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 STEAM 초등 수학 5-1 (2018년용) 창의융합 STEAM 수학 (2018년)
서울교대 창의인재교육센터 수학연구팀 엮음 / 디딤돌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2.jpg

 

 


안녕하세요!!


초특급울트라짱맘이예요~^^


5학년 2주째 생활을 하고 있는 가을이...

요즘은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하시죠?

ㅎㅎ~


5학년 가을이의 담임쌤부터 먼저 잠깐 소개할께요.


가을이의 담임쌤은 학원이나 방문 학습지로 선행학습을 하는것을 싫어하세요.

그리고...

교과진도는 빠르게 나가는걸로 유명하세요.

그러면서...

특히!! 수학시험 문제는 무진장 어렵게 낸답니다.

ㅠㅠ


예전에 선배맘이 쌤께 그 이유를 여쭤봤더니...

요즘 아이들은 수학 문제만 풀지, 머리를 써서 풀지를 않는다고 하시며...

지금 초등시절에 어려운 수학 문제를 접하며 많이 머리를 써야 좋다는 말씀을 하셨다고 해요.


음...


당장엔 아이의 시험성적에 엄마로서 아쉬운 맘을 들 수 있겠지만...

뭔 미래를 봤을때...

아이의 두되발달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담임쌤의 교육스탈도 나쁘지 않은 스탈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그런가요...


새학기가 시작되고, 아이가 먼저 찾은 수학 문제집은 디딤돌 창의융학 초등 수학이였어요.


왜냐구요???


담임쌤께서 아이들에게도 수학을 진정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셨기 때문이죠.


선생님께서 수학 공부에 대한 말씀을 하시는데...

가을이는 지난해에 풀었던 디딤돌 창의융학 초등 수학이 딱! 떠올랐다고 하더라구요.

ㅎㅎ~


▼ ▼ ▼ ▼ ▼ ▼ ▼


http://blog.naver.com/rkawkqndls/220133877986
 
 
서울교대 창의인재교육센터 수학연구팀 개발한 디딤돌 창의융학 초등 수학...
분석적, 입체적 사고를 통한 융합력 향상 다양한 교과에서 수학으로 접근하는 주제별 학습!!

딱!!!
진정한 수학을 가려쳐 주시고 싶으신 담임쌤의 마음을 담은 교재 같더라구요.


3.jpg

 

 

가을이는 진짜!
첫 수학수업을 들은 날...
바로~
집에 와서 디딤돌 창의융학 초등 수학 5-1로 공부했어요.

평소 가을이가 좋아하는 수학 문제집 스타일이기도 하지만...
쌤께서 말씀하신 창의인재로 성장하려면...꼭! 풀어야겠다고 하더라구요.


4.jpg

 

 


가을이 같은 경우...

디딤돌 창의융학 초등 수학을 접하기전에 이미 5학년 1학기 수학을 집에서 이미 공부했어요.


▼ ▼ ▼ ▼ ▼ ▼ ▼


http://blog.naver.com/rkawkqndls/220237711201
 
 
그래서 5학년 1학기 수학에 대한 개념을 얼추 잡고는 있어요.

디딤돌 창의융학 초등 수학에는 개념설명이 별도로 없으니...
요 초등 수학 문제집 한 권으로 학교 수학 공부를 하기는 에는 조금 부족해요.

그러니~

가을이처럼 먼저 수학 기본 개념 문제집을 풀리고, 디딤돌 창의융학 초등 수학을 공부하거나...
기본 개념 수학문제집과 디딤돌 창의융학 초등 수학을 같이 공부하면~
좋을것 같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리뷰를 시작할께요~^^


5.jpg

 

 


초등 5학년 1학기에 배울 수학 단원을 보시면...
약수와 배수,직육면체,약분과 통분,분수의 덧셈과 뺄셈,다각형의 넓이,분수의 곱셈을 배워요.
 
 
 


6.jpg

 

 

디딤돌 창의융학 초등 수학은 각 단원별 흥미롭고 재미진 이야기의 문제로 구성됐어요.


7.jpg

 

 

1단원을 먼저 보시면...
어릴적 책으로 많이 접한 삼년고개 이야기가 나오네요.


8.jpg

 

 

그냥 옛날이야기로...
재밌게 봤던 삼년고개...
여기에 배수의 개념이 숨어있네요.

진짜!진짜!!

이 수학 문제집은 가을이에게 '풀어라~'하기 전엔 재미난 읽을꺼리때문에...
가을이가 먼저 챙겨서 공부하는 문제집이네요.^^

이렇게...
부담스럽지 않게 단원도입을 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문제풀기에 돌입을 하는데요.


9.jpg

 

 

먼저!!

교과통합주제 문제들을 만날 수 있어요.

교과통합주제학습...
교과통합주제는 아이들에게 보다 친숙하고 재미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한 주제로
 본격적인 창의융합 주제학습을 하기 위한 준비 단계예요.

그럼...

주제별 학습이란 뭘까요?

수학 개념을 익히는 데 적합한 배경지식을 주제로 삼아 다양한 영역에서
수학 개념을 접근하고 사고를 확장시켜주는 융합형 학습방법이예요.

뭔가...
초등 수학에 새로운 바람이 부는게 느껴지시죠?

저는 작년에 아이들 수학 시험지 보고 깜짝 놀랐어요.
단순한 연산은 기본이고...
식을 서술하는 문제는 필수!!
교과통합,스토리텔링까지 수학 문제가 많이 복잡해졌더라구요.

확실히...
뭐든 많이 연습을 시켜야겠다는 생각이 확~ 들었어요.^^



10.jpg

 

 

교과통합주제 먼저 풀어본 가을이...
수학+사회,수학+체육 문제가 나왔어요.


문제의 지문은 길~ 지만...
어려운 사고력 수학의 문제는 아니예요.
문제의 지문만 잘~ 읽고, 수학의 기본 개념만 갖고 있다면 풀 수 있는 문제들이에요.


11.jpg

 

 


그리고...
간단하게 두 문제를 풀고...
창의융합주제의 문제들을 만날 수 있었어요.

가을이는...
 아직 [자꾸자꾸 초인종이 울리네]라는 책을 읽지 않았어요.
책을 좋아하는 가을이라 문제를 풀면서...
"엄마! 이 책... 잘 기억했다가 도서관에 가면 찾아볼래요."하더라구요.

암튼...

책의 내용과 관련된 수학문제...

하지만!!

12의 약수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는 문제예요.


12.jpg

 

 

 


여기에...
[자꾸잔꾸 초인종이 울리네]라는 책의 관련 자료까지 있으니~

더 책 내용이 궁금해지네요.^^


13.jpg

 

 

 


그리고...

설거지하던 저를 목이 터져라 부르며...
"엄마! 올 해가 무슨 해예요?"
하던 아이...
알고보니, 이 문제를 풀며 호기심이 생겨서 저를 불렀더라구요.
ㅎㅎ~

요즘은 유치원생들 책으로 12간지를 책으로 읽고 배우지만...
10천간은 생소해하더라구요.

나름 역사책을 좋아해서 역사책을 좀 읽은 가을이...
을사년,기미년,정묘년...이라고 나올때마다 '뭔 소리지?'하고 지나갔다가
이 문제를 풀면서 그 동안의 궁금증이 싹~ 살아졌다고 하더라구요.
진짜!진짜!!

이 문제집을 풀림녀서 매번 느끼는거지만...
'이러니~ 애가 화장실에 수학 문제집을 들고 들어가지...'
라는 생각이 절로 나요.
ㅎㅎ
 


 

14.jpg

 

 

한 페이지에 하나의 주제의 문제만 나오니...

아이가 문제에 대한 집중력도 좋고...
수학과 관련된 타교과 내용도 접할 수 있어서...
저와 아이 모두 만족하는 초등 문제집중에 하나입니다.^^


 

15.jpg

 

 

 


마지막으로...
해당 단원이 끝나면 쉬어가는 코너가 있어요.

이번에는...
아이의 상상력으로 그림도 그렸어요.

물론...
그림은... 실력이 좀... 부족하지만...
나름 생각해서 그렸더라구요.

^^
 
 


 

16.jpg

 

 

그리고!!
용어 설명집과 정답과 풀이를 소개할께요.
 


 

17.jpg

 

 

 


각 단원별 아이들에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용어들을 정리해뒀어요.

매변 문제 풀면서 어려운 단어만 나오면 '엄마'를 부르는 가을이...
용어 설명집만 쥐어주면...
'엄마'를 안불러서 너무 편하네요.^^

 
 


 

18.jpg

 

 

정답및 풀이도 잘 정리되어 있어서...
아이나 엄마가 틀린 문제를 확인하고...
왜 틀렸는지 확인하기에 충분한 설명이 됐네요.^^


한 번 풀린 엄마들이 좋아서 또 찾는 초등 문제집...
그 중에 한 권이...
디딤돌 창의융학 초등 수학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왜???

단순한 수학문제가 아닌 아이의 창의력,탐구력,사고력까지 쑤~욱!!쑤~욱!! 올라가는게 보이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