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초등 독해력 5 - 수능까지 연결되는 초등 디딤돌 독해력
강상우 외 지음 / 디딤돌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해력교재는 초등부터 꾸준히 풀어야한다는 결론을 내리고 아이들에게 많은 독해력교재를 풀어보게 하고 있습니다. 독해는 다양한 지문을 접하며 지식과 사고의 폭을 늘여보고 지문을 분석하며 기른 독해능력을 통해 학교 공부에도 도움이 되고 일상생활 속에서도 유용할 거라는 생각이거든요.

디딤돌 초등독해력이 처음 나왔을 때가 3학년이었는데 '디딤돌 초등독해력 3'부터 해마다 한 권씩 풀었습니다. '디딤돌 초등독해력 4'까지도 쉬웠는데 그 다음 단계가 '디딤돌 초등독해력 고학년1'이라서 5학년 되면서 풀면 되겠다 하고 풀려보았더니 난이도 차이가 많이 납니다. 오답률도 높고 이해도 잘 못하고... 갑자기 적응을 못하는 것이 독서를 꾸준히 해오고 독해력교재도 꾸준히 풀어 왔는데 왜 그런가 걱정하면서 계속 풀고 있었어요. 거의 다 끝나갈 때쯤, 계속 틀리고, 고치고를 반복할 즈음에 '디딤돌 초등독해력 5'가 새로 출간되었다는 소식이 너무 반가웠습니다. 접해보진 못했지만 디딤돌 독해력 4 다음에는 디딤돌 독해력 5가 적당할 거 같은 느낌. 고학년1이 너무 어려웠다는 생각에 그랬던 건지도 모르겠어요.

그래서 이 책은 좀 덜 어렵길 바라며 풀어보았습니다.




4월 초부터 매일 꾸준히 풀어서 반 권 정도 풀었어요.




디딤돌 초등독해력5 교재는  8주간 1일 2장씩 분량으로 풀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초등 국어 교과서 성취기준을 근거로 독해원리를 설정하고 8개의 독해목표를 선별한 후 차근차근 배워 수능까지 개념이 이어지도록 목차를 설계했다고 합니다.




각 주 첫 장마다 독해원리를 확인합니다. 

제 1주는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생각을 파악하는 공부를 합니다. 글쓴이의 중심생각이나 관점, 의도를 알아보는 것이지요.


 



지문을 읽으며 글 내용을 이해하고 독해원리를 적용해 보고 문제를 풀어봅니다. 

독해원리를 적용해서 푸는 목표확인 문제와 추론, 비판, 어휘력 등을 묻는 실전 유형 문제가 각 문제 번호 색상으로 구별되어 있어요.

지문 옆에는 지문 속 단어들을 설명해놔서 지문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독해원리를 적용하여 푸는 목표확인 문제는 번호 색상이 빨간 색이며 수능에서는 어떤 문제가 나올 수 있는지도 미리 공부해볼 수 있어요.




오늘 공부한 지문에 나온 낱말을 빈칸 채우기, 사다리타기, 짧은 글 짓기 등 다양한 문제로 풀며 어휘를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도 있습니다. 빈칸 채우기를 위해 단어를 유추해보며 맞추는 활동이 재미있고, 만약 단어가 생각이 나지 않을 때는 지문을 다시 읽어보기도 하니 좋습니다.




한 주의 독해원리를 표로 정리해서 초등에서 수능까지 어떻게 연결되고 심화되는지 한 눈에 익히도록 해놨습니다. 아직 이 부분은 좀 어렵게 느껴지네요. 적응 연습이 좀 더 필요한 부분인 것 같아요.


 


'디딤돌 초등독해력 고학년1' 보다는 지문 수준이 조금 쉽다고 느껴집니다. 문제 난이도는 비슷한 거 같아요. '디딤돌 초등독해력 4'보다 조금 더 어려워졌을 거라 예상했는데 생각보다는 어려운 것 같아요. 글의 구조를 묻는 문제라든지 내용 전개과정 등을 살펴보는 문제는 좀 생소해서 그런가 잘 틀리네요. 고학년 독해문제집 같다는 생각이 드는 문제집입니다. 체계적으로 잘 공부한다면 효과적인 초등독해문제집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