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파스칼이 들려주는 확률 이야기 -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06
정완상 지음 / 자음과모음 / 2013년 3월
평점 :
판매중지


파스칼이 한국에 와서 9일간의 수업을 통해 확률을 가르쳐주는것으로 설정된 파스칼이 들려주는 확률이야기는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며 일상속의 실험을 통해 확률을 가르쳐주고 있다.

확률의 시대에 살고있는 우리에게 불확실함을 해결해주는 수학이론이 확률이고 창시자가 파스칼이라고 합니다.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이 있는 우리집에 확률의 개념과 원리를  정립하기에 좋은 책같아 읽어보았습니다.

 

파스칼이 들려주는 확률이야기에서 파스칼은 세 개의 기둥과 세개의 길이 있는곳으로 아이들을 데려가

아이들로 하여금 여러길을 선택하게 함으로써  세개의 기둥을 지나는 모든 방법의 수를 구하게합니다.

원탁에 앉거나 동물의 집을 찾아주는 게임을 통해 확률의 다양한 사례를 발견하게합니다.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는 가능한방법의 수는 몇가지인지 경우의 수를 구하는 방법을 1교시로  순서대로 나열하기,같은것이있을때의 순열, 여러번 택하여 나열하는방법 ,원탁에서 나열하기,순서없이 뽑기만하는 방법의수,확률의 정의,확률의법칙,기대값이란무엇인지에 대해 알기쉽게 설명하고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저자의 창작동화인 지구를 지켜는 확률게임이야기는 지구의 천재수학자 프로보와 게이미의 놀라운 활약을 통해 이책의 강의를 총정리할수있는 시간을 가질수있다.

초등수학에서부터 고등수학에서 까지 다루는 확률을 이책을 통해 정확한 개념을 심을 수있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