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연산 수학 초등 1B 초등 최상위연산 수학
디딤돌 초등수학 연구소 엮음 / 디딤돌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10월에는 노는 날이 많네요.

쉬엄쉬엄 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책이 점점 너덜너덜 헌 것이 되어가지만 기분이 좋아요.




4단원은 받아내림이 있는 두자리수 - 한자리수 입니다.

10에서 뺄 수 있도록 앞의 수를 가르거나 빼서 10이 되도록 뒤의 수를 가르는 것이 핵심원리라고 설명을 쉽게  해놨어요.



빼서 10이 되도록 앞의 수를 가르는 방법으로 그림을 지워서 뺍니다.


빼서 10이 되도록 앞의 수를 가르는 방법으로 계산을 해 봅니다.


10에서 뺄 수 있도록 뒤의 수를 갈라서 계산해 봅니다.


앞이나 뒤의 수를 갈라서 빼는 방법을 연습해봅니다.


본인이 쉬운 방법으로 계산하면 된다고 알려줘요. 디딤돌 최상위연산은 이런 팁이 눈에 잘 띄게 있어서 좋습니다.



가로셈을 계속 연습해봅니다. 본인이 편한 방법으로요.



세로셈도 계산해봅니다. 답은 일의자리, 십의자리에 맞춰 써야 하는게 중요한데 세로셈은 낮설어해요. 저는 세로셈이 더 쉬운데 세로셈 어찌 하냐고 묻네요. 



식이 다른데 답이 왜 같은지도 생각해봅니다.


덧셈과 뺄샘의 관계도 알아봅니다.


세 수로 덧셈식, 뺄셈식을 만들어봅니다. 파란 끈의 길이와 빨간 끈의 길이를 더하면 전체 길이가 되고, 전체길이에서 한 색상의 끈을 빼면 다른 색상 끈의 길이가 남아요.

나중에 수직선에 표현된 식을 풀 때도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지금은 아주 생소해 하네요. 이건 어떻게 푸는 거냐고 또 물어요. 다양한 방법으로 원리를 접해보니 좋습니다.




화살표 방향으로 계산하기를 하며 세수의 관계를 생각해봅니다.


차가 같은 두 수를 이어 보는데 퍼즐을 푸는 느낌일 것 같기도 하고 생각하며 풀어서 선을 이어 답을 맞추니 재미있는 문제로 느껴질 듯해요.

'='의 양쪽은 같다는 원리는 계속 해오면서도 자꾸 잊어버리는 것 같아요. 앞으로 많이 이용될 가장 기본원리이니 자꾸 반복해서 일깨워줍니다.



다음 단원은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이네요. 계산식이 조금씩 복잡해지고 있는데 차근차근 하다보면 복잡하다 느끼지 않고 어렵다 느끼지도 않으며 잘 할 수 있을 듯해요. 

계산원리와 풀이방법, 수학적 의미까지 다 포함하고 있는 디딤돌 최상위연산은 무작정 빨리 풀고 계산하게 만드는 연산책이 아니라 수학이 담겨있는 연산책이라 만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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