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안중근은 이토 히로부미를 죽였을까? - 이토 히로부미 vs 안중근 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53
이정범 지음, 박종호 그림 / 자음과모음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공화국 한국사 법정53

이토 히로부미대 안중근의 법정공방 왜 안중근은 이토 하로부미를 죽였을까?

 

원고 이토 히로부미

일본의 대표적인 정치가 조선에 을사조약을 강요했고 헤이그특사사건을 빌미로 고종을 강제로 퇴위시키는데 일조를 했다.조선인들에게 큰원한을 샀고 하얼빈에서 안중근에게 저격당한다.

 

피고 안중근

민족의 원수 이토히로부미를 죽인 안중근

조선의 독립을 위해 교육사업을 펼치다가 블라디 보스톡으로가서 의군 참모 중장으로 활동했다.

안중근이 하얼빈에 간 이유와 나라를 잃은 민족의 에국지사들이 어떻게 일본에 대항했는지 이토히로부미가 인족의 원흉으로 기억되는 이유가 무엇이지 한국사 법정 안중근을 통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일본에 의해 을사조약이 강제로 체결되자 국내외에서는 항일 민족 투쟁이 이어졌다.

안중근은 조국의 독립을 위해서는 교육에 힘쓰고 경제 발전을 이루어서 일본에 대항해야 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라를 구하겠다는 일념 하나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교를 세우고 교육 사업에 매진했다. 하지만 일본의 방해로 이마저 어려워진 안중근은 가족들을 떠나 홀로 만주와 연해주를 누비며 독립 운동에 뛰어들게 되었다. 목숨을 건 투쟁을 벌이던 안중근은 1909년, 민족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가 러시아와의 밀약 체결을 위해 하얼빈에 온다는 소식을 접했다. 일본의 야욕을 전 세계에 알리고자 했던 그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았고, 하얼빈 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향해 총을 겨누었다. 안중근 의사는 이 일로 옥에 갇혔으나 끝까지 조선의 독립과 동양의 평화를 위해 뜻을 굽히지 않아 일본인들에게도 존경을 받았다고 합니다.

법정에서 펼쳐지는 교과서속 역사이야기 안중근을 통해 일본의 한국 침략과정과 안중근을 비롯한 애국지사들의 의거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살펴볼수있는 기회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