 공부한 낱말을 복습하는 낱말풀이놀이판과 카드가 준비되어 있어요. 교재를 마무리한 후 잘라서 이용해봐야겠습니다.




또 한 회차가 끝날 때마다 스티커를 붙여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나무 기르기를 완성하면 근사한 나무가 될 것 같아서 기대가 됩니다.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5단계>를 풀려보니 체계적으로 실력을 기르고 독해력 상승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고민하며 만들어진 교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달간 하루 15분동안 학생 스스로 공부하며 실력을 쌓기 좋게 만들어져 있고, 뒤로 갈수록 지문도 길어지고 어휘 난이도도 높아지면서 독해기본을 차곡차곡 쌓아 모든 과목 독해력에 자신감이 붙일 수 있는 교재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