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정약용 - 청소년평전 29 청소년평전 29
우승미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성에 대한 사랑을 실천한 선비중의 선비로 정약용의 삶을 우리아이들이 본받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읽어보았습니다.

조선 후기의 실학자로 정조의 지극한 사랑을 받으면서도 정치의 핵심에 오르지 못한 그의 삶은  안타깝기만 하다.

그리고 가족과 헤어져 혹독한 유배생활을 해야했던 정약용은 시름에 젖지 않고 방대한 양의 저서를 집필하여 학문을 완성했다.

조선후기 실학을 대표하는 학자로 다양한분야에서 최고의 재능을 꽃피운 인물로 세상의 모든것이 궁금하여 종교까지도 연구하였다.정조의 꿈 수원화성을 짧은기간안에 완성하였고 목민심서등은 30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사람들을 깨우쳐주고있다.

목민심선 관리가 지녀야할 덕목을 다룬책인데 베트남의 호치민이 몹시 아꼈던 책이라고 하네요..

 

정약용은 유배지에서도 자식들의 교육이 걱정되어 편지를 쓰고 아내가 보낸 신혼시절의 다홍치마에 시와 그림을 그려 보낸것을 보면 그의 가족사랑이 얼마나 지극정성이였는지 짐작케 합니다.

청소녀평전29 실학의 꽃 정약용은 아이들이 이해하기좋은 글과 그림으로 정약용의 삶을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네요.

정약용이라는 위인은 많이 접해 알고 있었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흥미진진하게 읽은건 처음같아요.실학의 꽃을 피운 그의 삶을보며 진정한 선비란 정약용같은 위인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