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랑 같이 밥 먹을래? - 밥상에 차려진 어린이 인문학
김주현 지음, 홍선주 그림 / 만만한책방 / 201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나랑 같이 밥 먹을래?'는 밥상에 차려진 어린이 인문학이라는 글귀가 표지에 적혀있어요.

말그대로 밥상을 얘기하고 있지요.


조선의 정약용 선생이 아홉가지 밥상의 주인공을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서두를 보면 다같이 밥상을 차렸지만 밥상에 담아낸 것은 다르니 한 그릇씩 먹어보자고 하네요.




이익 - 밥은 떳떳하게 살게 하는 힘입니다.

'온 가족이 떳떳이 먹고 살 수 있는 밥이 있다면 맹자 선생의 말처럼 우리 마음에 떳떳하고 착한 씨앗이 잘 자랄테니까요'


정조 - 밥은 백성이고 하늘입니다.

'스스로 조심하여 밥 잘 먹고, 잘 섬기려 합니다. 밥심으로요.'


김만덕 - 밥은 나눔입니다.

'밥은 함께 먹어야 맛있지'


정약용 -밥은 정직함입니다.

'향긋한 채소도 때맞춰 배불리 먹으면, 병들어 고깃국을 먹는 것보다 나은 일입니다.'


정약진 - 밥은 안녕하는 인사입니다.

'서로의 끼니를 챙겨주는 사람이 있어 참좋아. 이 인사가 참 따뜻해서 좋아.'


정학유 - 밥은 겸손함입니다.

'백성들의 근심 걱정을 이해하려면 백성들이 매일 먹는 거친 나물 음식을 똑같이 먹고 살아 봐야 한다는 거야.'


박제가 - 밥은 우정입니다.

'우리 우정의 시작은 따뜻한 밥 한 끼에서 시작되었지요'


박지원 - 밥은 부모의 사랑입니다.

'부모와 자식 사이에도 마음을 표현해야 하거든.... 그게 밥 차려주는 즐거움 아니겠어?'


허균 - 밥은 기억의 창고입니다.

'인생의 여러 맛을 본 뒤에 이렇게 유배지에서 자기 맛을 내는 문장을 쓰고 있는게 나쁘지만은 않아. 나만의 맛이 나는 삶을 살고, 나만의 맛이 나는 문장을 쓸 수 있다면 말이야.'



밥에 대한 수다를 읽고 나니 오늘 우리가 먹은 밥은 어떤 밥이던가 생각해보게 되네요.

지금까지 살아오며 삼시세끼 차려먹던 밥이 그냥 밥이었을 뿐인데 어떤 밥인지 생각해보자니 

제가 오늘 먹은 밥은 가족의 소통이었네요.

여러분은 어떤 밥을 드셨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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