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송쌤의 스크래치 코딩 학교
송상수 지음 / 제이펍 / 2019년 10월
평점 :
초등 고학년이 되면서 코딩과목에 자꾸만 눈길이 가네요. 초등이 무슨 말도 안되는 코딩이냐 라고 의문을 가지며 왜 초등에게 코딩인가 하고 관심ㅇ르 가져보니 아이들에게 중요한 건 코딩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늘이는 거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코딩교육을 접했을때 당황하지 않도록 스크래치, 엔트리 등을 맛보게 해주고 있어요.
이번에 새로 나온 송쌤의 스크래치코딩학교 도 그런 연유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송쌤 시리즈는 스크래치말고 앤트리도 있네요. 코딩교과서 저자라고 하니 코딩교육의 의도를 알고 쓴 책일 것 같은 기대감도 있습니다.

이 책은 4부로 나누어져있어요. 1부는 프로그래밍과 스크래치를 소개하고, 2부는 스크래치 간단 프로젝트, 3부는 응용 프로젝트, 4부는 직접 기능 추가해보기.

스크래치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MIT미디어랩에서 만들었대요. 무료이고 온라인 커뮤니티에 만든 작품을 공유할 수 있었기에 많이 사용하게 된 프로그래밍 언어가 된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1부에서 스크래치 가입방법, 메뉴와 화면 구성, 동작원리, 만드는 과정 등을 설명해놨는데 너무나 친절하여 스크래치를 처음 접하는 저도 이해하고 더 알아보고 싶은 호기심이 생기게 만들더군요.


또 프로그래밍과정을 연습해 봅니다. 생각하고 생각을 다듬고, 알고리즘을 만들고 프로그래밍을 하고 프로젝트를 공유한 후 검토를 해요.

2부에서는 10가지 예제를 따라하면서 간단 프로젝트 연습을 통하여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쌓습니다.

3부에서는 응용 프로젝트를 만들어요.

프로젝트는 개념을 다지고 프로그래밍하고 검토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차근차근 따라하다보면 스크래치가 익숙해지고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4부는 프로젝트를 수정해보는 미션이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순차구조, 반복구조, 선택구조, 비교연산, 논리연산, 변수, 함수, 이벤트, 신호, 리스트 등의 프로그래밍개념이 적용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따라해보았습니다.
스크래치로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창의적 사고, 체계적 사고, 협동 작업 등을 배워 21세기를 살아감에 있어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