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 연산 초등 수학 5-1 (2021년용) - 9단계 초등 개념+연산 수학 (2021년)
비상교육 편집부 지음 / 비상교육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연산 꾸준히 해야한다 해야한다 듣고 살았는데 요즘 생각이 많아요.
진짜 초등수학은 5학년부터인가보다 생각되네요.
방학동안 초5 수학을 들여다보니 이제 계산하고 도형의 성질 배우고, 분수 맛보고 그러던 시기가 지나고 그런 기초들을 활용하여 초등수학을 정말 배우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런데 문제는 연산이었습니다. 연산 부분이 조금 느린 아이라고 생각했는데 언젠가 재미가 있어지면 스피드가 붙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러기 전에 수학이 먼저 앞에 나타나 연산이 발목을 잡는 느낌이 들어요. 연산은 초4까지 완성되어야하고 수학을 배우며 연산은 자동으로 따라가줘야하는 항목임을 닥치고 나서야 깨달아지는군요.
그동안 여러 연산교재 했지만 제 아이에게 맞는 교재가 없었어요. 끝까지 풀지 못하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는 개념과 연산을 모두 잡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으로 이 교재를 풀어보았습니다.








차례를 통해 이번 학기에 배울 내용을 살펴봅니다. 이 책은 계산력을 강조할 부분에는 계산력을 향상시키고 개념을 강화할 부분은 개념을 제대로 익히도록 해주는 책입니다. 아이에게 꼭 필요한 교재네요. 개념과 연산을 다 잡아준다면요.





1단원은 자연수의 혼합계산이에요. 단계별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섞어가며 연습 시킵니다.





단계별로 차근차근 계산 -> 다르게 풀기 -> 평가 로 구성되어 있어요.






페이지 한 켠에 개념이 한 눈에 들어오도록 요점만 간단히 적혀 있어서 그대로 계산에 적용하면 됩니다. 계산은 4쪽에 걸쳐서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해놨어요. 
연산이 꾸준이 되어 있었다면 아주 쉬운 단원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첫 페이지 엄청 틀렸죠? 괄호가 없는 덧뺄셈은 앞에서부터 한다는 건 초2 수학책에 나오는 개념인데 그걸 잊어버렸다네요. 뒷부분 계산이 더 쉬워보여서 먼저했다며... 이 책은 개념 틀린 아이는 빨리 개념을 잡으라고 일부러 뒷부분 계산이 더 쉬워 보이는 문제를 배치한 것 같아요. 거기에 딱 걸린 거죠. 한페이지 채점하다 말고 더이상 채점불가이니 개념을 알고 다시 풀라고 했어요. 그러니 그 다음에는 안 틀리네요. 첫 페이지부터 이러니 좀 당황했습니다.





곱셈과 나눗셈이 셖여있는 계산은 정신차리고 개념부터 보고 풀었어요. 이렇게 개념의 중요성을 스스로 깨우치길...




같은 숫자인데 괄호 배치 유무에 따라 계산이 달라짐을 스스로 터득하는 페이지입니다. 다양한 유형의 연산문제를 경험할 수 있어요.





12일차까지 풀었더니 차근차근 계산연습이 되더라구요, 마지막 평가는 오히려 쉬웠다면서 편하게 풀었습니다. 꾸준히 공부한 결과가 나오긴 하네요. 





차근차근 공부하니 잊었던 개념도 다시 한 번 보고 계산연습도 하고 나중에는 자신있다고 말하지만 앞으로도 계속 개념과 연산의 중요성을 스스로 느끼며 꾸준히 할 수 있어야할텐데요. 이 책이 엄마입장에서는 고마운 책이었어요. 아이는 계산이 많다고 싫어했지만 하다보니 바르게 계산하게 되고 계산시간도 짧아지고 나아지는 것을 본인도 느꼈을거라고 생각해요. 매일 2쪽으로 연산력을 강화하라는 이 책 사용법을 그대로 따라보려고 합니다. 교재 뒷부분에 단원의 모자란 부분을 보충하기 위한 클리닉북이 첨부되어 있어서 또 다시 연산 반복 학습은 계속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