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 하나의 과학
마이클 패러데이 지음, 이은경 옮김 / 인간희극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을 좋아하기에 제목에 과학이라는 글자가 좋았고, 촛불 하나의 과학은 뭘까 궁금해서 읽어보았습니다.

표지의 글자 색상이 촛불의 불꽃 색상이라 신경 쓴 표지디자인이 마음에 들었어요.

 



'촛불 하나의 과학' 책을 읽기 전에 마이클 페러데이가 누군지를 먼저 알아야 해요. 전자기유도현상을 증명해낸 과학자입니다.

어려서는 가난한 대장장이의 아들로 초등학교도 졸업하지 못했지만 열심히 노력한 끝에 과학 연구와 강연으로 명성을 쌓았어요. 과학자로서 최고의 명예인 왕립학회회장, 왕립연구소소장, 왕실기사 작위도 모두 거절하고 특허권제의도 거절했다고 합니다. 과학적 발견은 누구나 공유해야한다는 이유로요. 매년 크리스마스에 영국 왕립 연구소에서는 가난한 아이들도 들을 수 있는 어린이들을 위한 크리스마스 강연을 했는데 가난한 아이들도 과학 강연을 들을 수 있게 지원해달라는 것이 그의 유언이었다고 해요. 

존경 받을 만한 과학자입니다.




 

차례를 보니 6강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양초 한자루로 시작해서 결론까지 가는 것이 어떤 내용인지 흥미로웠어요.

 




책을 처음 넘겼을때는 빡빡한 글씨에 좀 놀랐습니다. 눈이 아프지 않을까 걱정도 되었구요. 그런데 읽어보니 군더더기 없는 페이지에 빼곡히 단정한 글씨가 눈에 쏙쏙 잘 들어와요.

이 책은 페러데이가 직접 집필한 것이 아니라 페러데이가 했던 크리스마스 과학 강의의 속기록입니다. 실험을 통해 현상을 보여주고 증명해주고자 했어요. 



'촛불 하나의 과학'을 읽어보면 내가 강연장에 와있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상세하게 잘 묘사하고 있어요. 

1강은 내용이 쉬워요. 양초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양초윗부분의 촛농이 어떤 원리로 연소가 일어나는 곳까지 심지를 타고 올라가는지 등을 알려줍니다. 모세관 인력에 대해 배웠어요. 수건을 세면대에 걸쳐놓으면 세면대 안에 있는 물을 전부 빨아들여 바닥으로 물이 떨어지는 것과 같은 원리에요.불꽃에 대해서도 설명해줍니다. 흥미로운 과학이지만 6장으로 가면 갈수록 점점 어려워집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수소, 산소, 탄소 등을 다루기 시작해서 그런 것 같아요. 상상을 해도 직접 눈에 보이질 않으니 상상만으로는 한계가 있더군요. 


 




'촛불 하나의 과학'을 읽으면서 계속 드는 생각은 이 책대로 실험하는 실제 강의를 눈으로 직접 보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실험을 통해 증명할 수 있는 기초과학이라 눈으로 직접 보며 이해하고 싶었어요. 실험하고 싶고, 실험을 보고 싶어지는 책.  과학에 한발 더 관심을 가지는 효과가 있는 책입니다. 초등은 이해하기가 어렵고 적어도 산소, 탄소, 수소가 뭔지 정도는 이해하는 청소년 이상 권장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