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이 즐겨 찾는 국어 개념 교과서 - 새 교육과정에 맞춘 153가지 국어 개념
이서영.강승임 지음 / 아주큰선물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대부분의 사람들이 국문법이 결코 쉽지 않다는 걸 공감하실겁니다. 이 책은 국어에 관한 기초지식들을 아주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나니 제가 중학교에 다닐 때 이런 책이 있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문학에 관련된 낱말이 굵은 선으로 두른 글상자안에 큰 글씨로 인쇄되어 있고  각각의 개념을 알려주는 설명이 한 줄로 간단명료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는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적절한 예시문이 들어 있어서 그 뜻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각 장별로 확인 문제가 한 문제씩 들어있는데 '내가 과연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이 책은 모두 네 마당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첫째마당에서는 시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직유법과 은유법의 차이, 의인법과 활유법의 차이는 이 책을 읽어보면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둘째 마당에서는 소설에 관한 많은 개념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소설의 시점이나 소설의 구성 단계에 관한 설명을 다 읽고 나면 웬만한 문제는 그리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길겁니다.

   셋째 마당은 수필에 관한 개념, 네째 마당에서는 희곡과 시나리오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중학교에 입학하기 직전의 학생이나 국어가 어렵다고 느끼는 중,고등학생들이 가까이 두고 모르는 개념이 있을 때마다 자신이 모르는 것을 찾아보며 공부하면 매우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녀들의 공부에 도움을 주고 싶어하는 부모님들께도 권해드리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