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 STEAM 초등 수학 4-2 (2017년용) 창의융합 STEAM 수학 (2017년용)
서울교대 창의인재교육센터 수학연구팀 엮음 / 디딤돌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안녕하세요!!

 

초특급울트라짱맘이여요~^^

 

 

선선한 가을 바람이 부는 요즘...

가을이는 여러 재미있는 책들을 읽는것에 퐁~당!! 빠져있어요.

 

 

 

 

 

가을이가 좋아하는 책들은...

스토리가 있는 책 보다는 과학,역사,사회쪽의 책들을 좋아해요.

 

오늘은...

요즘 가을이가 자주 읽는 책(?) 중에서 한 권을 소개하려구요.

 

가을이가 요즘 자주 보는 책!!

 

디딤돌 창의융합 4-2인데요.

 

 

어떻게 초등 수학 문제집을 읽는지 궁금하시죠?

 

저도 살짝~ 놀랍기는 한데요.

아! 그렇다고 가을이가 영재는 아닙니다.ㅠㅠ

그저~ 아주 지극히 평범한 4학년 남자아이인데요.

디딤돌 창의융합 속에는 뭔가 아이들의 흥미를 확~ 끌만한것이 있기에 가을이가 창의융합에 빠진것 같아요.

 

고! 매력!!

궁금시죠?

그럼...

지금부터 이 초특급울트라짱맘이 자세히 소개할께요.^^

 

 

2013년에는 1,2학년의 교과서가 새롭게 바뀌고...

2014년에는 3,4학년의 교과서가 새롭게 바뀌었어요.

 

새롭게 바뀐 교과서를 보니...

예전에 글씨가 많았던 교과서와 달리 그림만 덩그라니 있는 페이지도 있더라구요.

 

그리고...

 

아이가 학교에서 가져온 시험지에도 분명 변화가 있더라구요.

 

 

어떻게 보면...

점점 더 어려워지는 느낌도 들지만...

 

어떻게 보면...

이 책에서 왜 이걸 배워야하는지를 알려주면서, 내가 배운것이 실생활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게되니...

예전보다는 공부의 의미(?)를 알고 배우는것 같아서 좋긴 좋은것 같아요.

 

그런데!!

 

요즘은 또! 강조하는게 있어요.

바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요하는데요.

 

요런거~

그저 많은 분야를 접할 수 있게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고 다양한 경험을 하는게 좋은것 같아요.

 

거기에~

사고력,창의력,탐구력을 키울 수 있는...

디딤돌 창의융합 초등 수학을 같이 풀어준다면...

넘넘넘 좋은것 같아요.

 

요! 초등 수학 교재는요~

수학 개념을 중심으로 사고력을 확장시켜주는 융합형 학습으로 수학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교과통합주제학습으로 아이들에게 보다 친숙하고 재미있게 수학을 접하게 해주네요.


 

 

정말~

수학은 우리 생활에 뭘 하든 다 필요한 학문인것 같아요.

그림을 그려도 수학을 알아야하고...

음악을 해도 수학을 알아야하고...

사회,국어,예술,문학,역사,과학...

모두가 수학이 필요해요.

 

아!

저 예전엔 종이접기 기초반 수업을 들은적이 있었는데요.

그 수업을 진행하시던 강사님이 종이접기는 수학을 잘~ 하는 사람들은 더~~~ 잘 할 수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정말!!

생각없이 그냥 접었던 종이접기도 수학을 잘 해야한다니...

ㅎㅎ~


수학은 진짜 중요한게 맞는거죠?!!

 

 

 

4학년 2학기에 가을이는 수학시간에...

 

1단원 소수의 덧셈과 뺄셈

2단원 수직과 평행          

 3단원 다각형                  

 4단원 어림하기               

5단원 꺾은선그래프        

6단원 규칙과 대응          

 

이렇게 배우네요.

 

 

 

 

사실...

가을이는 지난 여름방학동안 디딤돌 초등수학 기본 (관련 포스팅 - http://blog.naver.com/rkawkqndls/220066424675 )으로 4학년 2학기와

디딤돌 스토리텔링 수학(관련 포스팅 - http://blog.naver.com/rkawkqndls/220087639103 ) 4학년 2학기로...

4학년 2학기 수학시간에 배울 수학을 미리 공부했어요.

 

4학년 2학기에 배울 수학을 미리 공부했지만...

요즘에도 계속 수학 문제집을 꾸준히 풀고 있어요.

(요즘에 풀고 있는 디딤돌 최상위 초등수학 -http://blog.naver.com/rkawkqndls/220121014367 )

 

개념은 슬쩍~ 알고는 있지만...

계속 풀지 않으면 자꾸 까먹는 아이...

수학 개념을 까먹지 않게 반복적으로 수학 문제집을 풀리고 있지만...

 

문제집 푸는게 재미가 없고, 왜 푸는지 모른다면...

수학 공부가 지겹고 하기 싫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런데...

1단원 소수의 덧셈과 뺄셈 같은 경우 반복적인 단순 계산만 하게된다면...

정~~~말!!

지겨운 단원이거든요.

 

하지만!!

 

디딤돌 창의융합 초등 수학 교재로 여러 주제가 들어간 문제드을 접하면...

수학이 지겹지 않더라구요.

 

 

어느 날...

저녁을 먹던 가을이가 누나에게 퀴즈를 냈어요.

 

"소수는 누가 만들었게?"

6학년 누나가 밥 먹다가 공격(?)을 당하자 무척이나 당황하더라구요.

ㅎㅎ~

 

저는 가만히 못 들은척 하고 있었더니...

 

"에~잇!! 누나는 그것도 몰라? 스테빈과 네이피어야!"

하더라구요.

 

당연 밥 먹마다가 공격당안 누나인 여름이는 얼굴이 울그락푸르락하면서 분해했구요.

 

 

사실...

그 때까지 저는 가을에게 문제집만 쥐어주고 들여다보지 않았거든요.

 밥을 다 먹은 가을이가 누나에게 창의융합 문제집을 주면서...

"누나! 이거 읽어봐. 굉장히 재밌는 이야기 많이 나와."

하면서, 문제집을 수학잡지 빌려주듯 주더라구요.

 

 

가을이의 책 읽기 편식...

가을이는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책만 읽어요.

그리고...

관심있는 분야의 책 중에서 관심있는 부분만 읽어요.

어쩔댄 관심있는 부분만 무한 반복...

ㅠㅠ

 

이런 편식쟁이 가을이의 나쁜 습관때문에...

어느 순간에 보니 문제를 다 읽지 않고 답을 적는 모습이 보이더라구요.

뭐...

그 덕에 학교 시험에서는 아는것도 틀리는 경우도 발생했어요.

ㅠㅠ

 

하지만!!

 

창의융합 문제집을 풀면서...

모든 내용을 다 읽어야 답을 정확히 달수있으니...

꼼꼼히 읽으려는 모습이 보이더라구요.

 

문제에서 중요한 단서엔 읽다가 연필로 밑줄도 긋고...

구하려는 것에는 형광펜으로 밑줄도 긋고...

 

아직도 대충 읽어서 틀리는 문제가 있지만...

지난 1학기에 창의융합을 만났을때와 달리 많이 좋아졌어요.^^

(만족!만족!!대만족!!!)

 

 

 

 

한 페이지에 하나의 문제가 있어서...

처음에는 문제집이 조금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창의융합 수학문제집이니, 빈 공간에 아이의 생각들을 적을 수 있어서 좋은것 같아요.

 


 

 

엄마가 아는것 보다 아이는 더 많은걸 알고 있어서 깜짝 놀랄때가 많아요.

그쵸?

2학기 시작된 어느 날...

아이들과 외출을 하는데요.

여름이면 덥다고 에어컨을 끼고 살던 가을이가 더운 날씨인데 차에서 에어컨을 끄자고 하더라구요.

너무나 의아한 즤 부부는 가을이에게 이유를 물었었는데요.

 

"아빠! 자동차 에어컨 사용을 줄이고 80km/h로 달리면 오존을 지킬 수 있데요."

 

헉!!

 

이럴땐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가을이에게 '누가그랬는데?' 물어보는게 상책인데요.

 

가을이의 대답은 "책에서요."가 끝이예요.

 

그 다음날...

제가 창의융합 문제집 채점하다가 깜놀했잖아요.

세상에!!

그 상식이 창의융합 책에 있었던거예요.

 

오존과 관련된 문제를 풀면서 관련자료까지 읽은 가을이...

그 날, 많이 칭찬해줬네요.

 

 

저는 아이에게 교과관련 수학 문제집을 줬는데...

아이는 과학적 지식까지 쌓고 있더라구요.

 

 

정~~~말!!

창의융합을 어른인 제가 봐도 실행활에서 접할 수 있는 평범한 것들을 수학과 접목해서 어쩜 이리도 문제를 잘 만들었는지...

 

저도 채점을 하면서도 꼼꼼히 읽게 되는 마력이 있는 초등 수학 문제집이예요.

 

 

 

이 문제집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창의력에 날개를 달아주는 퀴즈~예요.

 

이 부분은 평범한것 같지만, 독창적인 생각을 잘 하는 가을이의 재미있는 대답을 볼 수 있어서...

저도 좋아하는 부분이예요.

ㅎㅎ~

 

독사과를 주는 왕비에게 백설공주가 되어서 가을이가 한 답은...

"전 사과 알레르기가 있어서... 죄송하지만 전 먹을 수 없어요."

 

사...과...알...레르기?

 

ㅎㅎ~


 

 

 

 

 

 

한 단원의 분량은 아래 사진만큼이랍니다.


 

 

답안지도 한 번 보실래요?

 

 

답안지에... 

단원별 용어 설명도 있어요.

 

 

글은 읽어도 용어가 어려워서 이해력이 부족한...

아직은 어린 가을이...

 

문제를 읽다가 어려운 단어들은 단원별 용어 설명을 보면서 혼자서 문제를 이해해요.


 

 

디딤돌 창의융합 정답지에는 단순한 답과 문제 풀이만 있지 않아요.

 

 

답안지지만 관련자료도 수록되어서 답안지까지 알차게 볼 수 있어서 좋네요.

 

 

지난주 학교에서 수학 1단원 단원평가를 봤지만...

가을이는 아직도 창의융합 1단원을 보고 있어요.

왜냐구요?

수학문제집이지만,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키워주며...

가을이의 배경지식을 쌓아줄 소중한 수학 문제집이기에...

자꾸 창의융합 문제집을 읽는 아이가 너무나 이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