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천재가 되자! - 컴퓨터 구조부터 기초 코딩 교육까지
가와사키 준코 지음, 누마타 코타로 그림, 김현옥 옮김, 소기 마코토 감수 / 상상의집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코딩교육 서적이 많이 나오는 요즘입니다. 컴퓨터 구조부터 기초코딩교육까지 프로그래밍 천재가 될 수 있다는 이 책이 궁금해서 읽어보았습니다.


 


크게 세파트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컴퓨터, 디지털, 프로그래밍.


 


컴퓨터는 장치를 움직이는 정보인 소프트웨어와 장치의 일부인 하드웨어로 이루어져있어요.

입력과 출력의 반복으로 결과가 나오는데 명령을 내리려면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써야합니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장치에 전달하는 기본적인 명령은 입력해라, 기억해라, 연산해라, 출력해라, 제어해라 라고 합니다.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것도 있네요. 계산과 판단이 빠른 컴퓨터가 사람보다 머리가 좋을까? 명령이 있어야 움직이니까 답을 알겠죠? 




컴퓨터는 모든 정보를 0, 1로 고쳐 처리하는데 어떻게 계산하고 어떻게 그림을 표시하는지 디지털 세계에 대해 알려줍니다. 사진이나 그림을 어떻게 디지털로 바꾸는지 색상은 어떻게 표현하는지 등 궁금한 사항들을 이해하기 쉽고 자세하게 알려줘요.




다양한 프로그래밍언어가 있는데 요즘 초등학생들이 배우는 것으로는 스크래치와 엔트리가 있어요.




이 책은 스크래치를 설명합니다. 스크래치가 어떤 언어인지 알려주고, 프로그래밍은 어떻게 하는 건지 설명해줘요.

순서대로 이야기를 쓰고, 반복을 이용해 짧게 만듭니다. 조건분기도 해요.




프로그램은 순서대로 진행하고 반복하고 분기하는 것을 조합해서 짧게 만드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전 세계의 컴퓨터는 연결되어 있고, 인터넷이라는 거대 구름속에 있는 컴퓨터에 데이터를 저장해두면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항상 데이터를 꺼내 쓸 수 있어 인터넷 전체가 커다란 컴퓨터처럼 움직이고 있어요. 컴퓨터와 프로그램의 역사도 읽어볼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은 어려워요. 하지만 이 책을 통해 프로그램이 뭔지, 프로그래밍 하려면 어떤 순서로 해야하는지 등을 알아가면서 프로그램을 이해해봅니다.

컴퓨터에 대해 배움을 시작으로 스크래치 기초 코딩교육까지 맛보게 되어 초등학생이 보기에 적합한 책이에요.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아이들이라면 이해도 잘 하고 재미있어할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