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이 들려주는 기후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80
송은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음과 모음의 과학자 시리즈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80 빈이들려주는 기후이야기를 읽어보았습니다.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기후에 관한 자연현상에 대해 상세히 알이볼수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과학자 빈이들려주는 기후이야기 우선 빈이라는 과학자가 누구인지 궁금했습니다.과학자 빈의 최대 업적은 빈의 법칙을 들 수있답니다.

빈의 법칙은 온도와 파장 사이의 관계를 밝힌 법칙으로 빛의 파장이 길어지고 짧아질때 온도가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알려주는 법칙입니다.

빈의 법칙으로 수천도 수만도에 이르는 별의 온도를 별에 직접 가지 않아도

별의 온도를 알수있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업적으로 1911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했답니다.

 

 

  빈이 들려주는 기후 이야기

아침에 눈을 뜨면서 습관처럼 창밖을 내다보게 된다. 오늘의 날씨가 어떤지가 궁금하기 때문이다.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기후에 관한 모든것 빈이들려주는 기후이야기를 통해 절기가 무엇인지 기후가 무엇인지 그리고 날씨정보에서 흔히 들을수있는 기단과 전선은 무엇인지와 지구상에 나타나는 여러가지 기후 

열대,건조,온대.냉대,한대기후와 기후별 특성을 알아볼수있다.

세계적인 관심대상인 남극과 북극에 대해 알수있었는데 남극이 북극보다 더 춥다고 한다. 그이유는 남극이 북극에 비해 기온차가 크기때문이라고 한는데 북극은 바다가 얼어서 만들어 졌고 남극은 눈이 쌓여서 만들어진 대륙이므로 북극은 햇빛을 흡수하고 남극은 햇빛을 반사하기때문에 남극이 북극보다 춥다고 한다.

그리고 성층권부터 위쪽으로 올라갈때 온도가 높아지는 이유 2월 28일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수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초등교과와 중등교과와도 연계학습을 할수있는 책으로 아이들과 함께 다시 한번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