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나는 3D 프린팅 전문가가 될 거야! job? Special 시리즈 3
정용석 지음, 허재호 그림 / 국일아이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D프린팅에 대해서 사실 정확히는 모릅니다. 아이들에게 체험시켜주고 싶었는데 집 주변에 체험할 장소도 은근히 많은데 아직은 아이들이 어려서 그냥 놀이일 뿐이지 않을까 생각한 적도 있고, 아직 와닿는 수업을 해본 적도 없고, 아이들에게 생소한 상태에요. 3D 프린팅된 작품 전시를 본다든지 3D프린터를 구경해본 정도가 다입니다.

이 책을 통해 3D프린팅에 대해 알고 직업세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며 읽혔습니다.




 


스토리는 단순했어요. 3D프린터연구소로 견학가서 미래의 경찰을 만나고 3D프린터를 이용한 요리, 자동차 등을 경험한 후 도둑을 잡는다는 내용이지요.

그러면서 3D프린터의 세계를 다양하게 경험시켜주고 이해시키고 직업에 대한 소개도 해주는 것이었습니다.




3D프린팅은 모델링(설계)->프린팅->후처리 과정을 거쳐 대상을 입체적으로 출력해주는 것이라고 해요.

3D모델러는 모델링을 하는 사람을 말하고 디자인 감각, 디자인 프로그램 활용 능력, 관련 산업에 대한 전문 지식 등을 갖춰야한다고 합니다.




정보 더하기에서는 3D 프린터가 언제 만들어졌는지 어떻게 발전되고 있는지 알려줘서 궁금증을 풀어줍니다.

1892년에 처음 고안되어 현재는 비행기, 자동차, 인공 뼈 등을 만들 수 있대요.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한 인공뼈를 이식하는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니 아주 신기할 따름입니다.



3D 프린터를 활용하면 전시, 영화에 사용되는 미니어처는 물론 실거주 주택이나 빌딩도 지을 수 있다고 해요. 일반화된다면 기존 콘크리트공, 형틀목공 등은 사라지고 건축분야 3D 모델러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새로운 직업을 가진 사람이 늘어나는 것이네요. 아직은 실감이 안 나지만 그렇게 되면 시간도 절약하고 쉽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정보더하기 부분에서 건축분야의 3D 프린터 기술에 대해 사진으로 보여주는데 주택도 다리도 근사해요. 사진이지만 눈으로 보이니 믿을 수 있고 실감나네요. 



3D프린팅도 겨우 감 잡았는데 4D 프린팅에 대한 설명도 해줘서 미래 세계에 대한 관심까지 생기게 만들어요. 언젠가 이런 기술을 실제로 제 눈으로 확인할 날도 오겠구나 하는 기대감도 생기고요.



4D 프린팅 관련 직업도 생길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3D프린터로 음식을 만들 수 있다고 해요. 기사에서 보긴 했는데 이 책에서 요리사라는 직업도 없어지는 거냐고 궁금했던 점을 대신 물어줬어요. 요리방법이 달라지는 것일 뿐이라 요리사는 계속 있을 직업이라고 하니 다행이죠. 더 쉽게 더 이롭게 좋은 음식을 만들어 낼 수 있지 않을까요?



정보더하기 페이지에서 보여주는 음식은 진짜 음식 같고 먹어보고 싶기도 해요. 너무나 궁금합니다.





운송산업이 발전하면 3D 프린팅 컨설턴트, 3D 프린팅 소재 코디네이터 등이 생길 거라고 해요.




주택이 만들기 쉬워지는 만큼 자동차도 만들기 쉬워지겠지요. 단시간에 많은 자동차를 쉽게 만들 수 있을 거에요.





없던 직업이 생긴 만큼 부작용도 생길테니 불법 디지털 도면검열관이라는 직업도 있습니다.




의료기술에도 사용되면서 사림의 신체를 스캔하고 인공장기나 소실된 신체부위를 제조할 수 있을 거라고 예상하네요. 
3D 제품 말고 제품의 도면을 제작판매유통하는 직업이 생길 거래요. 3D 프린팅 예술가는 자신의 창작품을 대량 생산해 저렴하게 많은 사람이 즐길 수 있도록 한대요.




3D 프린터의 재료는 프린터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해와서 현재는 출력한 것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재료를 연구한다고 해요.

 



워크북을 통해 3D 프린터 전문가에 대한 내용을 복습하고 이해하고 도전해볼 용기를 가져봅니다.



 


미래세계의 이야기를 읽은 느낌이에요. 분명 3D 프린터도, 그 작품도 본 적이 있으니 믿어지다가도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는 생소하기도 하고 어서 대중화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어요. 대중화된다면 정말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 같거든요. 그만큼 다양한 직업도 생겨서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직업에 만족하며 살아가겠지요. 생각만 해도 즐겁네요. 이 책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여 생기고 있고 생길 예정인 직업들에 대해 알아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