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뿌리 한국사 - 고조선부터 일제강점기까지
고성윤 지음 / 나는나다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다닐때 국사과목이 너무 어려웠어요. 세계사는 전래이야기 듣는 마냥 재미있는데 한국사는 외워도 외워도 그게 그거 같고.... 난 이과머리다 라고만 생각하며 한국사를 요리조리 피하려 했었답니다.

한국 최초의 국가는 조선이었다. 엥? 고조선인데? 라고 생각한 적이 있어요. 아이들과 함께 아이들 책을 읽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조선과 구별하기 위해 고조선이라고 부른 거라고... 잊은 걸까요? 몰랐던 걸까요? 저의 한국사 수준은 이랬어요.

성인이 되고 보니 국사가 들리기 시작합니다. 서울 생활을 하면서 아이들과 박물관에 갈 기회도 많고 역사적인 장소에 갈 기회도 많아졌어요. 도슨트 등 설명을 듣다보면 점점 빠져드는 옛날 이야기들, 역사이야기들.... 자꾸 한국사에 관심이 가기 시작합니다.
상상의집 책들 중에 '명량, 죽을 힘을 다해 싸우다'를 읽고 '징비록'을 읽고 또 찾던 중 '풀뿌리 한국사'를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고조선부터 일제강점기까지를 서술하고 있어요.





이 책은 경어라서 좀 더 잘 읽힌 것 같기도 해요. 누가 읽어주는 것처럼 읽혔거든요. 술술 막힘없이 인과관계를 통해 역사가 서술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러다보니 읽으면 읽을수록 속도가 붙고 머리 속에 하나의 큰 이야기가 줄거리를 타고 다음으로 이어지고 궁금해지고 그러네요.

그래도 국사문외한의 입장에서는 아는 부분이 나오면 더 반갑고 그렇습니다.
예를 들면 안시성 영화를 봤기에 고구려와 당의 전쟁에 대해서 더 집중해서 상상하고 읽게 돼요. 아는 만큼 보이는 거랄까요?
고구려와 당의 전쟁 부분을 읽으면서 고구려가 얼마나 강했는지를 느낄 수 있었어요.





발해가 멸망하게 된 원인은 명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내분으로 인한 국력의 약화에 원인이 있을거라고 생각한다지만 여러 설이 있다고 해요. 어쨌든 해동성국으로 불렸을만큼 강력했던 대제국 발해는 허무하게 무너지면서 만주와 연해주에 걸친 영토는 우리 역사에서 사라져버리게 됩니다.






택견에 대한 이야기도 나와요. 택견은 한국전통무술인데 접하기가 어려워 대답해 줄 것이 없었어요. 수박은 택견의 한자식 명칭이고, 수박희는 스포츠화된 택견이라고 합니다. 오병수박희는 수박희의 일종이고요. 고구려, 신라때부터 고려에 이르기까지 오랜 기간 무예적 가치를 인정받았는데 조선 때 쇠퇴했다고 해요. 태권도는 수박의 형식적인 요소를 더욱 강화한 종목이라고 합니다. 택견에 대해 궁금해하던 아이에게 설명해줄 작정입니다.






저번에 아이가 묻더라구요. 세종이 더 훌륭해? 이순신이 더 훌륭해? 그건 대답이 불가능한 질문이라고 했어요. 세종이 이순신 자리에 있고, 이순신이 세종의 자리에 있었다면 과연 지금처럼 존경받을 수 있었을까? 각자 알맞은 때에 알맞은 장소에 있었기 때문에 능력을 발휘할 수 있었던 거라고 대답 해줬어요. 이 책에서도 그렇게 얘기하는 것 같네요. 태종이 조선의 질서를 세운 왕이라면 세종은 태종 시절에 마련된 안정된 질서하에 조선 문화의 꽃을 피울 수 있었다고... 태종이 있었기에 세종이 빛을 발할 수 있었던 태종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창업군주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그래서 현재의 국경은 세종 때 완성되었다?





이순신, 유성룡... 얼마전 상상의집을 통해 읽은 도서와 관련된 위인들. 이전에 읽은 책들의 감동이 되살아나는 느낌이에요.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는 태종때 제작된 세계지도인데 당시로서는 가장 훌륭한 세계지도였다고 해요. 아프리카를 묘사한 부분은 놀라울 정도라 합니다. "지도를 보고 지역의 멀고 가까움을 아는 것은 천하를 다스리는데 보탬이 되는 법이다. 세계에 대한 이해가 높은 사회의 경제, 문화적 수준은 높을 수 밖에 없다." 그래서 태종, 세종 시절은 조선 문화의 꽃이었나 봅니다.






일본의 만행에 대해서도 나와요. 일본은 백두산정계비를 없애 간도를 우리 역사에서 지웁니다. 일본이 만든 지도에서는 독도를 찾을 수가 없게 됩니다.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고 있지요. 제국주의가 식민지를 개척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식민지에서 싼 값으로 혹은 무댓가로 경제적 수탈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조선은 착취당했어요. 





저자는 독립선언문 낭독을 계획하던 33인 민족대표가 가장 중요한 때 발을 빼 장소를 옮겨 발표했다고 비판하듯 글을 썼어요. 저는 그것도 작전이었다고 박물관에서 들었었거든요. 뭐가 맞는지는 역사 속 사람들만 알 것이고, 우리는 남아있는 역사적 사실을 가지고 판단할 뿐이니 다른 견해가 있을 수도 있어요. 





이 책의 머리말에는 '이 책이 살아있는 역사를 배우는 데 쓰인다면 좋겠다. 하지만 이 책에서 드러내는 한국사에 대한 관점과 기준을 강요할 생각은 없다. 이 시대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생각이 제각각 다를 수 있다.' 라고 적고 시작하기에 5천년의 역사를 단 한권의 책에 설득하며 다 담아낼 수는 없음을 인정하며 한국사에 대해 더 공부학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풀뿌리 한국사'는 인과관계를 통해 고조선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이야기를 술술 풀어내어 읽기 쉽게, 재미있게 서술하며 한국사에 대해 관심을 더 가질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