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초등고학년 영어독해이다 1 나는 초등고학년 시리즈
김소연 지음 / 디딤돌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초특급울트라짱맘이예요~^^

 

요즘 가을이는 누구보다 바쁜나날을 보내고 있어요.

왜냐구요?

이제 좀 있으면 12살이 되는 가을이...

좀 있으면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열심히 공부하는 누나를 보면서, 자신도 뭔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나봐요.

 

언니와 오빠가 없는 6학년 누나는 학교에서 참~ 많은 이야기를 듣고 다녀요.

중학교 언니,오빠가 있는 친구들에게서 중학교 이야기를 듣고...

고등학교 언니,오빠가 있는 친구들에게서 고등학교 이야기를 듣고...

얼핏 수능을 준비했던 친구의 언니,오빠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기도 벌써부터 떨린다고 하는 아이...

누나의 이야기를 가만히 듣던 가을이도 앞으로 더~~~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나봐요.

요즘은 제가 말하지 않아도 알아서 본인의 하루 공부 스케쥴을 만들어서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주니...

저는~ 요즘 쬐끔 편하네요.

ㅎㅎ~

 

 

아마...

몇 년간의 매일 방과후 공부꺼리들을 챙겨주고...

지난 학기에 디딤돌 21일 시리즈로 영어를 매일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줘서~

요즘은 가을이의 몸에 익은 바른 습관덕에 제가 편한것 같아요.

ㅎㅎ~

 

사실...

21일 시리즈로 공부하면서 '집에서 가볍게 즐기면서 공부하자!'라는 생각을 했었지만...

 

21일만 따라하면 Phonics 된다 - http://blog.naver.com/rkawkqndls/140205271965

21일만 따라하면 VOCA 된다 - http://blog.naver.com/rkawkqndls/140207167459

21일만 따라하면 Listening 된다 - http://blog.naver.com/rkawkqndls/140208367664

21일만 따라하면 Reading 된다 - http://blog.naver.com/rkawkqndls/140211162166

21일만 따라하면 Writing 된다 - http://blog.naver.com/rkawkqndls/220015494258


가을이가 다니는 학교에서 '영어노래부르기대회','영어말하기대회'를 준비하면서...

저도 아이도 영어에 대한 욕심이 많~~~이 생기더라구요.

 

몇 주전...

가을이네 학교에서 열리는 '영어말하기대회'를 준비하면서...

사실...

가을이가 어릴적부터 영어를 체계적으로 공부한 아이가 아니라서 '영어말하기대회'에 나가지 않기를 원했어요.

 하지만...

가을이는 뭐든 열정이 넘치게 하는 아이인지라...

결국 대회 신청 마지막날에 급하게 대본을 만들어서 신청서를 냈는데요.

안토니오 가우디처럼 훌륭한 건축가가 꿈인 가을이는 본인의 꿈을 위해 앞으로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2분의 원고를 쓰고...

외우기 위해 참으로 노력을 많이 했는데요.

반면에 평소에 짧은 영어책이라도 수시로 읽었던 6학년 큰아이는 단숨에 외우는 모습에 깜짝 놀랐어요.

엄마로서...

아이들의 부족한 부분을 더 잘 알고있는지라...

 

가을이에게 이제는 초등고학년들이 보는 영어문제집들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절실히 들더라구요.

이제는 문법도 익히고, 자주 사용하는 어휘들도 익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영어의 말하기,듣기,읽기가 너무나 중요하기에...

이번에 나는 초등고학년 영어듣기이다나는 초등고학년 영어독해이다를 같이 진행을 하기로 했는데요.

( 나는 초등고학년 영어듣기 이다1 - http://blog.naver.com/rkawkqndls/220184645295 )

 

오늘은 나는 초등고학년 영어독해이다1를 소개할께요.

 

 

나는 초등고학년 영어독해이다본권과 워크북,정답과 해설지로 구성됐어요.

 

 

독해로 이어지는 문장 연습과 직독,직해로 실전감각을 쌓고...

예습과 복습으로 어휘를 강화시킬 수 있는 시스템~

 


 

 

 

UNIT 16으로 구성이 됐는데요.

나는 초등고학년 영어듣기이다1도 UNIT16까지 구성되어있어서...

가을이는 하루는 영어듣기,하루는 영어독해로 공부하면서 45일동안 두 권을 끝내는걸 목표로 잡고 공부하고 있어요.

 

재미 영어에서 공부 영어를 시작한 가을이...

내년에 있을 '영어노래부르기대회','영어말하기대회'에서는 좀 더 고급스럽게(?) 발표하기위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영어의 내공을 쌓기 시작했는데요.

 

영어의 문장들을 그냥 읽는것도 중요하지만...

문장의 구조 분석을 통해 어떻게 끊어 읽고 어떻게 해석하는지 알아야겠죠.

독해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문법 연습과 해석 연습을 통해 독해에 대한 자신감을 UP!!!


 

 

초등영어 독해 문제집이지만, 문법도 알려주니~

참 좋네요.

 

거기에 본문의 문장들을 예시로 들어주니 뒷장에 나올 긴 이야기를 쉽게 해석할 수 있어요.

 

 

우리나라와 어순이 다른 영어...

사실...

영어단어는 많이 알아도 이렇게 문법과 독해연습을 하지 않으면...

만양~

어려운게 영어잖아요.

 

 

 

하지만!!

이렇게 나는 초등고학년 영어독해 이다를 통해

우리나라와 다른 영어의 어순을 자연스럽게 익히니, 아이가 쉽게 받아들이는것 같아요.


 

 

자~

이제 본격적으로 긴~ 문장의 독해를 시작하는데요.

초등학생용 독해 문제집의 이야기들은 좀 유치한 주제들이 나오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었던게 사실인데요.

UNIT 1에서는 독특한 먹거리에 대한 이야기예요.

냄새가 어마무시하다고 소문만 들었던 두리안...

하지만, 말레이시아 사람들은 두리안을 무지 좋아한다지요.

뭐...

우리나라도 메뚜기 튀김을 먹지만...

태국에서는 전갈,벌레,거미 튀김을 먹고...

루왁커피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니...

아이가 지문을 해석하면서 무척이나 재미있어하더라구요.

 

이번 독해문제집의 지문들을 한 번씩 훑어보니...

아이들이 흥미를 갖고 재미있게 읽을꺼리(?)들로 구성되어서...

함께 공부하는 저도 '오홋~ 이런게 있었어?'라는 생각이 들면서 재밌더라구요.

 

요즘 초등 4학년 사회 2단원에서는 양성평등에 대한것이 나와요.

얼마전 사회 2단원 단원평가를 준비했던 가을이는...

UNIT 2 New Pictograms를 공부하면서...

'어! 엄마~ 픽토그램에는 성차별적인 부분이 많이 있었네요.'라고 말해서 한 참을 웃었어요.

 

 

단순 영어독해문제집이라고 볼 수 있지만...

아이의 상식도 키워줄 수 있는 주제들이라...

지문들이 참으로 맘에 들어요.

 

 

암튼!!

독해가 끝나면, '직독직해하자'코너에서는 문장을 의미 단위로 구분하면서 직독직해 연습을 해요.

정확하게 해석하는 연습을 통해 신전감각을 키울 수 있어서 좋은것 같아요.

 

이렇게 본권의 구성이 끝나고 워크북을 보여드릴께요.

 

 

 

사실...

이 책의 사용방법은 그래요.

워크북으로 수업전 단어 확인하는 코너가 있어요.

 

여기서 오늘 독해할 지문의 단어들을 먼저 공부하고...

지문을 접하고...

수업후에 단어 복습을 해요.

 

물론...

가을이는 요런 단계로 공부를하지만, 권별로 소개를 하니...

요 부분은 살짝~ 이해를 부탁드려요.

^^;;

 

 

자자!!

그럼 워크북을 다시 소개할께요.

 

다른 책들의 워크북을 보면...

해당 UNIT에서 쓰게 되는 단어들이 나오는것을 흔히 볼 수 있는데요.

뭐...

발음기호까지는 있어서 단어를 읽어주는 부분이 없어서...

발음기호를 잘 읽지 못 하는 아이들은 긴~단어를 보면 당혹스러워하죠.

물론...

저도 미쿡~마더가 아니라서 정확한 발음으로 아이에게 알려주기 힘들구요.

하지만!!

디딤돌 나는 초등고학년 영어독해이다에서는 단어들을 CD를 통해 정확한 발음을 들을 수 있어서...

참으로 좋네요.

수업전에 함께 따라 읽고, 익히니 지문 읽기가 더욱 수월해서 좋네요.


 

 

 

수업추 단어 복습 코너~

초등 영어독해 교재이지만, writing 공부도 되는것 같아서 좋네요.


 

 

 

 

 

 

사실...

아이들과 함께 영어공부를 하면서...

'엄마가 어디까지 함께 영어공부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어떤 교재가 내 아이에게 맞는 교재인지도 모르겠고...

 


 

 

하지만...

엄마의 관심과 아이에 대한 사랑만 있으면, 어느 정도까지는 엄마표 영어 홈스쿨링이 가능한것 같아요.

 

예전에 제가 학교를 다녔던 시절보다는

너무나 좋은 교재들이 많이 나오거든요.

 

요거 보세요.

지문과 문제들도 참~ 좋지만, 정답과 해설지도 너무 잘 나오잖아요.



 

 

단순하게 답만 있는게 아니고, 해설과 지문 해석까지 있으니...

요 정답과 해설지만 있으면 든든하더라구요.

ㅎㅎ~

 


 

 

 

올 2014년도 아이들과 교감하며...

재밌기도 하고, 때론 답답해서 속이 터질것 같기도 했지만...

올 2014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젤~ 드는 생각은...

'아~ 올해도 때론 실갱이 하면서도 아이들하고 공부하기 참~ 잘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요.

 

요즘 아이들 진짜 시간 없어요.

학교에서 있었던 일은 학교에 두고 집에는 오는 상남자 가을이...

그래도~

집에서 엄마랑 눈 마주치며, 공부하면서 잠깐잠깐씩 생각나는 수업시간 이야기도 얼핏 듣고...

친구들 이야기도 얼핏 듣고...

아이의 요즘 생각도 엿볼 수 있고...

참으로 순간,순간들이 소중하고...

좋은 추억이 되네요.

 

 

초등고학년 공부...

물론~

점점 어려워지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이지만, 아이와 함께 공부한다면...

아이를 더욱 이해하고...

아이와 교감하는 시간이 되는것 같아서 좋은것 같아요.

 

 

영어도 마찬가지구요.

요렇게 좋은 초등학생용 독해,리딩문제집이 있는데...

엄마랑 함께 공부하면서 영어실력도 쌓는다면 넘넘 좋을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