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엇지 최태성 한국사 강의만화 1 : 전근대편
최태성 지음, 김연규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한국사 재미에 푹 빠진 것 같아요.

저 학교 다닐때 세계사는 줄줄 나오는데 한국사는 정말 어려웠거든요. 그게 그거 같고.. 

근데 이제서야 한국사에 재미가 좀 생기기 시작합니다. 국사 줄줄 꿰는 사람들 부러웠는데 저는 그만큼은 될 수 없지만 그래도 고개 끄덕이며 알아는 듣겠어요.

그래서 탄력받은 김에 큰별쌤의 한국사 책도 보고 싶어서 읽어보았습니다.

총2권인데 1권은 전근대편이에요.





목차를 보면 고대, 고려, 조선에 대해 배우는데 태그형식으로 나와 있어 한눈에 뭘 얘기하려는지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만화형식인데 읽어보면 강연듣는 느낌이에요. 그런데 그림이 너무 재밌어요. 간석기를 설명하는데 신석기 특허 간석기라고 하며 홈쇼핑 형식으로 설명해요.





전쟁박물관 전시실 강의 들을때 알게 된 것도 책에 있었어요. 세형동검과 거푸집에 대한 설명. 자꾸 들을 수록 자꾸 읽을 수록 기억이 나고 지식이 쌓인다는 걸 느낍니다. 



장마다 SNS 느낌나게 태그를 붙여놔서 이 장에서 뭘 설명하고 요점은 뭐다 라는 것이 한눈에 들어오는 것도 좋습니다. 이미지연상법으로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아요.










책 뒤 표지에 이런 문구가 적혀있어요.

"초등학생은 미리미리

중고등학생은 지금부터

일반인은 늦게나마

우리모두 더 늦기 전에."


저는 '늦게나마' 네요. 초1아이도 이 책이 만화라서 보자마자 본인책이냐며 한 권을 순식간에 읽었는데 물어보니 다른 책보다 재미가 없다고 하네요. 초1이 미리미리 소화하기엔 글자도 작고 책 내용이 방대했을 수도 있겠어요. 그러나 성인인 제가 보기엔 나무랄데없이 좋은 책이었어요. 강연을 직접 듣는 마냥 술술 읽히면서 흐름이 정리가 되는 것 같았거든요. 시간의 순서대로 인과관계를 넣어 흐름을 느끼다보면 오늘날까지 배우는 한국사를 통해 과거를 반성할 것은 반성하고 배울 것은 배우며 더 나은 미래까지도 계획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초저보다는 초고 이상부터 성인까지 읽으면 한국사의 기초를 다지는데 그만일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